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셀프 라이브 커머스 방송 칼럼#19] 성공에는 전략이 있다 #9(부제: 주문만 들어와다오~!하지만..그게 끝이 아니다.곧 현실에 부딪히게 된다.)

2022.09.22 10:09

라방왕3

조회수 597

댓글 0

안녕하세요


라방왕 입니다.


오늘은 주문이 들어온 이후의 난감한 상황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사업이 초반인 사장님들은 대부분이 첫주문만 기다리시거나 주문이 많이 들어오기를 기다리실 겁니다. 하지만 막상 그렇게 주문이 쏟아져 들어온다고 해도 걱정거리는 쓰나미처럼 밀려들어올 실 겁니다. 주문도 중요하지만 사후 처리도 사업에서는 중요한 요소이지요. 가령 반품이나 교환, 수리등을 요구하거나 사장님의 뜻과는 상관없이 배송 중 제품이 훼손된 상태로 전달되거나 변질된 상태로 배송되는 경우도 적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는 택배사의 실수로 엉뚱한 곳으로 상품이 배송되는 일도 있고 이벤트나 선물용으로 특화된 상품 같은 경우 배송일이 철저하게 지켜져야 하는데 그렇지 못할 때도 있어서 많은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정산을 하는 과정에서도 교환과 반품(환불)은 여간 골치거리가 아닙니다. 위탁판매라면 제조사와 사장님의 재고가 상이할 때도 있고 그렇게 된다면 여기서부터 정산도 꼬이게 됩니다. 정신 바짝 차리시고 재고관리, 위탁이라면 재고관리는 아니지만 추후 제조사와 정산의 문제로 하나부터 열까지 꼼꼼히 기록해두셔야 합니다. 의류, 식품, 액세서리, 전자제품 할 것 없이 모두가 이 현상을 지긋지긋하게 겪으시게 될 겁니다. 그렇다고 지레 겁먹고 온라인 사업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신다면..그 어떤 사업도 하지 못하실 겁니다. 어려운 부분이지만 누구나 한번은 경험해 보고 그 경험이 나중에는 온라인 사업을 함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커스터마이징 제품처럼 특정 소비자를 위해서 주문 제작한 제품은 더더욱이 환불이나 교환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상세페이지나 홈페이지에 충분히 교환반품정보를 명확히 고지하고 소비자가 주문 전에 문의를 해온다면 이런 부분을 충분히 인지시키고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현명한 대처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요즘 별점 테러처럼 소비자의 불만이 발생하여 게시판이 도배되거나 소비자와 분쟁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것 명심하시고 다양한 상황들에 맞게 고지를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 칼럼은 짧게 여기까지 하고 다음 칼럼에서는 효과적인 경비지출관리에 대해서 얘기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라이브커머스 쇼핑라이브 라이브방송 쇼호스트 라방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라방왕3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