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일본, 라쿠텐(rakuten) 內 고객 및 연령별 소비 패턴 분석

2019.03.22 13:12

너른세상으로

조회수 5,441

댓글 6

일본 최대 오픈마켓(형태는 기업몰)인 라쿠텐에서의 주 고객 분포도 및 연령별 소비패턴에 대한 자료입니다. 사견도 가미되어 있으니 참조 자료로 보아주시기 바랍니다.


1) 라쿠텐 內 주 구입 고객 분포도(패션 의류에 한정)

초기 제품판매에 실패를 했던 요인입니다. 20대를 메인으로 하는 의류를 라쿠텐에서 팔았습니다. 물론 국내 시장보다는 큰 M/S를 가지고 있어서 예상보다 매출이 올라오긴 했지만, 그 시간과 노력에 비해 처음부터 Target에 맞는 상품컨셉으로 진행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2) 일본 소비자층의 연령별 소비 패턴 분석 자료


(참고자료 입니다)


상기 자료등을 참고로 해서 라쿠텐 內 표적시장 선정을 리셋팅 했습니다.

1) 라쿠텐 주 구매 고객층 : 40代 (여성 구매자가 대다수 차지)

2) 40代 여성 주 구매 상품 : 여성복 및 패션 잡화

3) 1회 구매 시 평균 지출 가격 : \34,000(年기준 평균치)


상기자료만 보고, 라쿠텐 내에서는 10~20대 의류는 잘 팔리지 않는다고 단정하시진 말기 바랍니다. 모델선정에서 부터 제품 이미지를 20~40대를 커버할 수 있는 베이직 라인 제품군을 형성하면 좋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의류는 10년 젊게 입는다는 말이 있고 실제 국내 브랜드의 경우에도 제품 촬영 및 모델선정 시 이 룰에 의해 진행합니다.


2스타일만 가지고도 2억원 매출이 가능했던 요인은, 20~50대까지 커버가 가능한 베이직 라인(예. 니트 가디건)이였고 칼라수가 많았습니다. 초기에 노출한 제품 스타일 수가 1,700여개가 되었는데 매출 견인 아이템에 대한 분석이 부족한 경우였고 차별성과 경쟁력 있는 제품, 거기에 적절한 마케팅이 동반되면 소수의 아이템만으로도 목표 매출 달성이 가능했습니다. 물론 병풍으로 깔아주어야 할 제품들도 있어야 합니다.


쉬운듯하지만 막상 해보면 어려운 시장이 일본입니다.  한국보다 인내심과 고객 감동을 위한 차별적인 무엇이 필요하며 과정도 매우 중요합니다.














쇼핑몰운영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Caffrey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6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