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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전문마케팅 먼저 알려주면 좋을 고객들의 궁금증 3가지

2025.02.04 11:03

플라톤마케터

조회수 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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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전문마케팅 먼저 알려주면 좋을 고객들의 궁금증 3가지





병원전문마케팅 빠르게 성공하는 방법을 알고 계시나요? 

고객들이 ‘종이로 만들어진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걸 기억하세요.



안녕하세요. 원장님의 고민을 해결해드리는 친구 플라톤입니다.






종이는 우리가 일상 생활 속에서 매일 만나는 것 중에 하나인데요, 존재감이 없는 것 같다가도 잘 생각해보면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잘 구겨지기도 하고, 찢어지기도 하고, 불이 붙기도 쉽고, 물에 젖기도 쉽죠.


그런 변화무쌍한 종이로 만들어진 마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어떨까요? 쉽게 마음이 구겨지거나 찢어질 수도 있겠고요, 금방 분노로 화르륵 불타 오를 수도 있겠죠. 별거 아닌 일에 슬퍼져서 눈물로 축축해질 수도 있겠고요.


딱, 고객들이 그렇습니다. 아마 원장님도 그래서 더 섬세하고 사려 깊게 환자들을 대하려 노력하고 계실거예요.



하지만, 종이가 정말 무서운 점이 뭔지 아세요?
바로 무엇이든 쓸 수 있다는 거예요.



고객들은 종이 같은 마음속에 다양한 불안과 걱정, 궁금증 들을 꾹꾹 눌러 적어 놓습니다. 그리고는 딱지처럼 딱딱하게 마음을 접어 놔요. 겉으로 보기에는 티가 나지 않지만, 뭔가 원장님께 하소연 하고 싶은 것도, 물어보고 싶은 것도 많습니다.


물론, 원장님께서 환자가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문제까지 완전히 해결해주시기란 무척 어려우실 거예요. 또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진단결과를 전달하면서 희망적인 위로를 전달하기는 거의 불가능하죠.


하지만, 환자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위로와 신뢰를 느낀답니다. 설명을 자세하게 잘 해주시는 의사선생님들이 인기가 많은 이유가 그 때문이에요.


그래서 오늘은 병원전문마케팅으로 원장님께서 진료실에서 풀어 주시면 좋을 고객들의 궁금증 3가지를 알려 드릴게요. 잘 읽어 보시고 고객들이 먼저 질문하기 전에 알려줘보세요. 사람들이 ‘와, 증상뿐만 아니라 마음까지도 잘 아는 선생님이다!’ 생각하게 될 거예요:)




[단지 종이랑 펜만 줬을 뿐인데 그 효과가?]


먼저, 본격적인 설명에 들어가기 전에, 고객들의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게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의아하실 원장님을 위해 명지병원의 ‘릴리프로젝트’를 소개해드릴게요.






이 프로젝트는 입원 중인 환자들에게 편지지를 나눠주고, 궁금한 점이나 의문이 생기면 미리 적어 두게 하는 거예요. 이렇게 적힌 질문들은 의사와 간호사가 회진할 때 참고해서 답변해주죠. 이 아이디어는 환자들이 느끼는 불안이나 궁금증을 해결해주기 위해 시작됐는데요, 편지지와 펜만 준비하여 큰 비용이 들어가지 않은 병원전문마케팅 방법이지만 그 효과는 놀라웠습니다.


릴리프로젝트를 경험한 환자들은 자신의 병이나 치료 계획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되고, 의료진에 대한 신뢰도 많이 높아졌다고 응답했고요, 이 프로젝트를 시작한 이후에 환자들이 간호 데스크에 와서 질문하는 빈도가 무려 90% 이상 줄어들었다고 해요. 많은 환자들이 의료진과 소통하면서 불안감을 덜 느끼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환자들뿐만 아니라 직원들도 만족하면서 생활할 수 있는 본원이 된 거죠. 이렇게, 성공적인 병원전문마케팅 결과는 결코 작지 않습니다.




