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개원, 홍보 마케팅 우선순위가 고민된다면 주목
피부과개원 후 홍보 마케팅 우선순위를 고민하시나요?
한달이 멀다하고 매출 걱정하고 싶지 않다면 ‘신뢰 쌓기’가 첫 번째입니다!
안녕하세요. 초보 원장님들의 어려움을 막아드리는 든든한 친구 플라톤마케터, 전설의 흥부입니다.
오늘은 피부과 개원과 마케팅 전략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해요. 요즘은 정보가 빠르게 퍼지는 시대잖아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신규 개원한 병원이 고객의 눈에 띄지 못해 고전하는 상황이 흔히 벌어집니다. 혹시 원장님께서도 ‘우리 병원은 왜 안 알려질까?’ 고민하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오늘은 이런 현실적인 고민에 대한 해결책으로 피부과 마케팅의 핵심 전략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마케팅의 기본? 고객의 심리를 이해하는 것]
피부과를 찾는 고객님들은 대체로 두 가지 이유로 병원을 방문합니다.
1. 피부 질환 치료 목적: 아토피, 여드름, 알레르기 같은 다양한 피부 문제로 고생하시는 분들이죠. 이런 환자들은 주로 증상 완화를 위해 병원을 찾게 됩니다.
2. 미용 목적: 리프팅, 필러, 기미 제거 등 동안 피부를 원하시는 분들이죠. 이분들은 피부의 외적인 변화를 통해 자신감을 얻고, 더 나아가 타인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주고 싶어 하세요.
원장님께서 1, 2번 중 어떤 분야를 주력으로 하시느냐에 따라 깊게 파고들어야 할 고객들의 심리도 달라지겠죠? 그렇지만 흥미로운 점은, 대부분의 고객님들이 '지금보다 나은 상태'를 바라기 때문에 피부과를 찾는다는 거예요. 이는 단순한 치료가 아니라, 어느 정도의 기대감을 가지고 본원을 방문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런 심리를 마케팅 전략에 꼭 반영해야 해요. 따라서, 피부과개원 마케팅 메시지에서 ‘변화’와 ‘전문성’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님들이 원하는 피부상태에 대한 목표와, 그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원장님의 전’문성을 동시에 전달해야 합니다. 그래야 ‘신뢰’라는 감정적인 연결고리가 생기고요, 그 연결고리를 바탕으로 초진과 재진이 반복될 수 있어요.
[광고성 블로그가 아닌, 고객중심의 블로그 만들기]
이처럼 피부과개원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이지만, 많은 병원이 가격 경쟁에 빠져서 광고성 콘텐츠를 남발하는 실수를 하고 있어요. 물론 파격적인 이벤트를 홍보한다면 단기적으로는 환자를 유치할 수는 있죠. 하지만, 항상 손해를 감수하면서 진료하실 수는 없잖아요?
본원이 장기적으로 우상향을 그리려면 보다 장기적인 시각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광고보다는 예비 고객들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전달하는 ‘고객중심의 본원 브랜드 블로그’를 만들어야 해요.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1. 피부 질환? 공포심보다는 안정감을 주세요.
일부 병원에서는 피부 질환에 대한 공포를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내원하세요!'와 같은 메시지로 환자들의 불안감을 자극하려는 방식이죠. 하지만 이런 접근은 오히려 환자들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환자들은 내원을 결정할 때 공포감보다는 안정감과 믿음을 느끼고 싶어 하거든요.
당장 1시간 뒤라도 큰일이 날 것 같은 무서운 문구 대신, 각종 피부 질환에 대해 환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세요. 질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환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내용도 함께 담아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본원이 제공하는 안정적인 진료 환경을 강조해 주시면 환자들은 충분히 본원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질 수 있을 거예요.
2. 시술? 가격보다는 시술의 가치와 효과를 강조하세요
일부 병원에서는 가격을 앞세운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n회 시술!'과 같은 메시지로 환자들을 유인하려는 방식이죠. 하지만 이런 방법은 예비 고객들에게 단기적인 혜택, 그 이상이 되지 못해요. 사람들은 시술을 결정할 때 단순히 가격보다는 그 시술이 어떤 가치와 효과를 제공하는지, 원장님의 시술 실력은 어떤지를 알고 싶어 하거든요.
따라서 각 시술이 어떤 효과를 주는지를 명확히 설명해 주세요. 특히 요즘은 시술의 종류가 워낙 다양하고, 일반인들의 귀에는 다 비슷한 어감으로 들리는 것들이 많죠. 때문에 시술별 장단점 비교나 피부타입/고민 내용에 맞춘 시술을 추천해주시는 것도 사람들이 관심있어 하는 정보가 될 수 있어요.
또한, 원장님께서 어떤 시술을 특별히 잘 하시는지, 상담 과정에서 어떤 점을 주의 깊게 살펴 보시는 지도 강조해 보세요. 자연스럽게 예비 고객들에게 원장님의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되거든요.
[고민은 모두 플라톤에게 주세요]
오늘은 피부과개원 마케팅의 핵심 전략에 대해서 알려드렸어요. 한 줄로 요약해 보자면, ‘고객들의 심리를 잘 이해하고, 광고보다는 고객중심의 블로그를 만든다.’로 정리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그렇게 블로그를 만들어서 우리가 얻어야 할 2글자는 무엇이었을까요?
네, 맞습니다. ‘신뢰’입니다:)
고객들과 신뢰를 쌓는 것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 일이지만,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되어 본원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강력한 도구가 됩니다.
지금까지, 원장님께 종이 한 장만큼의 짐도 들게 해드리고 싶지 않은, 진심으로 일하는 대행사 플라톤마케팅의 전설의 흥부였습니다 :)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플라톤마케터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