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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급 왕홍 1명 VS 중소형 왕홍 10명, 최적의 라이브방송 전략은?

2025.02.14 16:13

뷰티더라이브

조회수 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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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국내 K-뷰티 브랜드의 '중국 진출'을 책임지고 있는 뷰티더라이브입니다.


여러분은 ​같은 비용으로 여러 중소형 왕홍과 협업하는 것과,한 명의 TOP급 왕홍과 협업하는 것 중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일 거라 생각하시나요?

왕홍 마케팅은 중국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알리고, 빠른 매출 성장을 이루는 데 필수적인 전략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하지만 어떤 왕홍과 협업해야 가장 효과적인지? 

얼마나 투자해야 하는지? 

ROI는 얼마나 될지?


알려진 정보가 많지 않다 보니 브랜드사들에게는 가장 큰 고민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희 뷰티더라이브는 브랜드 사마다 제품 특성과 중국 시장에 대한 목표, 예산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답은 하나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요!

따라서 '중국 시장에 진출할 때는 무조건 영향력이 가장 큰 TOP급 왕홍과 협업해야 한다' 혹은 'TOP급 왕홍은 비용이 만만치 않으니 중소형 왕홍과 협업하는 게 낫다'

라고 단정지어 말씀드리기보다는,

저희 뷰티더라이브가 제안하는 효과적인 왕홍 협업 전략에 대해 소개 드려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최적의 왕홍 활용 전략이 궁금하신 분이 있다면 이번 콘텐츠를 끝까지 집중해 주세요!






우선, 어떤 기준에 따라 TOP 급 왕홍과 중소급 왕홍으로 분류하는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왕홍 분류 기준

​왕홍은 일반적으로 모든 플랫폼에서 팔로워 수에 따라 TOP급, 중급, 소급으로 분류되는데요,

팔로워, 매출 동시에 보고 왕홍을 판단하기는 하지만, 팔로워가 가장 우선순위입니다.

(왕홍은 달인(达人)이라고도 합니다.)

왕홍은 팔로워 수와 최근 30일 GMV에 따라서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도우인 기준)

팔로워 수는 10만 명이지만, 매출은 300~500만 위안 나오는 경우, 매출로는 TOP급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1. 팔로워 수 기준


분류

팔로워 수


머리 부분 달인(头部达人)

500만

어깨 부분 달인(肩部达人)

100만~500만

중간 허리 부분 달인(中腰部达人)

10만~100만

소달인(小达人)

1만~10만

꼬리 부분 달인(尾部达人)

1만 이하


2. 최근 30일 달인 라이브 방송&(구매 링크 포함된) 영상 GMV 기준

분류

최근 30일 GMV

머리 부분 달인(头部达人)

1,000만 위안 이상

어깨 부분 달인(肩部达人)

100만~1,000만

중간 허리 부분 달인(中腰部达人)

10만~100만

소달인(小达人)

3만~10만

꼬리 부분 달인(尾部达人)

3만 이하





‘​점-선-면’ 전략

저희 뷰티더라이브에서는 왕홍과의 협업에서 '점-선-면' 확장 전략을 사용하는데요,

점-선-면 전략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점'을 찍은 후 해당 '점'으로부터 시작한 '선'으로 연결하고, '면'까지도 확장한다는 의미인데요!

풀어서 설명드리면,

가장 확실한 매출을 내줄 수 있는 '점'(왕홍) 을 찍은 뒤, 점차 브랜드의 인지도와 노출도를 높여 '선'과 '면'으로 확장시켜 나간다는 의미입니다.

제품이 프리미엄 제품(에스테틱 혹은 메디컬 코스메틱 등), 중저가 제품(클린뷰티 등)인지, 활용 가능한 예산의 범위에 따라 브랜드 사 별로 왕홍 마케팅 전략이 달라지는데요!

1) 프리미엄 제품 라인

고가의 제품이라면 팔로워 수와 매출 퍼포먼스가 좋은 TOP급 왕홍으로 '점'을 시작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화장품은 일반적으로 유통기한이 정해져 있어, 최대한 빠른 기간 내에 판매되어야만 하는데요,

TOP급 왕홍들은 소비력이 높은 팬층을 보유하고 있고,

단 기간 내에 고가의 제품을 완판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TOP급 왕홍과 협업 진행 시 몇 가지 단점도 있는데요,

1. 첫 번째 단점!

솔직히 이익률은 높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TOP급 왕홍을 통해 매출이 터지는 것을 본 중소형 왕홍들이 이후 줄을 서서 찾아오게 됩니다.

그래서 TOP급 왕홍들은 '왕홍들의 왕홍' 이라고 하죠!

TOP급 왕홍들과 라이브 방송을 통해 확실한 '점'을 찍고, 이익률은 방송을 본 후 찾아오는 중소형 왕홍들과 '선'으로 연결해가며 확보해 나가는 전략입니다.


2. 두 번째 단점!

저희 한국 브랜드 제품에 관심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중국 로컬 브랜드나 글로벌 브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한국 브랜드 사들의 예산은 적은 편에 속합니다.

한국 브랜드 사들은 ROI 보장도 요구하는 편이니, 왕홍 입장에서는 다소 까다로울 수 있는 제품에 속하는 편이죠.

또한 예전과 달리 K-뷰티 이름표 만으로는 팔로워들에게 제품이 폭발적으로 판매되는 상황도 아니다 보니,

제품에 확실한 차별점이 없다면?

TOP급 왕홍들 입장에서 K-뷰티 브랜드는 매력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2) 중저가 제품


TOP급 왕홍에 비해 중소형 왕홍은 비교적 접근 장벽이 낮다고 표현할 수 있겠는데요!

따라서 보통 예산이 적은 브랜드 사에서 선호하는 편입니다.

초기 예산이 적은 중저가 제품 브랜드가 초기 중국 시장에 진출할 때는?

판매 수수료가 비교적 낮은 중소형 왕홍 10~20명과의 라이브 방송 협업을 통해 '점'을 찍어가며 수익을 얻고,

그 수익을 기반으로 3월 8일 여성의 날, 광군절(双十一) , 6월 18일 쇼핑 축제 등 행사 기간에 TOP급 왕홍과의 협업에 재투자해 빠른 매출 성장세를 이뤄내는 전략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왕홍 마케팅, 무조건 TOP급 왕홍이 정답일까요?

NO! 중국 시장에서 성공적인 왕홍 마케팅을 위해서는, 브랜드 사의 현황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TOP급 왕홍? 중소형 왕홍? 더 이상 고민하지 마세요!

뷰티더라이브가 최적의 해답을 함께 찾아드리겠습니다.

중국 왕홍 라이브 방송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댓글로 메일 주소를 남겨주세요!

직접 연락드리고, 중국 진출 관련 무료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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