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언론 기사나 콘텐츠를 보다 보면 로그인을 해야만 볼 수 있는 콘텐츠가 있어요. 일부 내용만 보여주고 회원가입이나 구독 신청을 해야만 콘텐츠 전문을 볼 수 있게 해 주는데요. 이렇게 콘텐츠를 보여주는 방식을 로그인 월(Login Wall)이라고 해요.
로그인 월은 우리 웹사이트에 등록되지 않은 방문자가 가입하거나 계정을 개설할 때까지 콘텐츠를 볼 수 없도록 하는 웹 사이트 장치를 말하는데요. 콘텐츠의 도입 부분이나 일부만 보여주고 뒷부분은 가려놓는 것이죠. 가려진 부분을 보려면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해야 해요.
많은 콘텐츠 플랫폼에서 회원가입 수를 늘리거나 구독자를 늘리고 싶을 때 이 방법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질문을 올리고 답변을 받는 플랫폼이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원하는 답변이나 콘텐츠를 보려면 로그인을 유도해 회원이나 유료 구독자를 늘리기 위함이죠. 아이보스 질문답변 게시판의 댓글도 이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어요. 궁금하신 분은 비회원으로 확인해 보세요. (보러 가기 www.i-boss.co.kr/ab-2110-17453)
최근 언론사에서도 로그인 월을 도입하는 곳이 많아졌는데요. 언론사의 주된 수익원인 광고의 지속 가능성이 떨어지고, 언제 바뀔지 모르는 포털 정책으로 독자적인 유료 모델을 구축하려는 것이에요. 언론사의 궁극적인 목표는 안정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언론 기사의 유료화 일 텐데요. 유료화를 진행하기에 앞서 로그인 회원을 늘리는 방법으로 로그인 월을 이용하는 것이죠.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