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카카오의 야심작(?) kakao 광고
뭐 카톡 베이스의 페북형 광고려니 했는데... 몇가지 눈여겨 볼 사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카카오광고 간단 리뷰 및 안내 입니다.
1. DDN이 카카오광고로 통합됩니다.
(클릭스는 검색광고로 잔존 - DDN은 흡수는 되나, 광고는 자동 이전 되지 않고 새로 등록해야함)
2. DDN의 장점중 하나인 다음쇼핑 연계 타겟팅이 없습니다
(검색어 타겟팅도 없으나, 곧 추가될 모먼트 타겟팅에 있다니 그나마 다행입니다)
3. 기존의 DDN 의 강점인 외부 네트워크가 아직 없습니다. 소개서의 스펙상에는 있긴 합니다.
일단은 다음 플렛폼에 전력하고, 그외는 아직은 전력하는거 같지 않아 보입니다
4. 기존 리타겟팅 코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새로운 리타겟팅으로 모수도 다시 쌓아야 합니다.
5. 페북 광고와 유사한데... 유사만 합니다 (아직은 구축 하다가만 느낌같은 느낌)
6. 관심사 타겟팅정도나 쓸만하려나... (업종마다 다름)
7. 용어: 프리퀀시 캡 = 쿠키별 노출 빈도
8. 직접운영에따른 캐시백은 여전히 없음
9. 운영 맴버 추가 가능
10. 기존의 도단위 타겟팅에 광역시 단위 타겟팅 추가
11. 운영시간 선택하려면 : 광고그룹 > 시작 및 종료일 설정 으로 들어가면 됨
정도 입니다.
특히 1~4는 기존 DDN의 장점인데, 비중이 작아지거나 없어질 듯 싶어 조금 당황스럽습니다.
담당자의 말로는 내년 2월(예정)부터는 현재의 DDN은 전면 중지될 예정이라는데, 지금 같아선 그저 예정이길 바랄 뿐입니다
PS. (위 내용중, 잘못 알고 있는 바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특히 2~3 항목은 좀더 변경되는 사항이 확인되면 다시 올리겠습니다. 아직은 다음 고객센터 담당자도 잘 모르는 듯 싶네요.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