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페이스북 광고] 공부 정리노트: 광고 형식과 노출 위치

2020.09.16 10:40

마미손

조회수 11,929

댓글 22


안녕하세요, 보스님들😊 페이스북 보다가 나도 이런 광고해 보고 싶은데 이게 무슨 광고인지, 어디 나오는 광고인지 찾고 싶어도 광고 이름을 몰라서 찾기 힘든 경우가 있잖아요? (설마 저만 그런 건가요...)

그런 이유로.. 오늘은 페이스북 광고 종류와 노출 위치에 대해 정리해 왔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형식

페이스북 광고는 ‘이미지, 동영상, 슬라이드, 슬라이드쇼, 인스턴트 경험, 컬렉션’형식이 있습니다.
광고 목표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광고 형식, 광고 노출 위치가 달라져요! 미리 광고 목표에 맞는 형식 및 노출 위치인지 꼭 확인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게시글 하단에 목표와 노출 위치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광고 형식을 정리한 이미지 참고 부탁드려요!!


이미지 형식


이미지 광고는 자주 보셔서 다들 잘 아실 것 같네요. 이미지 광고는 이미지 텍스트 비율이 20% 이상인 경우에는 게재가 저조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위 이미지에서는 ③번이 이미지 텍스트랍니다:)
①번은 본문 텍스트이고 ②번은 광고 이미지나 동영상 썸네일이에요. 페이스북 텍스트 오버레이 도구를 이용하면 광고 이미지에서 텍스트가 차지하는 비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 형식

광고 관리자에서 동영상 광고를 만들거나 동영상이 포함된 게시물을 홍보할 수도 있어요. 동영상 광고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Audience Network, Messenger에 노출됩니다. 이미지 광고와 마찬가지로 동영상 광고도 썸네일 이미지에 텍스트가 20% 이상 포함된 경우에 게재가 저조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노출 위치별로 지원되는 동영상 비율이나 동영상 길이가 달라질 수 있으니 그것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슬라이드 형식
슬라이드 형식을 사용하면 하나의 광고에 여러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추가할 수 있어요. 각 슬라이드마다 별도의 링크를 포함할 수도 있고요!! 위 이미지처럼 화면을 밀거나 컴퓨터 화면에서 화살표를 클릭해서 슬라이드를 스크롤 할 수 있고, 행동 유도버튼을 클릭하면 연결된 랜딩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답니다.
슬라이드 광고를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슬라이드 수는 2개이고, 최대 10개까지 이미지나 동영상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쇼 형식
슬라이드 형식이랑 이름이 비슷해서 뭐가 다른지 찾아 한참 고민했어요😣😣

슬라이드 형식


슬라이드쇼 형식

  • 슬라이드 광고: 여러 이미지(동영상)를 각각의 슬라이드를 통해 보여주고, 슬라이드를 넘겨야 다른 이미지(동영상)를 볼 수 있다. 각각의 슬라이드마다 별도 링크를 포함할 수 있다.
  • 슬라이드쇼 광고: 이미지(동영상), 텍스트, 소리를 조합하여 하나의 동영상처럼 보여줄 수 있다.
이런 차이인 것 같아요. 슬라이드쇼 광고는 광고를 만들 때도 '단일 이미지 또는 동영상' 형식 옵션을 선택했을 때 지원된다고 하니 동영상 광고와 비슷하다고 보면 되겠네요. 하지만 슬라이드쇼 광고는 동영상 광고에 비해 데이터를 적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답니다...!

인스턴트 경험 (캔버스 광고)

인스턴트 경험은 캔버스 광고의 이름이 바뀐 거에요! 모바일 기기 사용자가 광고를 누르면 펼쳐지는 전체 화면을 얘기한답니다😊 상세페이지처럼 스크롤을 내리면 쭉 나오는 광고인데 이미지 한장으로 내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전달하기 어려울 때 사용하면 괜찮을 것 같아요.


