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2012.08.09 14:27

운영보스

조회수 1,358

댓글 0

온라인마케팅 통찰 교육

 

 

 

Chapter1. 온라인마케팅 핵심 지표에 대한 이해

 

 

1. 매출

 

1) 개념 : 사업자가 일정 기간 동안 발생시킨 매출을 뜻한다. 보통은 전체 매출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특정 광고 효과를 분석할 때에는 해당 광고를 통해 발생한 매출만을 의미하기도 한다.

 

2) 수식 : 매출 = 전환수 X 객단가

 

 

2. 전환수

 

1) 개념 : 온라인마케팅에서는 사업자가 광고의 실적에 대해 정의를 하고 광고를 통해 그 실적이 얼마나 달성되었는지를 측정함으로써 광고의 실질적인 효과를 측정하고 있다. 이때 사업자가 정의한 실적을 전환(=컨버전, Conversion)'이라 하고, 그 숫자를 전환수라고 한다.

 

통상 온라인에서 바로 결제가 발생하는 쇼핑몰의 경우는 구매’, 실질적인 결제는 오프라인에서 이뤄지는 병원 등의 오프라인 사업자는 상담 신청’, ‘견적 요청,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회원가입등이 전환으로 정의되고 있다.

 

2) 수식 : 전환수 = 유입수 X 전환율

 

 

3. 객단가

 

1) 개념 : 1회 전환을 통해 발생하는 매출을 뜻한다. 만약 전환의 정의가 결제라면 고객이 1회 구매 시 결제하는 평균 금액을 이야기하고, 전환의 정의가 상담 신청 등을 통한 DB 획득이라고 하면 사업자가 부여한 DB의 가치를 뜻한다. 따라서 객단가를 전환가치라고 표현할 수도 있다.

 

2) 수식 : 객단가 = 매출 / 전환수

 

 

4. 유입수

 

1) 개념 : 홈페이지를 방문한 수를 뜻한다. 온라인 광고에서는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주의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것이므로, 클릭수, 방문수, 유입수를 비슷한 개념으로 사용한다. (하지만 엄밀히는 다른 개념이다.)

 

2) 수식 : 유입수 = 노출수 X 클릭률
5. 전환율

 

1) 개념 : 홈페이지에 방문한 숫자 대비 전환된 숫자의 비율을 뜻하는 것으로 사업자의 경쟁력이 홈페이지에 얼마나 잘 드러나 있는 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2) 수식 : 전환율 = 전환수 / 클릭수(유입수)

 

 

6. 노출수

 

1) 개념 : 온라인 광고 진행 시 광고가 얼마나 노출되었지를 측정한 수이다. 보통 매체사에서 광고 진행 후 리포트를 제공해 주는 데, 이 리포트에 노출된 숫자가 표시되어 있다.

 

 

7. 클릭률

 

1) 개념 : 광고가 노출된 숫자 대비 클릭된 숫자의 비율을 뜻하는 것으로 광고소재가 얼마나 청중의 주목을 끌었는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2) 수식 : 클릭률 = 클릭수 / 노출수

 

 

8. 비용

 

1) 개념 : 전체 마케팅 비용을 뜻하기도 하지만 개별 온라인 광고 진행 시 소요된 비용을 뜻하기도 한다. 참고로, 특정 컨텐츠를 작성하기 위한 알바를 고용한 경우 알바의 인건비를 비용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9. 광고수익률(ROAS, Return On Ad Spend)

 

1) 개념 : 광고를 통해 얼마나 많은 실적이 발생했는지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이다. 마진이 박한 경우는 높은 수익률을 달성해야 하고, 마진이 큰 경우는 수익률이 다소 낮더라도 허용 범위가 넓어진다.

 

2) 수식 : 광고수익률 = 매출 / 광고비

 

 

10. 전환비용

 

1) 개념 : 1회 전환을 발생시키는 데 소요된 평균 비용을 뜻하는 것으로 객단가(전환가치)와 상응하는 지표이다. 따라서 위의 광고수익률은 전환가치 / 전환비용으로 계산할 수도 있다.

 

2) 수식 : 전환비용 = 비용 / 전환수

 

 

11. 클릭비용

 

1) 개념 : 1회 클릭을 통해 홈페이지로 방문시키는 데 소요된 평균 비용을 뜻한다. 클릭비용은 물론 낮은 것이 좋겠으나, 클릭비용이 낮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어떤 고객이 클릭하도록 유도하느냐에 따라 전환으로 이어지는 비율(전환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클릭비용은 전환율과 함께 평가되어야 한다.

 

2) 수식 : 클릭비용 = 비용 / 클릭수

 

 

하나 더 읽어보세요.

사업자의 과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문제
없음

회원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목록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운영보스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목록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