[물어보지 않아도 먼저 알려주면 좋을 고객들의 궁금증 3가지]





1. 치료 과정과 예상 시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치료가 어떻게 진행될지, 그리고 그 과정이 얼마나 걸릴지를 궁금해 합니다. 치료의 단계와 소요 시간을 미리 설명해주면 사람들은 불안감을 덜 느끼고,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가질 수 있어요. 만약 본원이 구체적인 진료 과정이나 기간은 상담실장님께서 따로 설명해주는 시스템이라면, 대략적인 치료 과정에 대해서만 언급해주시고 이 치료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 강조해주세요.


고객들은 원장님의 진단을 듣고 싶어서 찾아온 사람들이기 때문에, 원장님의 말씀으로 설득되지 않으면 상담실장님의 이야기도 귀담아 듣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면 당연히 진료동의율이 떨어질 수밖에요.



2. 부작용 및 관리 방법

환자들은 치료 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걱정합니다. 특히 요즘처럼 ‘OO치료 절대 하지 마세요.’나 ‘의사가 OO약 절대 먹지 말라고 하는 이유’ 등의 자극적인 정보를 얻기가 쉬워진 사람들은 병원의 진단을 곧바로 신뢰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요. 때문에 이 치료는 어떤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는지를 미리 알려주셔야 합니다. 그러면 환자들은 불필요한 두려움을 줄일 수 있어요.


예를 들면, ‘이 약을 드시면 머리가 조금 아프실 수도 있는데요, 물을 충분히 드시면 금방 괜찮아질 수 있으니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라고 설명해주실 수 있겠죠. 그리고 혹시라도 부작용이나 불편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병원으로 연락해주시면 된다라는 말로 한번 더 안심시켜 주시면 좋아요.



3. 추후 검사 및 관리방법

환자들은 치료가 끝난 다음에도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또 증상이나 생활습관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궁금해해요. 원장님이 이런 정보를 미리 알려주시면, 환자들은 치료 후에도 계속 관심을 갖고 관리해야 한다는 걸 알게 돼요. 그러면 원장님에 대한 신뢰도 더욱 높아질 거예요.


예를 들어, ‘6개월마다 정기 검사를 통해 상태를 보고 싶어요.’라고 말씀해 주시면 좋겠죠. 이때에도, 왜 6개월마다 검사를 하는 게 좋은지 설명해 주시면 더 효과적이에요. 또한, 정기검사를 미루거나 원장님이 조언해 주신 생활습관을 안 지키면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도 함께 알려주면 좋겠죠. 이렇게 하면 환자들은 자신의 건강을 세심하게 챙겨 주시는 원장님의 진정성을 느끼게 됩니다.




[종이에 한번 쓴 건 완벽하게 지울 수 없듯이]

오늘은 병원전문마케팅 전략으로 진료실에서 꼭 해결해주면 좋을 고객들의 궁금증 3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렸어요. 요약하자면,


1. 치료 과정과 예상 시간

2. 부작용 및 관리 방법

3. 추후 검사 및 관리방법


로 정리할 수 있겠네요.


이렇게 꼼꼼하게 챙겨 주시면 고객들은 훨씬 더 안심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어요. 그러면 자연스럽게 원장님을 더 믿게 되고, 치료에 대한 만족도도 높아지겠죠. 결국, 환자들이 신뢰를 느끼면 재방문율이 높아질 거예요.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원장님을 추천하게 될 가능성이 커지니까, 입소문으로 매출이 더욱 올라갈 수 있겠죠.


앞서, 고객들은 종이 같은 마음을 가지고 있어서 무엇이든 쓸 수 있다는 말씀을 드렸는데, 기억하시나요? 종이에 한번 쓴 건 아무리 지우려고 해도 완벽하게 지워지지 않죠. 고객들이 자신의 마음에 원장님과 본원에 대한 좋은 기억, 감사한 마음을 쓸 수 있게 만들어보세요 :) 


플라톤마케터, 전설의 흥부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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