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중소규모 비즈니스 사이트 구축의 가이드라인

2006.08.03 10:10

신용성

조회수 3,864

댓글 4

제목없음



글 Adil Wali




새로운 웹사이트를 만드는 일은 소규모 비즈니스라 할지라도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게다가 그러한 노력이 사업의 성공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웹사이트 구축은 프리랜서나 전문대행사, 컨설턴트에게 의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은 모두 각각 다른 서비스와 비용을 제안할 것이다. 계획은 때로 예상하지 못했던 일들과 기한초과, 높은 인건비 등의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웹사이트 제작 중간에 개발자가 추가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도 빈번하고, 이러한 모든 힘든 작업이 끝난 후에 투자 비용을 회수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을 것이다.

당신이 이러한 일을 직접 겪지 않았더라도 주위에서 그러한 사람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IT 관련 업무를 대행하고 완성하는 과정은 결코 쉽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토로하지만 항상 이처럼 어렵고 보람없는 일만은 아니다. 이 글에서는 최소한의 시간과 노력으로 성공적인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이를 제대로 적용한다면 정해진 시간 내에 예산 범위 안에서 좋은 사이트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하지 말아야 할 사항들


웹호스팅에 과다하게 투자하지 않는다.
이제 막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하려는 것이라면 많은 공간이 필요하지 않다. 즉, 매달 10GB의 웹 공간이나 100GB의 트래픽(대역폭, bandwidth)까지는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웹호스팅에 지나치게 많은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 대용량을 한번에 구입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가까운 시일 안에 언젠가 사용하게 될 것이라는 생각만으로 지금 당장 많은 비용을 쓰는 것은 예산 낭비이다. 실제로 그러한 대용량 웹호스팅을 사용하게 될 일은 거의 없을 것이다. 전문 웹개발자 혹은 일부 이용자들이 그러한 규모의 공간이나 대역폭을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이는 속도가 느려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경제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웹호스팅을 사용해야 하며, 그것이 속도 면에서도 유리할 것이다.

미리 정해진 패키지를 이용하지 않는다.
로고제작과 다섯 페이지의 웹사이트를 단돈 $995에 만들어 준다는 식의 광고 유혹에 넘어가서는 안 된다. 미리 설계해 둔 웹사이트 제작 패키지나 페이지수에 따른 요금방식은 결코 좋지 않다. 웹사이트의 개발은 고객 맞춤 형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웹사이트는 사업을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사업에 필요한 부분들을 보충할 수 있는 정확한 세부사항들에 맞춰 제작되어야 한다. 웹사이트의 기능에 있어 타협을 한다면 이것은 결국 수익 가능성과 타협하는 것과 같다.

사전준비를 철저히 한 후에 시작한다.
준비가 끝나기도 전에 사이트 제작을 시작하는 것은 프로젝트를 망치는 지름길이다. 대행사를 물색하는 동안에는 주문 사항을 완벽하게 정할 필요가 없지만, 일단 개발자를 선정하고 일을 착수할 때에는 모든 것들이 준비되어 있어야만 큰 차질을 빚거나 비용이 낭비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프로젝트가 시작되기 전에 도메인과 웹호스팅을 구매해두고, 컨텐츠를 작성해두며,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정해 두어야 한다.

한 가지 기준으로 개발자들을 비교하지 않는다.
모든 웹 개발자들이 서로 다른 결과물을 창조해내기 때문에 가격과 같은 한 가지 기준으로 그들을 비교하지 말아야 한다. 모든 서비스를 대행하는 풀서비스(full-service) 방식의 회사들은 사이트를 제작하여 해당 도메인에 업로드 해주고, 사이트를 최신으로 관리하는 반면에, 제작한 파일 전체를 이메일로 전달해 주고 그 밖의 관리는 스스로 하도록 하는 회사도 있다. 마찬가지로 이미 완성된 사이트를 당신이 만족할 때까지 계속 수정해주는 회사도 있는 반면에, 한 번의 과정으로 끝내는 회사도 있다. 이러한 차이점을 염두에 두고 각 회사들이 제시하는 가격마다 어떠한 서비스가 제공되는지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화려한 것에만 신경 쓰지 않는다.
사이트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극히 예외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당신 사이트의 목적은 상품이나 서비스, 회사에 대한 정보 제공 또는 직접 판매, 혹은 두 가지 모두. 이 셋 중 하나일 것이다. 따라서 사이트는 방문자들이 이해하기 쉽고 네비게이션과 작동이 쉬워야 한다. 지나치게 새로운 방식을 적용하거나 그래픽만을 사용하면 이용자들이 어렵게 느낄 수 있고 로딩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수도 있다. 결국 사이트 본래의 목적을 잃게 될 것이다.


