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Aurora 프로젝트가 도대체 무엇일까?

2022.11.02 00:44

에이치엘

조회수 2,092

댓글 2

웹문서 마케팅은 사실상 2021년도 2월 18일 솔리드 프로젝트 시행 이후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계속적으로 판올림 해왔으며 이번에는 Aurora 프로젝트를 들고 나왔습니다. 

사실상 웹문서 영역은 사이트 영역으로 분류하여 메타태그나 어느정도 방문 유입수 UV(Unique Vistors)가 늘어나면 좋은 랭킹을 가져갈 수 있는 부분이였으나 이번 프로젝트 시행 이후 지식스니펫 등과 일부 서비스와 연동되면서 많은 변화를 보여준 것이 사실입니다.


Aurora는 AI-based Universal Robust Ranking & Answering 의 약자입니다.

Big Model을 포함 최신 AI 기술들을 총동원하여 네이버 사용자들의 복잡해진 검색패턴과 높아진 눈높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프로젝트로 복잡하고 다양한 검색어에 대한 문서의 정확도를 올리는 과정입니다.


하여 SEO(Search Engine Optimazation) 관련해서는 앞으로 더 깊이 있게 들여다 봐야 할 것입니다.


대부분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은 수집 ▶ 색인 ▶ 노출 ▶ 랭킹 의 프로세스를 추구하고 따르고 있습니다. 여기 좋은 예시를 하나 든다면 아래 이미지가 될 거 같습니다. 우리는 검색 추이를 여러가지 방식으로 조회를 하고 있으나 키워드 중심이 아닌 검색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예시) 블루스크린 WHEA_UNCORRECTABLE_ERROR 원인



간단하게 요약한다면 ?

지식스니펫 및 여러 웹문서 영역에서 좋은 랭킹을 가질려면 아래를 준비해야 한다.


1. SEO 검색엔진 최적화

ㄴ▶  메인페이지 및 서브페이지에서 META 태그 뿐만 아니라 텍스트 코딩으로 전환.

관련 없는 글이 아닌 최대한 소비자 입장에서 해결점을 제시하는 글이 문단으로 이어져야 함.


2. 백링크(BackLink) 및 링크빌딩 구축.

 ㄴ▶  이미 여러번 언급했던 부분으로 백링크에 대한 이해도 부터 올릴 필요가 생김.

링크빌딩이 제대로 되면 DR DA 등 사이트의 평판이 오르게 되고 그 평판 중심으로 노출될 가능성이 커짐.




각각 다른 수치를 나타내고 있으며 DR(Domain Rate)값이 낮은 사이트들은 웹문서 마케팅 영역에서 좋은 랭킹을 가져갈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패치가 모든 영역에서 되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충분히 시간은 있을 것이라 사례됩니다. 아래 사진은 티스토리에 대한 DR값으로 왜 티스토리가 웹문서 영역에 대거 출현했는가에 대한 이해를 돕는 자료가 될 거 같습니다.


개인 Web2.0 블로그 형태는 여러가지가 존재합니다.  Private Blog Networks (PBN)이라고도 하며 구글 혹은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 여러 형태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아레프스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DR값 측정이 100% 정확한 것이다라고는 할 수 없으나 통상적으로 높은 DR값을 지닌 곳이 좋은 랭킹을 가져갑니다.


3. 트래픽 관리. (UV 활성화)

 ㄴ▶ 웹사이트에서 방문자가 없이 좋은 순위가 확보될리 없습니다.

특히 바로가기 혹은 0순위라 불리는 영역에 아예 자리잡고 있는 사이트들을 우리는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노이즈마케팅 및 이슈가 생겨서 기하급수적으로 검색이 많아지거나 혹은 해당 사이트에서 백링크 문서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독립적으로 사이트 영역 분류된 것들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2가지의 요소가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CTR(Click Through Rate)이 꾸준히 높게 나오는 경우에서거나 백링크 등 웹문서에서 폭발적인 수치가 늘어났을 때 이야기가 됩니다. 다른 이유에서 바로가기 만들어지는 케이스는 검색엔진에서 지정해 놓는 사이트 말고는 없다고 보셔도 무관합니다.


백링크 수치가 무조건 많으면 좋은건가요?
백링크는 결국 사이트 평판 작업입니다. 저희가 운영하는 스마트픽인 플랫폼에서도 여러번 언급한 바 있지만 무조건적으로 문서를 찍어낸다 해서 절대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검색엔진에 맞춰서 작업방식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드린다면 .. !

이름만 적힌 명함은 삼성 쯤 되는 기업이면 먹히겠지요? 홈페이지 주소가 없어도 삼성을 사람들은 검색엔진에서 검색하여 사이트를 찾아갈 것 입니다.  신생 사이트 경우 이 사이트가 무엇을 하는 사이트이며 담당자는 누구이고 사이트 주소는 어떻게 된다는 것을 명함에 최대한 표현할려 할 것입니다.


이런 부분은 노팔 / 두팔  개념으로 나뉘어서 백링크를 진행하기도 하며 무작정 댓글 백링크로 도배하듯 하는 방법은 오히려 스팸지수가 상승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고 패널티로 작용할 수 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도박이나 성인 관련 사이트의 문서들이랑 엮여서 좋은 꼴을 못보았습니다.)


아래 관련링크를 통해서 백링크 체크하는 곳들을 적어둔 글이 있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로라 프로젝트 시행이후 일부 영역은 이미 변화를 보이고 있고 순위 변동에서도 지식스니펫과 연동되어서 사이트가 올라가는 것들도 많이 보게 됩니다. 이 글이 아이보스 회원님들이 운영하는 사이트에도 좋은 영향력 끼치길 바래보며 어려운 부분들이 있으시면 쪽지 언제든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웹문서마케팅SEO검색엔진최적화사이트순위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