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구글애즈 키워드 플래너에서 고효율 키워드 찾기

2021.12.22 15:32

오픈아이즈

조회수 2,683

댓글 1

매일매일 새로운 키워드가 쏟아지는 지금!

마케터들은 더 많은 전환을 확보할 수 있는 고효율의 키워드를 발굴하기 바쁘죠.

구글애즈에는 그런 여러분의 시간을 절약해주는 키워드 플래너가 있습니다.

 

 

키워드 플래너란?

키워드 플래너란, 검색 캠페인에 사용할 키워드 발굴을 더 쉽게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그저 “우리 서비스랑 연관된 키워드 몇 개 뽑아주겠지~”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서는 새로운 키워드를 탐색하고 해당 키워드의 예상 검색량과 타겟팅 비용까지 예측할 수 있는데요!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전문가 모드인지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그럼! 전문가 모드란?


1) 전문가 모드 – 구글 UI 우측 상단 아이콘이 ‘도구 및 설정’ 또는 ‘도구’인 경우

전문가 모드에서는 입찰 전략을 더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등, 구글 애즈의 모든 캠페인 유형과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스마트 모드 - 우측 상단 아이콘이 ‘설정’인 경우

스마트 모드는 간소화된 구글애즈 환경으로, 예산과 목표를 설정하면 대부분의 작업을 구글에서 자동으로 처리하여 관리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기 위해, 스마트 → 전문가 모드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설정”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전문가 모드로 전환한 다음에는 다시 스마트 모드로 돌아갈 수 없지만 전문가 모드에서도 스마트 캠페인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서 도구 및 설정을 클릭하면 계획 열에서 키워드 플래너를 찾을 수 있습니다.


모두 찾으셨나요?

이제부터 1.검색으로 새로운 키워드를 받아서 2.도구와 필터를 활용해 고효율 키워드를 필터링한 후에 3.측정항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4.선택한 키워드의 성과까지 예측해보겠습니다!



 

1. 검색으로 새로운 키워드 받기


키워드 플래너 페이지로 이동하면 위와 같이 새 키워드 찾기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이렇게 두 가지 검색 유형을 보실 수 있는데요,

신규 키워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먼저 새 키워드 찾기를 선택해줍니다.

 


기본적으로 키워드로 시작 탭에서 내 캠페인과 관련된 키워드를 입력 후 실적 거두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입력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키워드들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원하는 키워드의 왼쪽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위에 파란 바가 뜨고 1)계획을 만들거나 2)기존 캠페인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2. 도구와 필터를 활용해 고효율 키워드 발굴하기

키워드 플래너 UI에서 오른쪽의 키워드 재구성 기능은 도출된 키워드를 주제, 브랜드 또는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자동 분류해주는 기능입니다.


이외에 조금 더 구체적으로 데이터를 구분하고 싶다면 필터링 설정을 통해 가능합니다. 효과적인 키워드 발굴을 위한 유용한 필터 3가지를 추천합니다. (*파란색 필터모양 아이콘에서 설정)


1) 이미 있는 키워드 제외: 키워드 플래너 검색 결과에서 내 캠페인에 이미 등록한 키워드들이 많다면, 이 필터링을 통해 제외할 수 있습니다.

2) 월간 평균 검색량: 어느 정도 검색 쿼리량이 있는 키워드를 보고싶다면, 월간 평균 검색량 선택 후 숫자 범위를 설정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1회성 검색 키워드 제외: 예를 들어 ‘주가’와 같이 광고 운영 상 효율 좋지 않은 1회성 검색 키워드를 제외하고 싶다면 필터에서 키워드 선택, 제외 설정, 값에 ‘주가’를 입력한 후 의미 문맥 검색을 선택해줍니다.

(*의미 문맥 검색은 입력한 텍스트와 유사한 의미의 키워드까지 검색해주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작다’라고 입력해주면 ‘소형’과 같은 키워드도 검색됩니다.)

 



3. 측정항목 이해하기

키워드 플래너의 측정항목을 잘 이해하면, 트렌드를 잘 파악하여 어떤 기준으로 키워드를 선별할 수 있을 지 더 명확하겠죠?


1) 월간 평균 검색량: 각 키워드별 그래프에 마우스오버를 하면 월별로 검색량 확인이 가능합니다.

2) 경쟁: 구글에서 검색되는 전체 키워드 대비 입찰하는 광고주 수가 얼마나 많은지에 따라 낮음/중간/높음으로 경쟁수준 판단합니다.

3) 광고 노출 점유율: 지난 한달 동안 해당 키워드와 정확히 일치하는 전체 검색량 중 실제 발생한 광고 노출수의 비중입니다.

4) 계정 상태: 해당 키워드가 내 계정에 등록되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키워드 성과 예측하기

위에서 잠깐 설명했던, 키워드로 계획 만들기 기억하시나요?


키워드의 왼쪽 체크박스를 선택한 후 위의 파란 바에서 계획 > 키워드를 추가하여 계획 만들기를 누르면

 

좌측 예측 탭에서 추가된 키워드의 예측 성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측은 최근 7~10일 데이터를 사용하여 매일 업데이트되며, 해당 기간의 시장 변화가 미치는 영향이 반영됩니다. 계절성 예측 또한 시장 변동에 맞춰 조정됩니다.

위의 예시 이미지는 아직 전환 측정항목이 추가되지 않았습니다. 전환율과 전환당 가치까지 추가하여 더 구체적인 예측 데이터를 확인해보세요!

 

 

지금까지 키워드 발굴은 가슴보단 머리로, 머리보단 데이터 기반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도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강력한 키워드 발굴하세요!


▶ 마케팅 인사이트 큐레이팅 플랫폼, 인사이트아웃에서 더 많은 컨텐츠 보러가기

마케팅 구글애즈 GoogleAds 키워드플래너 KeywordPlanner 구글애즈키워드플래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으소으님 외 5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