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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티나스미디어] 인터넷 이용자 조사 2025 NPR 요약 보고서

2025.05.29 10:30

박승준이

조회수 331

댓글 0


INDEX


1. 관심사

2. 인터넷 이용 행태

3. 동영상 콘텐츠 시청

4.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이용

5. 쇼핑

6. 광고




나스미디어 인터넷 이용자 조사 ‘2025 NPR’ 주요 발견점


2004년부터 매년 이어온 NPR은 한국인의 디지털 미디어 이용 행태 변화를 면밀히 살펴봐왔는데요🔎

올해는 어떤 인사이트가 눈에 띄었을까요?

2025 NPR에서 발견한 4가지 핵심 인사이트를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 첫번째 발견

10명 중 6명이 이용하는 쇼핑 유료 멤버십



쇼핑 유료 멤버십은 이제 쇼핑 플랫폼 선택을 좌우하는 핵심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2025년 쇼핑 유료 멤버십 이용률은 65.4%로, 전년 대비 10% 상승하며 큰 폭의 성장을 보였는데요. 이는 2023년 대비 2024년에 2% 성장한 것에 비하면 약 5배가 넘는 증가세입니다. 특히 쿠팡의 로켓와우(47.4%)와 네이버의 네이버플러스멤버십(32.8%)이 가장 높은 이용률을 기록하며 양강 체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30~40대의 이용률이 높게 나타나, 구매력 있는 세대가 멤버십을 통해 플랫폼에 락인(lock-in)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지금, 쇼핑 유료 멤버십 시장 이슈는

쿠팡-쿠플, 네이버-넷플, 배민-티빙! OTT 중심 쇼핑 유료 멤버십 경쟁 격화 중

② 네이버, 넷플 제휴 이후 멤버십 1.5배↑, 쇼핑 유료 멤버십이 이용자 모객 도구로 부상



👀 두번째 발견

스레드, 출시 2년 만에 주 이용 SNS TOP5 진입



인터넷 이용자들의 SNS 이용 목적이 관심사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2025년 ‘스레드’는 국내 SNS 이용 순위 TOP5에 진입하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유사 서비스인 X(구 트위터)가 10~20대 중심으로 팬덤·시사 중심 이용이 많은 반면, 스레드는 20대(18.5%)와 30대(16.4%)가 주로 이용하며 비팔로잉 기반 콘텐츠 탐색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가볍고 열린 네트워크’를 지향하는 새로운 SNS 이용 행태가 확산되고 있는 것이죠.


🔍지금, 스레드 관련 이슈는

① 스레드 1분기 글로벌 이용자 3천만명 증가, 지난 분기 2천만명 증가 대비 빠른 성장세

② 스레드에 본격 광고 도입하며 수익화 시작, 2025 신규 광고 채널로 성장 기대



👀 세번째 발견

응답자 80%가 광고 없이 OTT를 보다 광고형 요금제로 전환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8명은 현재 1개 이상의 OTT 서비스를 구독할 만큼, OTT는 이제 우리 생활 깊숙히 자리 잡았습니다. 여기에 OTT 광고 요금제도 점점 익숙한 선택지가 되고 있는데요. 현재 인터넷 이용자 60.7%가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를 인지하고 있으며,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를 이용하는 사람 중 79.7%는 다른 요금제 이용 경험이 있어도 광고 요금제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에, 2023년 2월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출시 이후 유니크 광고 도달자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지금, OTT 관련 이슈는

① OTT 광고 요금제 이용 보편화 속 넷플은 가격 인상 VS 쿠플은 무료화

② OTT사 광고 요금제 변화는 각각 콘텐츠 제작 재원 마련과 광고 인벤토리 확보 목적



👀 네번째 발견

2030세대는 유튜브 프리미엄의 견고한 이용층



유튜브는 평균 85.6%의 이용률을 기록하며, 전 연령층에서 고르게 시청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20대(40.8%)와 30대(39.0%)는 광고 제거와 유튜브 뮤직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유료 멤버십 ‘유튜브 프리미엄’을 특히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주목할 점은 이들이 유튜브 프리미엄을 단순 체험을 넘어, 장기간 지속 이용한다는 것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자 중 1년 이상 연속 이용 비율이 20대 78.5%, 30대 75.0%에 달하며, 충성도 높은 이용 행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 유튜브 프리미엄 관련 이슈는

① 유튜브 뮤직 제외한 가성비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 요금제 출시 예고

② 유튜브 광고 도달이 어려운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자를 타깃팅 하는 광고 상품 출시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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