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

쪽지

쪽지함

네이버 쇼핑 검색이 라이브 중심으로 바뀐다고요?!

2021.11.16 19:53

nexthub

조회수 1,036

댓글 2



☝🏻 요즘 따라 더 자주 보이는 쇼핑라이브? 기분 탓이 아니에요!

기쁜 소식🌼 혹시 요즘따라 네이버에서 '쇼핑라이브'가 더욱 자주 보이는 것 같다는 생각,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기분 탓이 아니에요! 최근 네이버가 동영상 검색을 강화하면서 쇼핑라이브가 가장 큰 수혜 대상으로 떠올랐거든요! 🥰

예를 들어 '키즈 비타민', '와플 메이커' 등의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쇼핑라이브 관련 라이브 영상>으로 통합검색 결과에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다시 말해 라이브 중 소개되었거나 소개될 예정인 상품 등을 관련 '키워드'로 검색하면? 통합검색 결과를 통해 쇼핑라이브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는 거죠! 🎉

 이렇게 라이브를 진행한 브랜드는 그렇지않은 브랜드에 비해 한번 더 노출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진행 브랜드의 제품을 살 확률도 더욱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이에요. 장기적으로는 노출 효율이 높아져 스마트스토어 상시 판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거고요. 😎

 또 쇼핑라이브 콘텐츠는 예정 라이브뿐만 아니라 과거에 진행된 라이브까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쇼핑라이브로 소개될 예정이라면 라이브 방송 중 다양한 혜택을 받으며 구매하려 할 확률이 더 높다는 건 당연한 이야기겠죠?

잠깐! 기존 네이버 검색 광고는 어땠는데요? 기존 네이버 검색광고는 파워링크, 쇼핑검색, 파워 콘텐츠, 브랜드 검색, 플레이스, 클릭 초이스 유형 중심으로 진행되어 동영상 검색은 그다지 큰 주목을 받지 못했어요. 하지만 영상의 힘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지금 네이버도 그런 트렌드에 발맞춰 1년 만에 엄청난 성장률을 보여준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메인으로 삼아 동영상 검색을 강화하려는 것으로 보여요. 🎈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모든 라이브가 통합검색에 노출되는 건 아니라는 거예요. 쇼핑라이브 콘텐츠 중 검색어와의 연관성, 방송의 품질, 상태/성격, 최신성, 라이브 진행 주체의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단어일수록, 중복되지 않고 다양한 하이라이트 타이틀을 사용할수록 검색 확률이 증가한대요. 👼🏻

 무엇보다 쇼핑라이브가 통합검색에 노출된다는 것은 라이브 영상 자체가 일종의 브랜드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다는 의미이므로 기획부터 방송 비주얼까지 탄탄한 프리미엄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커지겠네요! ✨


✌🏻 실제사례로 본 통합검색에 최적화된 키워드 라이브 방법!

쇼핑라이브 시작 단계에서부터 설정된 명확한 키워드와 콘셉트는 키워드, 동영상 검색이 강화되고 있는 네이버의 새로운 통합검색 방향성과도 매우 일치하는 부분인데요. 도출된 키워드를 바탕으로 가격/혜택/USP 위주의 진행으로 구매를 압박하는 '커머스 타임'과 시연 루프 등 콘텐츠로 시청자 이탈을 막는 '콘텐츠 타임'을 구분하여 라이브를 전개해요. 🏸

 위는 국내 온, 오프라인 마켓을 선도하고 있는 의자 전문 브랜드 L사의 실제 라이브 방송인데요. L사는 자체 개발 금형으로 해외와 국내의 전용 생산 공장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우수한 품질의 의자를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예요. 💖

'거품을 뺀 합리적인 데스크 의자', 즉 #가성비 의자, #사무용 의자, #데스크 의자를 메인&서브 키워드로 삼고 현재 의자를 구매하려는, 혹은 의자 교체 시기인 2030 소비자를 대상으로 라이브를 기획했어요. 그리고 시청자들의 구매 허들에 대해 미리 고민하고 해결 방법을 제시, 브랜드와 함께 해당 내용들을 확인하며 라이브커머스를 만들어가요. 💪🏻

이후  주요 세부 내용을 계획해 큐시트를 작성해야 해요!

 특히 라이브 큐시트에서 가장 중시하는 키워드 각인과 메인 소구 루프, 방송 소스와 카메라까지 세세하게 타임라인별 정리해서 오차없이 진행하는게 중요해요.

그렇게 모든 단계를 거쳐 #거품을 뺀 합리적인 데스크 의자라는 키워드로 온에어된 L사의 라이브는 첫 번째 방송 만에 1,000만원을 훌쩍 넘겨 이전 방송 대비 '3배 매출'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며 성황리에 마무리 될 수 있었답니다! 🙊




🍯 가장 중요한 꿀정보! 쇼핑라이브 통합검색 결과는 현재 유료 광고가 아닌 무료로 진행되고 있어요. 하지만 원래 네이버 통합검색 광고가 적게는 몇 만 원, 많게는 수 천만 원에 달하는 금액의 구좌임을 감안하면 이 역시 언제 광고화되어 유료로 전환될지 미지수에요. 따라서 아직 유료화되지 않은 이 시점에 라이브를 진행해야 무료로 엄청난 광고 효과를 누리실 수 있음을 꼭 알아두셔야 해요. 

 동영상 검색이 점점 더 강화되고 있는 지금, 라이브커머스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에요. 단순히 송출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판매'에 대해 고민하고 구조화한 기획에 맞춰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라이브커머스 쇼핑라이브 스마트스토어 라이브커머스성공사례 라이브커머스컨셉 네이버쇼핑라이브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에쎄님 외 4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