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전환율 2~7% 네이버 성과형 DA 미친거아니야 시리즈 1탄

2021.04.15 20:07

근육돌이

조회수 11,289

댓글 36

네이버 성과형 DA 전환율 5%의 비밀

 

안녕하세요 근육돌이 입니다.

오늘은 GFA의 네이버 성과형 DA 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드리려합니다. 아주 재미있는 소식이니 집중 해주시면 감사합니다.

 

제가 네이버 성과형 DA를 집행한지가 거의 1년 3개월이 되었습니다.

작년 2월부터 시작을 했으니까요. 그전에 성과형 DA의 경우 실제로 머신러닝이 있다? 라기 보다는 확실히 그냥 단순 트래픽을 어떻게든 넣어주는 그런 광고 어드민 처럼 보였습니다. 지금 제가 말하려는 핵심을 일단 전달드리면!

 

성과형 DA 1년만에 이렇게 발전했다(?)

1.     머신러닝이 있다. (클릭최적화)
2.     타겟의 정교함이 있다.
3.     전환추적이 엄청나게 정교하다.

 

인정하기 싫지만 1년전의 성과형 DA와 지금 성과형 DA는 완전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굉장히 무언가 많이 네이버 내부에서도 실험을 많이 하고 있는 상황처럼 보입니다.

 

해당 3가지 이야기를 풀이해본다면

 

1.     머신러닝이있다.

클릭 최적화라 하면 광고를 클릭한 사람을 기준으로 어떻게든 고객들을 찾아서 그 클릭한 고객에게 조금 더 보여주려 한다는 점입니다. 이게 캠페인과 그룹단위에서 학습이되는 느낌이 있습니다. 어떤고객이 많이 클릭하냐에 따라서 계정의 성과가 달라지는 느낌이 있고 어떤 캠페인을 잘 학습시키면 성과가 굉장히 꾸준히 유지가 된다는 점입니다.

A라는 캠페인에 소진 1000만원에 매출 3000만원이나오고 CPC 600원

B라는 캠페인에 소진 1000만원에 매출 1500만원이나오고 CPC 350원

이렇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경우 왜 그럴까 고민해보니 어떤소재를 방향과 타겟에 따라 다르겠지만 충분히 로아스가 잘나오는 타겟을 찾아서 보여주게 되었고 그 캠페인이 학습을 통해서 구매를 잘할거 같은 고객은 아니지만 잘 클릭해서 사이트로 잘 방문 할 거 같은 고객은 이끌어 주는 수준까지는 분명합니다. 그리고 그 빈도수와 보여지는 정도 그리고 방문횟수에 따라서 점점 전환율이 좋아지는 데이터를 얻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전환율 2% 대 GFA 계정이 지금은 집행금액 10억이 넘어간 뒤로 CPC는 올랐습니다.

평균 CPC 300원대였던 계정이 지금은 평균 900원대를 형성하고 있는데 이 계정의 경우 전환율이 지금은 4%가 넘습니다 대단하죠? 이게 학습의 결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실제로 네이버 쪽에서 이야기하기로도

그 광고를 클릭하지않는다면 관심이 없다 판단하게되고

고객에게 광고를 점차 안보여주게 되며 마지막에는 광고가 안나오게 되는 현상까지도 볼 수있다고 들었습니다. 저희도 이걸 실제로 테스트해보니 확실히 광고를 계속 클릭하지않은 네이버 아이디 에서는 광고가 뜨지않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전환율 7% 까지 오르는 계정도 학습시키는 방법을

저희 회사 마케팅모먼트는 연구끝에 최근에 좋은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그리고 2번

2.     타겟의 정교함이 있다.

말그대로 타게팅이 굉장히 정교합니다. 육아면 육아 , 혹은 건강식품이면 건강식품의 타겟이 굉장히 뚜렷하고 실제로 그 관심을 많이 가진 고객들이 타겟으로 잡히게됩니다.

이걸 활용해서 컨텐츠를 기획하는 방법은 다음시간에 또 공개하도록하겠습니다.

이게 중요한이유는 굉장하죠?

네이버의 광범위한 데이터가 활용이 GFA에서 모두 되고있고

DA시장의 패러다임을 지금 바꾸고있고

페이스북이 점차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와중에

네이버 성과형 DA가 충분히 퍼포먼스 역할을 많이 하고있습니다.

저희 회사에서는 많이 소진하는 곳은 하루에 2천만원 까지 소진하며 ROAS 250~300% 까지 달성하고있습니다.

 

이런 타겟의 정교함을 활용한다면

네이버 데이터를 적극활용하는 것 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거같습니다.

 

 

3.     전환추적이 아주 정교하다

여러분들도 1일 추적으로 보고계시죠?

근데 네이버 파트너센터 교육을보면 3일을 보아야한다라는 의미로 추적기간을 설명해줍니다 저는 3일까지도 봅니다 요즘 다만 타이트한 광고주라면 1일기간 기여로 보는데 확실히 정확합니다. 그리고 간접 기여 의 경우도 제가 계산했던 방법

 

1명당 검색하게 만드는데 브랜드 검색량입니다. 1개 늘어나는데 5천원~1만원~비싸면 2만원입니다 . 카테고리별로 다르지만 광고비를 얼마쓰냐에따라 광고 간접이 따라오게 되는되는 것.

 

그리고 이 추적 기간 1일로 설정하게되면 실제 매출과 98%이상 추이가 같습니다.

굉장히 정밀하게 보고있다는 것입니다.

 

제가 네이버 개발팀과 미팅할떄 구글과 페이스북의 간접기여에 대해서 굉장히 강조를 많이했는데 이부분이 반영이 된게 아닐까??? 라고 생각은해봅니다.

 

무튼 오늘의마지막 정리는

네이버 성과형 DA 굉장히 열린시장이고

여러분들에게 열려있다

다만! 쉽게 접근하지말고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위 3가지 부분을 확인해서

성과형 DA 성과를 많이 이끌어 내시길 바랍니다

 

이상 마케팅모먼트 대표 근육돌이 였습니다.


다음 2탄은 , 관심사 이용해서 컨텐츠 만들기! 효과 3배올리는 성과형 DA전략입니다
SNS 네이버 네이버DA 성과형DA 네이버배너 GFA 퍼포먼스 마케팅모먼트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판다주니어님 외 62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36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