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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MS(주문 관리 시스템)은 무엇이고, 도입할 때 고려해야할 것은?

2024.11.08 15:38

PHI

조회수 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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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이커머스 브랜드가 이용하는 OMS(Order Management System, 주문관리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려는데요. OMS는 무엇이고, 어떤 종류의 서비스가 있는지, 각 서비스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OMS(Order Management System, 주문관리시스템)란 무엇인가.

이커머스 OMS는 Order Management System의 줄임말로, 여러 판매채널의 주문을 관리해주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이커머스 특성상 수많은 판매채널에 입점하여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하게 되는데요. 국내의 경우 주로 카페24, 아임웹, 고도몰,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자사몰과 G마켓, 옥션, 11번가, SSG와 같은 오픈마켓, 그리고 무신사, 에이블리, 지그재그와 같은 버티컬몰 등 다양한 판매처에 입점해 판매하게 되죠. 아울러 해외 진출을 모색하는 경우 아마존, 큐텐, 이베이, 쇼피파이 등 해외 판매채널이 더 추가되는데요.

이러한 수많은 판매채널에서 들어오는 주문을 하나의 통합된 솔루션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주문 관리 시스템, 즉 OMS입니다.



판매채널이 많으면 어떠한 어려움을 겪게 되나.

앞서 간략히 나열한 판매채널만 11개인데요. 성장하는 브랜드일수록 판매하는 상품의 노출을 높이고자 더 많은 채널에 입점하여 판매하는 경향을 보이며, 대형 브랜드의 경우 많게는 40개 이상의 채널에 입점하게 되어 채널별 1) 주문 관리와 2) 재고 관리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1) 주문 관리 어려움

판매채널이 엄청 많아지다보니 채널별로 발생하는 주문을 확인하는데만 하루에 1~3시간을 소비하게 됩니다. 또한 하루에 수십수백건의 주문을 빠트리지 않고 관리하는데에도 어려움이 있어 주문을 누락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게 되죠.

2) 재고 관리 어려움

하나의 동일한 SKU에 대해 여러 판매채널에서 주문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다보니 재고 관리를 실패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울 라운드 니트 블랙 S"사이즈 재고가 5개 있고 10개의 판매 채널에 등록해두었는데, 10개 중 7개 판매채널에서 주문이 발생함으로써 실 재고보다 초과 주문된 2개의 주문건에 대해서는 취소 처리를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고객 충성도는 실재고 부족으로 인해 주문이 취소되는 경우 정성적으로나 정량적으로나 떨어짐을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이커머스 OMS는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나?

1) 상품 다량/일괄 등록

다양한 판매채널별로 여러 상품을 일일이 등록하는 것이 아닌 일괄로 다량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주문 수집

여러 쇼핑몰에서 발생하는 주문을 하나의 솔루션에 모아서 봄으로써 통합 주문서 통합 관리가 가능합니다.


3) 송장 등록 및 발송

주문서별로 송장 등록을 통한 출고 및 발송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4) 상품 정보 수정

여러 채널에 등록된 상품의 판매명, 기한, 가격 조정, 품절 처리 등을 하나의 솔루션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5) 재고 관리

판매채널별로 등록된 상품의 재고를 하나의 솔루션에서 모아서 관리함으로써 상품별 재고 관리를 정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판매채널 개별로 관리할 경우 주문에 따른 재고 관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6) 고객 관리

고객 관리는 어떤 비즈니스든 매우 중요하지만, 이커머스의 경우 특히 더 중요합니다. 고객 관리를 잘못함으로써 발생하는 이탈, CS처리 비용, 반품 처리 비용 등은 이익을 드라마틱하게 낮추는 요소가 됩니다. OMS를 통해 재구매 고객 관리, 유입 경로 확인 등을 관리함으로써 리텐션을 높이고 이탈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어떤 이커머스 OMS를 선택해야할까?

1) 우리가 판매하는 채널의 주문 수집이 가능한가?

우리 브랜드가 집중하는 주요 판매채널은 물론, 앞으로 확장하고자 하는 판매채널의 데이터 연동, 즉 주문서 자동 수집이 되는 여부가 중요합니다. 자동 수집이 되지 않을 경우 엑셀 등을 이용해 일일이 수동으로 업로드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기에 판매채널의 자동 수집 여부가 중요하다.


2) 상품 정보를 간편하게 수정할 수 있나?

이커머스를 운영하다보면 기획적, 이벤트, 원가 변화 등 다양한 이유로 기 등록한 상품의 정보를 수정할 일이 생기게 됩니다. 이 외에도 주문 상태 변경, 합포 처리 등 다양한 요소를 간편하게 수정할 수 있는 높은 사용성 등 여러 OMS 중 우리 브랜드가 관리하는 방식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상품별 재고 관리가 가능한가?

더 세밀하게는 SKU별 관리도 가능한 솔루션이 있다면 좋습니다.


4) 고객 관리가 가능한가?

여러 채널에 가입한 동일 고객의 관리, 주문서의 고객 요청 사항 처리 등이 가능한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커머스 OMS(Order Management System, 주문 관리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커머스 특성상 다수의 판매채널에서 관리해야하는 불편함과 어려움을 OMS를 활용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비즈니스의 정량적 지표를 정확하게 관리함으로써 비용을 줄이고 이익 관리를 정확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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