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마케팅에서 '개인화'는 빼놓을 수 없는 필수요소에요. 고객 한 명 한 명의 취향을 분석해 딱 맞는 콘텐츠와 제품을 추천하는 등, '특정 고객층'에 속한 것이 아닌 '나'에게 맞춘 개인화 된 경험을 원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한 마케팅 전략이에요.
오늘은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개인화 마케팅 사례 3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1️⃣연관 상품 추천 기능_ 쿠팡

쿠팡에서 뭔가를 검색하면, 그 다음부터 연관 상품이 계속 뜨는 경험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게 바로 빅데이터를 통한 실시간 행동 기반 개인화 추천 시스템을 활용한 좋은 예시에요. 쿠팡의 경우는 AI를 활용하여 개인화를 넘어서 초개인화 마케팅을 적용한 사례이기도 하죠.
➡포인트!
✅고객이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 검색 기록, 클릭 이력을 분석
✅특정 시간대, 계절, 유행까지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제품을 추천
✅"이걸 찾는다면 이런 것도 필요하지 않을까?"라는 맥락을 반영
예를 들어, '캠핑 의자'를 검색하면 텐트, 랜턴, 휴대용 버너까지 자연스럽게 추천을 해줘요. 고객이 다음으로 필요한 것을 예측해서 보여주죠.
2️⃣커스터마이징_ 나이키

나이키는 고객 개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맞춤형 제품을 제공하는 전략을 활용하고 있어요.
사용자가 원하는 색상, 디자인, 문구 등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Nike By You'서비스를 통해 개성을 중시하는 요즘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죠.
➡포인트!
✅내가 원하는 색상과 소재를 선택해 '나만의 신발'을 커스터마이징
✅고객의 운동 습관 발 형태 등을 분석해 퍼스널리티 부여
✅제품과 관련된 스타일링 팁 등을 제공
고객은 '내가 직접 만든 유일한 제품'을 신는 경험을 가지게 되죠. 실제로는 나이키가 고객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경험을 설계한 것이지만요!
3️⃣나만을 위한 랜덤 이벤트 _문학동네
문학동네는 ARS를 활용해 독자들에게 개인화된 감성 이벤트 경험을 제공한 사례가 있어요. ' 인생 시 찾기 이벤트'를 통해 참여자가 ARS번호로 전화를 걸면 무작위로 시를 낭독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29만 콜 이상의 전화가 걸려온 개인화 마케팅 사례에요.
➡포인트!
✅ 시를 직접 선택하지 않아도 우연히 들려오는 시 한편에 특별한 감동 경험
✅ARS를 활용한 간단한 시스템으로, '나만을 위한 나의 시'라는 개인화된 경험
✅AI등을 활용하지 않아도 적은 비용으로 높은 마케팅 효과 창출(29만콜)
ARS가 랜덤으로 재생해준 시 이지만, '나를 위한 시 한편을 선물받는 느낌'을 경험한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SNS에 바이럴을 하기도 하고, 최근 MZ들 사이 '텍스트 힙'유행이 돌며 텍스트 기반 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주목받는 이벤트가 되었어요!
🎯더 정교해질 개인화 마케팅
'우리'에 대한 주목보다는 '나'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어요. 그렇기에 마케터들은 개인화 마케팅에 대해 고민하고 그에 따른 전략을 세워야겠죠?
쿠팡이나 나이키 같은 대기업 처럼 AI시스템, 정교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면 좋겠지만, 모든 기업이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AI 개인화 마케팅을 실행하기는 어렵죠. 그러나 개인화 마케팅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에요.
핵심은 '어떻게 하면 고객이 나만을 위한 특별한 경험을 하고 있다고 느끼게 만들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거에요. (물론 비용 대비 효과도 고려하면서요.😅)
세 번째로 소개해드린 ARS를 활용한 감성 이벤트 처럼, 고객에게 '나만을 위한 메시지'를 전하는 방식도 좋은 예시가 될 수 있죠.
아이보스 마케터분들도, 효과적인 개인화 마케팅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방법을 직접 시도해보시는 것도 좋은 시작이 될거에요! 우리 모두 파이팅 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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