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갤럽이 2020년 9월부터 2021년 3월(이하 '2021년')까지 전국(제주 제외) 만 13세 이상 5,100명에게 금융, 쇼핑, 생활편의, 미용 관련 18개 서비스별 이용 경험을 물었다. 우선 금융 관련 서비스별 최근 1년 내 이용 경험자 비율(이하 '연간 이용률')부터 보면 모바일/스마트폰(이하 '모바일') 뱅킹이 62%로 인터넷/PC(이하 'PC') 뱅킹(40%)을 앞섰고, 간편결제(○○페이) 29%, 인터넷 전문은행(카카오뱅크, 케이뱅크) 26%, 모바일 주식 거래 13%, PC 주식 거래 11% 순으로 나타났다. 주요 쇼핑 채널별 연간 이용률은 모바일 쇼핑이 51%, TV홈쇼핑 48%, PC 쇼핑 44%, 해외 직구가 16%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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