반드시 해야 할 사항들


웹사이트를 위한 마케팅 예산을 따로 편성한다.
마케팅 계획을 세우지 않고 웹사이트를 제작한다면 투자수익율이 매우 낮아질 것이다. 온라인에는 수많은 사이트들이 있기 때문에 사이트를 홍보하지 않는다면, 방문자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전형적인 오프라인 회사들은 지나다니는 행인들에게 상품을 노출시키는 방식으로 홍보하여 수익을 얻었지만, 웹사이트는 그 존재를 알리기 전에는 노출되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이점을 잘 살린다면 작은 오프라인 상점에서는 얻을 수 없는 잠재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프로젝트 시작 단계에서부터 마케팅 예산을 따로 배정해 둔다.

업무 일정을 정해둔다.
대부분의 웹 개발자들은 인터넷으로 일하기 때문에 당신이 그들을 직접 만나는 일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이러한 방식은 일반적인 업무방식과는 크게 다르며, 서로 대면하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양쪽 모두 프로젝트에 관해 점점 망각하기 쉽다. 그러므로, 프로젝트가 정체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명백한 기준과 요구사항, 마감시한을 고려한 철저한 업무 일정을 미리 정해두어야 양쪽 모두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쉬울 것이다.

적절한 시기에 구체적인 피드백을 전달한다.
사이트를 창의적으로 제작하기 위하여 디자인 전문 회사에 대행한다 할지라도 결국은 당신의 지시에 따라 일이 진행된다는 사실에 유념해야 한다. 웹 개발은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과정을 거친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그때그때 즉각적인 피드백을 하지 않는다면, 개발자들은 당신의 피드백을 받기 전에 이미 다음 단계의 작업을 진행할 것이다. 따라서 당신이 뒤늦게 문제를 제기하게 되면 해당 단계뿐만 아니라, 다음 단계까지도 재작업을 해야 한다. 어떤 개발자들은 수정 작업을 반복하는데 많은 시간을 허비하지 않기 위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계속해서 피드백을 기다린다. 이는 곧 당신의 피드백을 받기 전까지는 업무를 멈추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만약 기다리는 동안 다른 고객의 일을 맡게 된다면 당신의 일은 우선 순위에서 밀려나게 될 것이다.

예산 편성에 앞서 개발자들에 대하여 사전 조사한다.
예산을 결정하기 전에 개발자들을 조사해야 하는 이유는 두 가지이다. 첫째, 특정 산업에 대한 이해 없이 예산을 편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웹 사이트 개발에 따른 비용의 범위와 그 범위 내에서 어떠한 서비스가 제공되는지 알아야 한다. 둘째, 중소규모 비즈니스 웹사이트의 경우 비용지출은 곧 투자이다. 사이트 구축의 목표는 좀 더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함인데 그 사이트가 수익을 거두지 못할 것이라면, 아예 제작하지 말아야 한다. 시장이나 투자에 대한 이해 없이 예산을 임의로 정한다면, 그 예산 범위 내에서 사이트를 잘 구축한다 해도 수익을 얻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사전조사를 철저히 한다면 그보다 많은 비용을 투자하더라도 더 많은 수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사이트에 $4,000을 투자함으로써 매년 $20,000의 추가수익을 얻을 수도 있는 것이다.

사이트를 업데이트 한다.
웹사이트의 커다란 장점 중의 하나는 쉽고 빠르게 정보를 업데이트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업데이트를 전혀 하지 않는 것은 수개월, 심지어 수년간 사이트를 업데이트 하지 않는 것보다도 잠재 고객들에게 훨씬 더 강력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준다. 이것은 당신의 사업이 중지된 상태이며 인기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재가 풍부하지 않더라도 업데이트를 자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고객들에게 사업이 잘 진행되고 있으며, 그들에게 계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데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일이다.

위에 언급한 사항들은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고자 하는 사업자나 개인에게 있어 좋은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보다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에게 묻는 것을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저자소개]
Adil Wali는 온라인 중소 비즈니스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SteeZo Media의 대표이다.


출처 www.smallbusinessbrief.com

검색엔진마케팅 전문포털 서치안 www.searchian.com

Copyright ⓒ 2005 KoreanClick Co.,Ltd All rights reserved

목록글쓰기
댓글 4
댓글 새로고침

강종현

08-183,5840

아이크

08-173,7170

네버다이

08-175,2410

알짬

08-165,5910

전옥철

08-153,3470

전옥철

08-136,3420

송은희

08-117,0860

이선희_4

08-114,8030

신용성

08-106,0040

김윤석

08-093,5280

신용성

08-093,5770

유경호

08-083,4540

유창화

08-083,2440

상황지기

08-042,8080

인진교

08-043,5120

글벗

08-034,0220

신용성

08-033,8651

코리아승무원학원

08-023,5160

노백수

08-012,8210

이부스

08-013,3110
목록 글쓰기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