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구글 맵스 리뷰 분석하고 마케팅에 활용하자!

2021.10.15 08:26

스파이더킴

조회수 4,293

댓글 8

-바쁜 보스님들을 위한 3줄 요약-

1. 구글 맵스 고객 후기를 크롤링해 한 번에 많은 리뷰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2. 감성 분석을 통해 고객 후기 속 단어를 수치화해 분석할 수 있다.

3. 감성 분석이 어렵다면 워드클라우드를 통해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마케팅 방향을 찾자.

 하지만 자세한 정보와 유용한 참고 링크도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데이터,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하지?

보스님들 안녕하세요! 이번이 첫 글이네요ㅎㅎ 저는 현재 빅데이터 분석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데요, 주로 고객 문의를 받아 빅데이터 수집, 정제, 분석을 도와드리고 또 누구나 쉽게 데이터를 수집하실 수 있도록 '스파이더킴'이라는 웹크롤링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하고 분석할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정말 많더라고요. 데이터 요즘 중요하다고 많이 하는데 이거를 어떻게 마케팅에 활용할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수집한 데이터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다양한 사례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실제 저희 회사로 문의주신 고객들 사례를 바탕으로 작성했으니 보스님들도 보시고 활용하시기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맵스 리뷰 크롤링하기

우리 회사의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견을 파악하려면 고객 후기가 가장 좋다는 사실은 알고 계시죠? 우리 회사뿐만 아니라, 경쟁사의 특징을 파악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도 고객 후기는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이러한 리뷰들은 많으면 많을 수록 분석이 정확해지는데, 수동으로 수집한 적은 양의 데이터는 시간이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분석의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도대체 퇴근 언제해요..ㅠ) 그래서 추천해드리는 방식이 웹크롤링입니다. 웹크롤링이란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해 웹사이트에서 원하는 정보를 자동화하여 빠르게 추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웹크롤링은 직접 파이썬으로 코드를 짜서 하실 수도 있고요. 코드를 잘 모르시거나, 간단한 코딩으로는 되지 않는 복잡한 웹사이트의 경우 웹크롤링 전문 회사에 문의를 하시거나 론칭되어 있는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대량으로 하지 않는 이상 어느 정도는 무료로 가능합니다.

아래는 구글맵스에서 특정 장소/가게에 대한 리뷰 수집을 의뢰받아 데이터를 크롤링한 사진입니다.

(구글맵 리뷰 예시)


그러면 이렇게 약 3,700개의 리뷰글, 별점, 좋아요수, 작성일자 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요. 


감성분석, 워드클라우드

이 리뷰 데이터는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겠지만,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분석 방식이 바로 감성분석 / 워드클라우드입니다.

감성분석이란?

감정 상태 및 주관적 정보의 패턴을 정량화 한 후, 이를 활용해 데이터의 특징을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숫자 데이터가 아닌 인간의 말, 즉 "자연어"를 숫자 데이터로 정량화하여 분석하는 것이죠. 

(자세히 설명하면 길어져서 감성분석 설명글은 별도로 업로드하겠습니다!)

감성분석은 코딩으로 진행하면 정확하지만 어려우신 분들은 데이터 관련 업체에 문의하시거나 또는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감성사전 및 감성분석기를 통해서도 간단한 분석은 가능합니다! 

<참고>

http://exobrain.kr/pages/ko/quest/preview.jsp -> 감성분석 외 다양한 분석 모델이 있습니다.

KNU 한국어 감성어사전 -> 단어들에 대해 감성 가중치를 부여한 사전입니다.

또는 개발자들의 플랫폼 깃허브에서 감성분석기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변형 후 진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처음 감성분석을 접하시는 경우 분석과정 자체가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어요. 보다 직관적으로 리뷰를 파악하고 싶다면 워드클라우드를 추천드립니다. 많이 나온 단어일 수록 크게 표시되니 고객이 우리 제품/서비스에 대해 대체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겠죠.

크게 표시된 긍정적인 단어가 있다면, 많은 고객이 우리 제품/서비스의 장점이라고 보고 있다는 점이니 이를 부각해 마케팅을 진행하시면 될 것입니다.

반면 부정적인 단어가 크게 표시되었다면, 해당 단어가 의미하는 부분을 중점으로 제품/서비스를 개선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워드클라우드는 네이버/구글에 있는 워드클라우드 생성기를 사용하시거나, 정확하게 분석하고 싶으시다면 파이썬으로 만드실 수도 있어요. 코딩 몰라도 어렵지 않고 유튜브에 많이 있으니 따라하셔도 될 것 같아요.


(워드클라우드 예시)


데이터 활용해서 마케팅 제대로 하자!

마케팅을 위해서는 각종  sns 채널 조회수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1초에도 몇 개씩 쏟아져나오는 데이터를 잘 수집하고 분석해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가장 필수적입니다. 데이터로 정확하게 고객과 제품/서비스를 파악하고, 마케팅에 활용해 보세요!! 확실히 다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저는 또 다른 정보글로 찾아오겠습니다~! 





마케팅 웹크롤링 구글맵스 리뷰분석 감성분석 워드클라우드 고객리뷰 마케팅팁 데이터 데이터분석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메이쩡님 외 4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8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