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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처음 런칭하는 쇼핑몰을 페이스북/인스타로 매출을 올려봤습니다

2019.11.25 15:47

상원1

조회수 10,783

댓글 47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을 올리네요 이제 실무자에서 대표의 입장으로 있지만

그래도 실무가 재밌습니다 ㅋㅋㅋ 최근에 느낀점에 대해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아 참 ! 글을 읽기전에 불쾌한 어투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을 깨달아야지 성과를 올릴수 있다는 바탕으로 글을 적으려고 합니다


그래도 이 글을 보면 생각보다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수 있다는거에는 의심가지 않게 적겠습니다.


최근에 제가 가장 많이 들은말이 있습니다

- 믿고 거르는 페이스북

- 페이스북 성과가 엄청 떨어진다

- 경쟁자가 많아서 cpm이 많이 비싸지고 있다

- 유튜브랑 페이스북이랑 비교하면 어때요?


이 모든걸 요약하면 페이스북 요즘 효과 있나? 라는 결과가 도출됩니다


단순하게 생각해서 광고를 못하거나 제품이 안좋거나 그 둘 중 하나인데

결과적으로 현실 부정을 하시는분이 많더라구요 .


이 글은 정말 단순 할 것입니다.

맞춤타겟이나 별 다른 타겟팅 아무런 기능을 사용하지도 않았고

그냥 브랜딩 하나도 안 되어 있는

몇일전에 런칭한 이커머스 쇼핑몰의 매출을 상승시키기 위해

페이스북을 사용한 후기입니다.


요약하면 성과는 충분히 나오는 채널이라고는 말하겠습니다


제가 인하우스 였다면 제품을 전체적으로 다 공개 한 뒤에 진행해 마케팅 방식을 어떤식으로 했고

이걸 알리기위해 무엇을 중요시 했으며 전체적으로 다 공개할텐데

지금은 옛날과 다르게 클라이언트의 제품을 팔아주는 대행사의 입장으로 있어 약간 의아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진행을 어떻게 했다는거에 대해서는 다 배포하겠습니다


1. 첫번째 쇼핑몰 ( 시작한지 5일 페북 광고비 110만원 대비 roas 300%정도 달성 )


이 쇼핑몰은 흔히 어렵다고 말하는 건강증진을 위한 먹거리입니다

예를들면 어떠한 성분이 들어간 식사대용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건 11월 11일쯤에 페이스북 첫 컨텐츠를 뽑아서 진행했습니다


주로 사용했던 포멧은 이미지와 동영상이며

퀄 낮지만 소구를 찾기위해 엄청나게 많은 이미지와 영상을 만들어서 진행을 했습니다

따지고 보면 단일이미지만 거의 100장 넘게 만들었던거 같습니다


퀄 수준은 거의 단일 배경에 제품 누끼따서 넣어두고 하고 싶은말 적어놓거나

사진 몇장 합성해서 카피로 제품을 알리는 방향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어떠한 소구주제를  찾기위해 여러가지를 시도하여 그나마 효과가 났던

컨텐츠를 디벨롭 하는 방법으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캠페인으로 타겟을 나누고


세트 하나당 광고 하나씩 넣어서 금액대비 어느정도의 직접전환 효율이 나는지만 체크를 했고

거기서 cpc나 직접전환이 잘 나왔던 광고에 대해 예산투자를 발 빠르게 했습니다


위에 11일에 26만원을 써서 28만원을 벌었다고 나오는데 그다음날 12일 매출이 매출이 66만원입니다

광고비를 얼마나 쓴지 궁금하신분이 있을텐데 줄었습니다 24만원으로


한세트에 여러 광고를 집어넣으면 예산이 분배되는 반면에

한세트 한광고를 진행했을 때 장점은 내가 투자한 예산을 하루만에 다 쓸수있게 볼수 있습니다 


그래서 약 10가지의 단일이미지 컨텐츠를 소구방향 다 다르게 만들어

예를들면 물을 판다고 쳤을때


얼음이 되는 물

씻을수 있는 물

마실수 있는 물


과 같은 여러가지 소구점이 도출 됩니다


조금 더 업그레이드 한다면


마실수도 있는데 씻을수도 얼음이 될수도 있는 물을 한번에 보여주는 형식

얼음이 되어서 빙수를 만들어 먹을수 있는 물이라고 보여주는 형식

씻지 않으면 냄새가 나고 피부병이 걸릴 수 있다는 형식과 같은


고객들 실생활에 공감가게 조금 더 디테일하게 생각해서 사진 한장에 텍스트 조금 넣어

단순하게 처음에 이 광고를 본 사람들이 이 제품이 뭐하는것인지 알게 하는거에 조금 집중을 했습니다


모르는 사람들한테 내 제품을 알게 하려면 적어도 단순히 이 제품이 뭐하는지는 설명이 들어가야하기 때문에

그 정도의 내용만 담은 뒤에 가독성을 굉장히 중요시 했습니다.


