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2. 사업자의 과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문제
1. 사업자가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홈페이지에 방문객이 유입되어야 할 터인데, 목표 매출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방문객이 필요한 것일까? 목표 매출이 1,000만원이라고 가정하고, 위의 핵심 지표에서 사용된 지표들을 활용하여 산출해보라. (몇 가지 값을 가정해야 한다.)
2. 1에서 만약 1만명의 방문객이 유입되어야 한다고 계산이 나왔다고 가정하자. 그렇다면 실제로 1만명을 유입시키기만 한다고 해서 목표한 매출이 달성될까? 유입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유의사항은 무엇인가?
3. 현실적으로 우리는 홈페이지에 고객을 1회 유입시키는 데 평균 얼마의 비용을 지불하고 있을까? 이를 계산해보라.
4. 고객을 1회 유입시키는 데 소요되는 평균 비용이 200원이라고 가정하고, 홈페이지에 방문한 고객이 전환되는 비율이 1%라고 가정한다면 이 사업자의 객단가는 최소 얼마가 되어야 원활한 운영이 가능해질까?
5. 1회 유입 비용과 전환율은 4에서 제시한 바와 같은데 4에서 산출된 객단가보다 훨씬 낮은 객단가의 아이템인 경우, 이 사업자의 활로는 어디서 찾아야 할 것인가? 이로써 이 사업자에게 중요한 핵심 지표는 무엇인가? (챕터1에서 사용되지 않은 핵심 지표이다.)
6. 마케팅 비용으로 300만원을 지출하고 있으나 매출이 1,000만원에 그치고 있는 사업자가 있다. 이 사업자는 동일한 비용으로 매출이 1,800만원 정도는 나와줘야 지속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사업자의 방문수를 확인해보니 2만명이었고 전환수는 200회였다. 이 사업자는 어떻게 해야 동일한 비용으로 1,800만원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을까? 온라인마케팅의 주요 지표를 활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해보라.
7. 6의 결과를 토대로 매출에 대한 수식을 다시 한 번 기재해보라.
매출 = ( (ㄱ) ) X ( (ㄴ) ) X ( (ㄷ) )
매출을 구성하는 주요 항목들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적 활동 혹은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열거해보라.
(ㄱ) :
(ㄴ) :
(ㄷ) :
8. 7은 주로 쇼핑몰 등의 온라인 사업자를 위한 수식이다. 병원 등의 오프라인 사업자는 한 가지 항목이 더 추가된다.
매출 = ( (ㄱ) ) X ( (ㄴ) ) X ( (ㄷ) ) X ( (ㄹ) )
추가된 한 가지 항목에 핵심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9. 위의 마케팅 활동을 하는 데 있어 순서도 중요하다. 상황에 따라서 마케팅 자원을 투입하는 데 있어 우선적으로 비중을 높여야 하는 항목이 있고 낮춰도 되는 항목이 있다. 어떤 경우에 비중을 높여야 할까?
10. 광고란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이며, 광고비는 어떤 속성을 지니고 있는 것일까?
11. 이젠, 전환에 주목해야 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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