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말이 곧 법이다!

2022.10.07 14:48

꿈꾸는이팀장

조회수 1,107

댓글 18

쿠팡에는 판매를 할 수 있는 세 가지 채널이 있습니다.

로켓배송, 제트배송(로켓그로스), 마켓플레이스(오픈마켓)



이 쿠팡의 세 가지 채널 중 어디에서 판매를 하고 계시나요?



안녕하세요!

온라인 판매 및 마케팅 11년 차 '꿈꾸는 이팀장'입니다.



2020년까지는 네이버 쇼핑이 쿠팡을 거래액 기준으로 앞서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 쿠팡에서의 거래액이 네이버 쇼핑을 처음으로 넘어서면서, 쿠팡이 사실상 한국 이커머스 시장의 최강자가 됐습니다. 이제는 온라인 판매를 한다고 하면 쿠팡에서 제품을 판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죠.





그런데 쿠팡이 참 판매자에겐 불친절한 쇼핑몰이라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왜 쿠팡은 소비자에게만 친절하고, 판매자에겐 불친절할까요? 쿠팡은 소비자에게만 잘해도 성장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는 생각일 겁니다. 전 이 부분이 장기적으로 봤을 땐, 쿠팡에게 다시 부메랑이 돼서 돌아올 거라 생각하지만요.



로켓배송의 수수료가 40~50%를 넘어가고 있습니다. 이젠 거의 홈쇼핑 수수료 빰치죠. 이렇게 로켓배송 수수료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아마 쿠팡으로부터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는 판매자도 많을 겁니다.



귀사 상품을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판매하기 위해 향후 발주에 있어 귀사 상품의 공급가 인하를 제안 드립니다. 당사가 부담하는 보관/재고관리/포장/배송/CS 등 비용을 고려하면, 현재의 공급가로는 도저히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판매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에 공급가를 첨부와 같이 조정하는 것을 제안 드립니다.

----------

결정된 사항은 ~10/7(금) 내에 회신 부탁드립니다.


한편,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판매하기 위해 향후 추가적인 공급가 인하 조정을 협의 요청드릴 수 있다는 점도 참고 부탁드립니다. 쿠팡은 귀사와의 협력적인 동반자 관계 유지와 상생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40% 이상의 수수료를 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판매할 수 없다는 쿠팡의 메일이 날아오면 50%까지 수수료를 올려주고 왜 쿠팡 로켓배송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나 하는 현타가 올 겁니다.



이렇게 로켓배송의 수수료가 비싸다 보니 판매자들이 그나마 조금 더 수수료가 저렴한 제트배송쪽으로 이동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쿠팡 측에서 이것조차 이젠 막고 있습니다.



한 셀러가 로켓배송과 제트배송에 각각 다른 상품을 판매하고 있어도 이제는 문제가 됩니다. 즉 로켓배송, 제트배송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그 채널에서만 제품을 판매해야 한다는 거죠.



쿠팡이 판매자들 보고 채널을 선택해서 팔 수 있도록 3가지를 만들어 놓고, 이제는 로켓배송과 제트배송은 다른 품목이라도 한 셀러가 운영할 수 없다니요... 도대체 쿠팡 판매자 로서 이해가 안 됩니다.



그리고 혹시 쿠팡 BM으로부터 쿠팡 체험단에 대해서 제안을 받아보신 적 없으신가요? 전 받아본 적이 있는데, 1명당 10만 원씩, 총 10명을 해보라는 제안입니다. 쿠팡 체험단은 제품도 무상 제공하고, 체험단에게 각각 10만 원씩 줘야 합니다. 차라리 지인들한테 2~3만 원 주면서 제품 주고 리뷰를 부탁하는 게 훨씬 낫지 않을까요? 이런 쿠팡 체험단의 가격은 누가 책정을 한 건지, 판매자들에게 왜 사서 욕을 먹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쿠팡 로켓배송 내 상품의 재고를 보려면 돈을 내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그것도 로켓배송 상품 재고 데이터만 보는데 무려 월 100만 원입니다. 심화된 데이터를 보려면 더 많은 돈을 내야 합니다. 다른 쇼핑몰에서는 판매자라면 당연히 무료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인데 쿠팡은 돈을 받습니다. 왜 그러세요, 쿠팡님???



쿠팡 판매자 로서 정말 쿠팡에게 불만입니다. 너무나 불친절합니다.





아무리 1등 쇼핑몰이어도, 어떻게 이렇게 판매자들을 막대할 수 있을까요? 이런 행태가 계속된다면 판매자들은 점점 쿠팡 로켓배송을 떠날 것이고, 남아 있다고 한들 질 낮은고 싼 제품들만 공급하게 될 겁니다. 과연 판매자들이 질 좋은 상품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3.5% 수수료와 쿠팡 50% 수수료에 똑같이 공급할 수 있을까요?



소비자에게만 너무나 친절한 쿠팡. 정신 차려야 합니다. 전 분명 질 낮은 상품들만 쿠팡 로켓배송으로 공급되는 날이 그리 멀지 않았다고 봅니다. 그러면 소비자들도 쿠팡에서 구매하는 제품들이 좋지 않다는 사실들을 알게 될 것이고, 그러면 결국 쿠팡이 피해를 입는 날이 올 거라 생각합니다.



정신 차려라, 쿠팡!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꿈꾸는 이팀장' 이었습니다.  궁금한 사항들은 언제든지 물어보셔요~


쇼핑몰운영 쿠팡 판매자 로켓배송 스마트스토어 제트배송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x오렌지x님 외 16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8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