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글로벌 성공 기업의 이커머스 구조는 어떻게 다를까요? 🤔

🎯영상 마케팅 인사이트·44·2025. 06. 12

요즘 뜨는 영상 콘텐츠 : 팟캐스트 붐은 온다.


전세계 최대 규모의 영상 플랫폼인 유튜브에는 정말 다양한 타입의 영상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비디오콘 마케터인 저는 하루 시간대별로 시청하는 유튜브 영상이 다른데요. 아침에는 저와 비슷한 직장인들의 V-log 콘텐츠를 보면서 출근 준비를 하고, 출근길에는 영어 회화 영상을 시청합니다. 회사에서는 주로 플레이리스트를 틀어놓고 업무를 하고, 퇴근길에는 쇼츠를 보면서 머리를 비우곤(?)한답니다. 하루의 끝에 잠이 안올때는 ASMR을 틀어놓고 잠을 청하는 경우도 많구요.(제 추천은 요리하는 ASMR 이에요!)

 

제 일과중에만 봐도 시각을 필요로하는 영상 콘텐츠들도 있지만, 그에 못지 않게 듣는 영상 콘텐츠들도 많은데요. 이렇게 요즘 유튜브에는 보지 않고 듣는 콘텐츠들이 대세입니다. 그 중 요즘 제일 핫한 콘텐츠는 바로 팟캐스트인데요. 그래서 이번에 준비한 콘텐츠는 팟캐스트는 어떻게 핫해질 수 있었는 지와 요즘 브랜드들은 팟캐스트를 어떻게 영상 콘텐츠로 활용하는 지에 대해 사례를 통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팟캐스트(Podcast)란



팟캐스트는 주로 오디오 파일 형식으로 제작되는 음성 콘텐츠입니다. 팟캐스트라는 이름의 유래는 애플의 음악 전용 기기인 iPod과 Broadcast를 합친 합성어인데, iPod에 음악을 넣어 듣듯이 개인의 방송을 다운로드해서 들을 수 있도록 애플이 아이튠즈를 통해 개인 오디오 방송을 유통시키면서 활성화된 것이 팟캐스트입니다. 



출처 : 디글 유튜브 채널 - 유퀴즈온더블럭 클립 영상 캡쳐


최근 tvN의 ‘유퀴즈온더블럭’ 에 개그우먼 김숙이 게스트로 출연하면서 팟캐스트를 시작한 계기에 대해 말하기도 했는데요. '송은이 김숙의 비밀보장' 프로그램은 2015년부터 진행하고 있으며, 아이튠즈 팟캐스트 차트 3위를 할 정도로 국내에선 인기가 높은 팟캐스트 프로그램입니다.

 

국내에서 팟캐스트는 애플의 아이튠즈와 팟빵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사랑을 받아오고 있었으며, 최근 몇 년 사이 유튜브 콘텐츠 종류 중 하나로 더 확장되면서 브랜딩과 마케팅의 새로운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팟캐스트의 장점

 

최근 국내 유튜브 팟캐스트 콘텐츠에서 느낄 수 있는 브랜딩, 마케팅 관점에서의 장점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었습니다. 사례를 통해 팟캐스트 콘텐츠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퍼스널 브랜딩 및 팬덤 확장
2. 브랜드 철학과 정체성 노출
3. 저비용 고효율 콘텐츠 생성 





1. 침착맨의 둥지 : 퍼스널 브랜딩 및 팬덤 확장

​출처 : 침착맨 유튜브 둥지 영상 캡쳐


웹툰 작가 이말년의 유튜브 채널 ‘침착맨’ 은 이미 팬층이 두터운 유튜브 채널입니다. 인터넷 스트리밍 방송에서는 ‘이말년’이라는 이름이 아닌 ‘침착맨’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침착맨 방송 특유의 편안한 분위기와 유쾌한 개그 코드를 활용하여 팟캐스트 콘텐츠로 확장 시킨 것이 바로 침착맨의 둥지입니다.

 

기존 침착맨 유튜브 콘텐츠는 침착맨(호스트) 중심으로 시청자들과 소통을 통해 만들어졌었다면, 침착맨의 둥지는 ‘게스트’ 중심으로 이뤄지는 긴 호흡의 콘텐츠를 통해 깊이 있는 대화와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에피소드 주제별로 적합한 게스트들을 초대하면서 콘텐츠의 주제를 깊게 파고 드는 심층적인 이야기로 침착맨의 퍼스널 브랜딩은 물론이고 게스트의 팬까지 콘텐츠 팬으로 흡수하면서 브랜드 팬덤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 침착맨의 둥지 팟캐스트 바로가기



2. 민음사의 세문전 독서클럽 - 브랜드의 철학과 정체성 노출

출처 : 민음사TV '세문전 독서클럽' 영상 캡쳐


​민음사TV는 출판사 민음사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면서, 마케팅을 잘하기로도 유명합니다. 이런 민음사TV에서 제작하는 팟캐스트 콘텐츠는 여러개가 있는데, 그 중 ‘세문전 독서클럽’이 몰입도가 높은 팟캐스트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됩니다.

 

‘세문전’은 세계문학전집의 줄임말로, 민음사 출판사의 시그니처 도서입니다. 1998년부터 발간하였으며, 현재까지 400권이 넘게 발간되었는데요. 세문전 독서클럽은 민음사 직원들이 세계문학전집 도서 중 도서를 정하고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독서 모임입니다.

 

민음사의 대표 도서인 세계문학전집의 도서들로 진행하는 팟캐스트는 문학과 사유의 깊이를 중심으로 브랜드의 철학과 정체성을 자연스럽게 드러내고 있어요. 콘텐츠 자체로 지적이고 진중한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하면서 민음사의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기에 브랜딩 관점에서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하는 100점 콘텐츠입니다.



3. 토스 머니그라피 - 저비용 고효율 콘텐츠 생성

출처 : 토스 머니그라피 채널 비주류경제학 영상 캡쳐


머니그라피는 토스의 서브 유튜브 채널로 금융에 대한 이야기를 직군, 역사, 가치관 등에 초점을 맞춰 스토리텔링하고 있습니다. 토스의 색을 빼고 ‘돈 이야기’를 매우 전략적으로 하고 있다고 생각이 되는 채널입니다.

 

머니그라피의 팟캐스트 콘텐츠는 위에서 설명한 브랜드의 철학과 정체성을 자연스럽게 노출한다는 2번 장점도 갖고 있지만, 더 강력한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저비용 고효율 콘텐츠라는 것인데요. 민음사TV와 차이가 없는 것 같지만, 머니그라피는 유튜브 알고리즘에 맞는 편집, 영상 길이 등을 갖추고 있으면서 재가공이 용이한 콘텐츠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클립을 재가공하여 SNS에 바이럴을 하면서 SEO를 강화하는 등 팟캐스트 콘텐츠가 고효율 콘텐츠가 됩니다. 이 덕분인지 토스에 따르면, 구독자 중 영상을 통해 자연적으로 토스에 유입된 오가닉 유저 비중이 86%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양질의 콘텐츠가 제공하는 가치는 이렇게 강력하다는 것을 느끼게 합니다.





이렇게 브랜딩, 마케팅 관점에서 장점이 많은 유튜브 팟캐스트 영상 콘텐츠. 이런 팟캐스트 콘텐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호스트와 게스트가 깊은 대화를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양질로 전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브랜딩마케팅전략비디오콘팟캐스트영상제작
비디오콘
올인원 영상 제작 플랫폼 비디오콘입니다. 다양한 영상 정보와 트렌드, 마케팅 등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videocon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