인스턴트 경험 (캔버스 광고) 보기

인스턴트 경험은 위 링크에서 영상을 한 번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영상으로 보시면 어떤 광고인지 훨씬 이해하기 쉬울 것 같아요. 그리고 인스턴트 경험은 모바일에 최적화돼서 표준 모바일 웹보다 15배 빠르게 로딩된다고 하네요. 광고관리자에서 트래픽, 전환 등 인스턴트 경험에 사용할 수 있는 목표를 선택하고 광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인스턴트 경험에 사용할 수 있는 목표

- 트래픽(웹사이트 클릭 및 앱 참여)

- 브랜드 인지도

- 도달

- 참여(게시물 참여)

- 전환

- 동영상 조회

- 매장 유입

- 앱 설치


컬렉션 광고
컬렉션 광고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은근히 많은 것 같아요! 가끔 아이보스 질문답변에 이게 어떤 광고인지 질문하시는 보스님들을 본 적이 있거든요. 마미손도 오늘 드디어 컬렉션 광고에 대해 배웠네요😊



컬렉션 광고는 사람들이 휴대폰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간편하게 찾고, 구매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광고 형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커버 이미지(또는 동영상)와 함께 4개의 제품 이미지가 나타나요. 컬렉션 광고를 클릭하면 이런 식으로 전체 화면 인스턴트 경험으로 열리는 주요 이미지나 동영상 아래에 제품이 표시됩니다.


※ 인스타그램 컬렉션 광고에서는 주요 이미지 아래에 3개의 제품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동시에 캠페인을 진행할 때, 페이스북에 표시될 4개의 제품을 선택하면 그 중에서 3개 이미지가 인스타그램에서 자동으로 선택된다고 해요.



지금까지 페이스북 광고 형식을 살펴보았는데요. 다음은 페이스북 광고가 어디에 노출되고, 노출 위치별로 어떻게 보여지는지 알아볼게요 :D

페이스북 광고 노출 위치

페이스북 광고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Audience Network, Messenser에서 노출됩니다.
"저는 페이스북에서만 광고가 보이게 하고 싶은데요?! 인스타그램에선 광고가 안 보였으면 좋겠어요."
걱정 마세요. 이런 분들은 광고 관리자에서 광고를 만드실 때 노출위치를 '수동 노출 위치'로 선택하시면 원하는 위치에만 광고를 보이게 할 수 있답니다.

페이스북

  1. 페이스북 피드: 컴퓨터 및 모바일에서 페이스북 웹, 앱에 접속하는 사람들의 뉴스피드에 광고가 노출.
  2. 페이스북 오른쪽 칼럼: 컴퓨터에서 페이스북을 둘러보는 사람들에게만 광고가 노출됩니다.
  3.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 모바일 앱 내의 인스턴트 아티클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4. 페이스북 인스트림 동영상: 광고가 주문형 동영상과 페이스북의 승인된 특정 파트너 그룹의 라이브 스트리밍 동영상에 노출됩니다.
  5. 페이스북 Marketplace: 광고가 Marketplace 홈페이지에 노출되거나 페이스북 앱에서 Marketplace를 둘러보는 사람들에게 노출됩니다.
  6. 페이스북 스토리: 광고가 사람들의 페이스북 스토리에 노출됩니다.
  7. 페이스북 검색결과: 광고가 관련 페이스북 및 Marketplace 검색 결과 옆에 노출됩니다.
  8. 페이스북 비디오(동영상) 피드: 동영상 광고가 페이스북 Watch와 페이스북 뉴스피드의 동영상 전용 환경에서 유기적 동영상 사이에 노출됩니다.

인스타그램
  1.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가 사람들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노출됩니다.
  2. 인스타그램 피드: 모바일 기기에서 인스타그램 앱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모바일 피드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3. 인스타그램 탐색탭: 누군가 사진이나 동영상을 클릭하면 광고가 둘러보기 환경에 노출됩니다.

Audience Network 및 Messenger

※ Audience Network는 페이스북이 제휴한 광고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1. Audience Network 네이티브, 배너 및 삽입광고: 광고가 Audience Network의 앱에 노출됩니다.
  2.  Audience Network 보상형 동영상: 사람들이 앱에서 앱 내 통화나 아이템과 같은 보상을 받는 대가로 시청하는 동영상 형태로 광고가 노출됩니다.
  3. Messenger 홍보 메시지: 광고가 Messenger에서 비즈니스와 대화를 나눈 적이 있는 사람들에게 메시지 형태로 노출됩니다.
  4. Messenger 스토리: 광고가 사람들의 Messenger 스토리에 노출됩니다.

이렇게 광고가 어디에, 어떻게 노출되는지까지 정리해 보았네요! 마지막으로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광고 목표와 노출 위치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광고 형식 정리본을 가져왔는데요. 생각했던 것 보다 글씨가 많이 작게 보이네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조금 더 크게 보실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보스님들이 페이스북으로 광고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그럼 마미손은 페이스북 광고 공부한 내용 정리해서 다음에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스북광고 광고 종류 형식 노출위치 정리본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붕붕쓰님 외 32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