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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세의류 1위 동대문 3B 대표 인터뷰 중에서..2부

2006.09.14 13:49

장권철

조회수 4,876

댓글 6

안녕하세요..장권철이라고 합니다.


[인터뷰내용 1에 이어.....]

3B의 핵심역량은 무엇입니까?



운영자의 정신? 지구력? 이런 게 제일 중요합니다. 돈 보다는 그 사람의 각오가 중요합니다.

쇼핑몰에서 단시간에 돈을 벌겠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은데 이런 사람들은 시작부터 실패

하고 들어가는 겁니다. 쇼핑몰의 승부는 장기적으로 판가름납니다. 특히 돈없이 시작하는 사람들은

돈없는 상태에서 장기적으로 어떻게 버틸 수 있느냐...그런 깡이 있느냐가 성패를 좌우합니다. 제

경우는 2-3년을 돈 없이 버텼습니다. 솔직히 너무 돈이 없는 상태에서 시작해서 돈을 벌 수 없는

구조였습니다. 물건 올려서 판 돈을 모아서 책상사고, 또 팔아 모은 돈으로 컴퓨터 하고... 집에 돈을

못가져 가니까 집안 어른들이 차라리 어디가서 경비나 서라고 하시고, 처가집에서도 뭐라고 하고,

조금 버는 것은 다시 투자를 해야 하고 직원 한 명 더 늘여야 하는데도 못늘이고..거의 2-3년간은

집에 돈을 못가져 갔습니다. 저녁 때 직원들이 먹다 남은 밥 먹고, 일주일 라면만 먹은 적도 있고,

교회 불우이웃돕기 같은데서 도움 받고, 저는 후회할 수 없는 막다른 골목이었고...대구에서 서울로

와서 아무것도 모르고 친구라도 있으면 포장이라도 시킬텐데 다 혼자서 했어요. 혼자 1천개를 포

장한 적도 있어요. 나는 그 때 거의 로보트였습니다. 쇼핑몰의 업무 방식이란 것이 체계화가 된 것이

없기 때문에 일하는 방법도 혼자 개발하고...배송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다이도 연장을 가지고 스

스로 만들었습니다. 책에서 이런 걸 좀 소개시켜줘야 합니다. 주문이 많은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주문이 많았을 때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더 중요한 것이니까요. 옷을 세팅했을 때 작업하는 알바들이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야 운영자가 편하게 됩니다.





다른 핵심역량은?



일단 쇼핑몰 하면 쉽게 돈벌 수 있다는 막연한 생각을 버리고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을 각오하고 시

작하라는 겁니다. 그 다음에 제품이 중요하고 고객 상담이 중요하고 게시판 관리가 중요합니다.

초기에는 게시판이 거의 채팅 수준이었죠. 처음엔 고객이 없었으니까 감동을 줘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답변의 기술이 있는데 업무적인 것도 중요하지만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서비스 게시판이 되어야 합니다.





3B 제품의 특징은?



나름대로 오래했기 때문에 좋은 제품을 받을 수 있다는 점. 오픈마켓에서는 소위 인터넷빨 옷들을

파는데 빨면 줄어드는 옷을 주는 업체들이 많았는데 다 걸러졌습니다.

거래업체는 매일 하는 곳은 120군데, 다 합치면 5개쯤? 뭐 계절별로 다르니까요..





의류쇼핑몰 초창기 멤버신데 3B가 지금까지 잘해올 수 있었던 이유는?



제일 중요한 것이 실속입니다. 외부적으로 커보이고, 좋아보이고 하는 것을 추구하지 않고 실속있게

운영했습니다. 예를 들어 은행대출 안하고, 코스닥이니 뭐니 추진안하고 빨리 키우기 보다는 탄탄히

실속을 추구했습니다. NS21 등 초창기 멤버들은 사업을 크게 벌이다가 지금은 사라졌습니다.

잘 하던 쇼핑몰이 왜 망하냐? 컨셉을 바꾸니까 고객이 떨어져나가서 망하는 겁니다.

고객이 떨어져 나가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데 색채가 희석되어서 어렵게 되는 거죠.

쇼핑몰을 키우려면 컨셉이 서서히 변화되어야 합니다. 아니 사실은 크게 키우려면 3B처럼 처음부터

타켓을 크게 잡아야 합니다. 전문몰이 덩치를 키우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회원수는?



60만명이고요 하루 5-8만명이 방문합니다.





빠르게 성장할 때 어떻게 관리했나요?



제품 구색을 처음부터 많이 가져갔습니다. 동대문 쇼핑몰의 전통적 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런

업체들이 많이 정리됐습니다. 처음엔 시장 가서 많이 찍어서 올렸는데 지금은 제품 수보다 트렌드

가 중요하기 때문에 질을 높이려고 합니다.





고객관리



일주일에 한번 웹진 메일을 보냅니다. 다른 곳도 다 그렇게 합니다.

저희는 이벤트 상품을 중시합니다. 공짜라고 흔하고 싸구려를 보내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꼭 필요한데 돈주고 사기에는 뭐한 것들이 좋습니다. 저희는 "다이아몬드"를 사은품으로 드리는데

고객을 놀래키고 인상을 남기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실은 원가 1만 2천원짜리 꼬냑 다이야입니다.





대박 아이템?



저희는 히트상품 없이 꾸준히 조금씩 조금씩 거북이처럼 성장했습니다.





사입은 어떻게 하시는지?



제가 사입나가면 직원들이 싫어하므로 저는 마케팅에 집중합니다.

사입은 동대문을 잘 알고, 시장을 알고, 옷을 좋아하는 친구들, 그 중에서도 양심적인 사람들에게

맡기고 있습니다.


(계속)


출처:http://cafe.daum.net/CSBI

좋은 말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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