아 그리고 타겟에 대해서 고민하시는분들이 있을거라고 생각 하는데 저희는 타겟을 좁히지는 않습니다

이제 페이스북은 굉장히 똑똑해져서 저희의 광고의 대다수는 18-65 남여성입니다

여성을 위한 상품이면 여성 , 남성을 위한 상품이면 남성정도로는 줄이긴 하지만요


단지 그것만으로 객단가 4~5만원짜리의 이 제품은 페이스북을 통해

일 350만원의 매출을 5일만에 페이스북으로만 달성했습니다.


여러분들이 판매하는 제품들이랑 비슷할겁니다 아 약간의 신뢰성을 주기위해 

30일 이내로 변 하지 못 하면 100%환불같은 요소는 넣었습니다

그만큼 성분에 관해서는 좋은 성분이 들어간 먹거리인건 사실이니까요

근데 내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들고 온 제품에 대해선 그정도는 해야하니까요


아니면 .. 유튜버들한테 엄청 까일겁니다 ..(한번까여봄)


2. 두번째 쇼핑몰 (시작 처음부터 단일제품 매출 상승 직접전환 로아스 600%정도 달성 재고가 없어서 못파는 중)



이거는 위에 쇼핑몰과는 다르게 마케팅요소가 굉장히 많이 들어갔습니다.

들어가면 구매 할 수 있게 유도하는 미끼도 던져 놨고

상세페이지를 보시면 몇개 못 사면 너무 아까울 정도로 만들어 놨고

예쁘고 잘생긴 모델을 섭외해 흔히 말하는 상품 / 컨텐츠 / 핏 이라는 걸 고루 담기도 했고

일반 키워드를 사용한게 아니라 키워드를 만들어서 이 키워드를 검색하게 유도해놨습니다


상품은 잡화쪽입니다 대략적으로 단가는 사람들의 직접구매를 위해 1만원 밑으로 책정 해 놨고

그 결과 들어오는 사람들의 결제율이 상당히 높기도 했고 유입시키기도 굉장히 쉬웠습니다

광고 계정을 여러개 사용하고 있는데 한가지만 보여드린다면 이와 같습니다


아웃바운드 클릭비용/랜딩페이지 조회비용과 같은 CPC를 자주 보는 편인데

(ROAS는 페북 광고관리자 로아스로 보시면 잘 안맞기 때문에 사실 볼 필요없습니다

이 이유는 나중에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여기간도 있고... 하튼 이건 별로 중요한 건 아닙니다)

보통 제품을 설명하면서 소구점 하나만 어필해도 생각보다 성과가 괜찮게 나와서 계속 진행했습니다.

CPC가 싸면 현 기준에서 40원까지도 떨어졌습니다 하여튼 이런 자랑을 하려고 글을 올리는게 아니라


이것도 위와 같은 제품을 보여주기 위한 볼거리를 많이 만들 었을 뿐 실상 관리 했던건 위와 똑같습니다


소구를 찾아서 - 찾은 소구 디벨롭 후 -  발 빠른 예산증액


이건 운이 좋게도 광고 첫날에 어떠한 소구를 찾아내 실험을 끝냈는데 광고 시작 했을때


약 9만원의 광고비를 사용해 영상 한개 단일이미지 2장 만들어 광고 돌렸을때

40만원의 매출을 만들어 먹힌다고 판단해서 


광고비를 30만원으로 올렸습니다 그때 매출이 260까지 올라왔고

빨리 투자해서 시장을 잡자는 방향으로 약 300정도의 일 광고비용을 통해 약 1870을 달성했습니다

(재고만 있으면 더 팔았을텐데...)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의 연령은 잘 모르겠지만 페이스북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은 

약 달에 400~500만정도로 보입니다 (광고비를 몇억을 달에 써봐도 노출만 많아지지 도달이 많이 늘어나지 않기에) 

거기에 보통 10 ~ 30대가 대다수고 구매력을 가진 고객은 약 20대 초중반부터라고 보입니다


그 사람들한테 판매할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야 페이스북에서 먹히지 


일반 건강식품 / 일반 뷰티아이템 / 일반 제품을 가지고 페이스북에서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벌수는 있습니다 컨텐츠 잘 만들면 솔직히 반 이상은 치고 갑니다


근데 음식도 양념을 치고 좋은 재료가 들어가면 맛있는거 처럼 

마케팅도 똑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재료와 양념을 가지고 음식을 만들어도

그 음식이 맛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 사람한텐 다른 음식을 소개시켜 주는 것 처럼 진행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광고관리의 끝은 꾸준함과 실행력 입니다

머리가 아무리 좋아도 뇌피셜만 일으켜선 절때 성공할 수 없습니다

매번 다른 컨텐츠를 시도 해야 하고 아무리 열심히 만들었다고 해도 성과가 안 나오면 제거 해야 합니다

그 부분만 염두 해 주신다면 페북은 아직 충분한 가치를 가진 광고영역 이라고 생각해도 좋을거 같습니다


간간히 찾아뵙겠습니다. (궁금한거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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