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 SNS 퍼포먼스 광고 글을 올리다가 정말 오랜만에 글을 올리네요.
메타, 인스타그램을 선두로 구글, 틱톡 다양한 퍼포먼스 광고 매체들을 여전히 공략하고 있습니다.
시대가 많이 흐르고 알고리즘이 강력해지면서 (특히 메타, 구글) 컨텐츠의 중요성이 굉장히 올라가고 있습니다.
메타의 ASC, 구글의 PMAX 처럼 광고 설정법은 점차 쉬워지기 때문이죠.
좋은 컨텐츠가 성과의 100%를 차지한다? 이건 아직까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다.
좋은 재료(컨텐츠)를 두고 어떻게 요리(광고운영)을 하냐에 따라 음식(광고 성과)의 아웃풋이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이 음식을 만드는 것은 결국 사람의 몫입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이마저도 바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끊임없이 기존 매체, 새로운 광고 매체를 공부하고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한창 메타 광고에 관련된 노하우들을 주로 블로그에 많이 올렸었죠. 향후에도 새로운 메타 공략법과 구글 관련되어 자료를 올려볼까 합니다. 구글 관련된 노하우는 굉장히 적기 때문입니다.
우선 저는 신규 매체를 두고 운영할 때 간접전환이 아닌 실제 쇼핑몰 사이트 내에 직접전환이 나오는 매체들을 두고 운영을 합니다. 메타, 구글 모든 매체사가 비슷하지만 결국 본인들의 광고 플랫폼의 기여도가 제일 높게끔 광고 지표을 다소 부풀려 보여주는데 실제로 내막을 살펴보면 단순 '조회' 로 인해 결과값이 잡혀있는 경우가 많거든요. 때문에 저는 실제 쇼핑몰의 직접전환값을 우선 1순위로 두고 매체의 가능성을 판단합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최근에 새롭게 알게된 매체가 있고 효율이 꽤 괜찮다는 것을 확인하여 소개 해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에디AI' 인데요. 인터넷 내 기사글들, 웹사이트들을 보면 사진 첨부된 글들이 굉장히 많죠. 해당 매체는 이미지와 동영상 속 상품을 찾고 이 상품이 어떤 상품인지 파악 후 소비자의 관심사를 실시간으로 파악해서 해당 상품과 가장 연관성 있는 컨텐츠에 광고를 노출 시킵니다. 글로써는 다소 이해가 어려울 수 있기에 예시 사진을 보여드릴게요.
<왼쪽> 사진 속 드레스를 AI가 인지하여 광고주의 비슷한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노출시켜주며,
<오른쪽> 강아지의 사진을 AI가 인지하여 광고주의 사료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노출시켜주는 모습입니다.
핵심은 웹사이트 내의 이미지와 영상을 분석하여 소비자들이 관심사를 파악해 관련된 브랜드를 소개해주는 매체인데요.
자, 그럼 우선 바로 성과가 나오는지 테스트를 해봐야겠죠?
우선 에디 상의 광고관리자 입니다. 가장 최근 자료로 들고왔습니다.
광고관리자 상으로 보면 ROAS 857%로 보여집니다. 엄청난 수치죠? 하지만 이는 기여기간 '조회' 도 ROAS 지표로 잡히기 때문에 해당 매체의 관리자 화면은 크게 신경쓰는 지표는 아닙니다.
이제 실제 카페24 접속통계를 보면서 매출값을 확인해보죠. (해당 매체도 메타 픽셀처럼 사전에 스크립트 코드를 설치를 해야합니다)
카페24 접속통계는 실제 일반구매 및 간편결제까지 전부 취합이 됩니다. 광고비 34.5만원에 직접전환값 65만원. 직접전환 ROAS만 따진다면 189% 정도 되네요. 12월 7일~9일까지 추가 테스트가 들어가서 광고비가 조금 더 소진이 되어서 직접전환 ROAS 가 살짝 꺾였으나 해당 광고 계정의 경우 직접전환 ROAS 230%가 나옵니다. 해당 광고주의 경우 이 정도 직접전환 ROAS는 꽤 높은 편에 속합니다.
당연히 메타 광고에 비해서는 직접전환률이 다소 약하지만 신규 매체들 중에서는 ROAS나 CPC 지표로만 봤을때 전환 효율이 가장 괜찮다고 생각이 드는 매체입니다. 트래픽 유입도 꽤 많이 되고 알고리즘도 꽤 정교하다고 판단이 되기에 오랜만에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단, 해당 매체에 핏이 맞는 상품군들은 어느정도 따로 있는 것 같습니다. 당연하지만 너무 신규 브랜드의 경우 효율을 보기는 어렵습니다. 현재까지 봤을때 대중성이 있는 상품, 여성 타겟 상품 쪽의 광고주분들이 효율이 전체적으로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아, 그리고 자사몰이 아닌 스마트스토어 광고주 분들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스크립트 삽입이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해당 매체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 있으면 편하게 댓글/쪽지 남겨주시면 답변드릴 수 있는 부분에 있어서 도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매체를 테스트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무료 크레딧을 제공해드릴 수 있으니 편하게 알려주세요. 성과가 꽤 괜찮았기에 소액으로 한번 테스트를 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너무 신규 브랜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