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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SNS 세팅 확장과 컨텐츠디벨롭

2021.02.23 13:36

상원1

조회수 3,799

댓글 35

맨날 하는말이지만 요새 바빠서 진짜 글 올릴 시간이 많이 없지만 ..


안녕하세요 오늘은 세팅에 관련해서 , 컨텐츠디벨롭에 관련해서 간단한 팁과 좋은 정보를 들고 왔습니다.


이 글은 SNS 컨텐츠 소구테스트가 끝난 그 다음을 담고 있습니다


저는 머신러닝을 굉장히 안 믿는 사람중에 하나고 아직도 안 믿고 있습니다만 이 부분에 궁금점이 많아서 활용하는법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래도 나름 테스트 기반으로 진행했을 때 성과율이 좋아지는 등 , 근거를 가지고 이야기 하는 내용이니 보고 한번쯤은 시도 한다는 개념으로 접근하면 좋을듯 합니다.


제가 이번에 설명하는 내용은 지극히 광고 채널 스킬적인 부분이고 조금 더 뾰족하게 광고를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일 뿐이지 제품 자체가 별로라면 어떤 방법을 쓰더라도 안 팔립니다 


이 내용 자체는 1세트 1광고로 진행했을때 대략적인 반응도가 나온 소구점이 나왔을 때 부터 시작합니다 그전에는 다른거 필요없습니다 소구 찾으세요


1. 1세트 다 광고 추가


예를 들어서 우리는 하나의 제품을 팔아야 합니다 


하나의 제품에는 여러가지 소구점이 있습니다 


그 소구점은 또 여러 형식으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소구점에 따라 , 형식에 따라 성과 수치는 굉장히 다릅니다


제가 하나 보여드리겠습니다


어떤 제품을 하나를 팔아야 하고 / 광고가 여러가지가 돌아가고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전환율을 가지고 뽑아온 데이터인데 이 내용을 보면 각 컨텐츠마자 CVR(구매율)이 다른게 눈에 보이실겁니다 매번 말하지만 저희는 이 데이터를 기반 + 페이스북의 CPM , 랜페조회(CPC)비용 으로 소구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채널별로 다르게 / 제품별로 다르게 / 소구별로다르게 / 형식별로 다르게


하다보면 이게 뭔가 딱 나오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저희 같은경우는 124번 컨텐츠가 초반에 성과가 좋으면 그 컨텐츠와 비슷한 느낌의 컨텐츠를 무작정 뽑아서 기존에 안좋은거는 다 제거시켜버리고 그와 비슷한 느낌의 컨텐츠를 새로 돌려 머신러닝을 진행했습니다만 이러니까 리소스가 굉장히 많이 늘고 


컨텐츠 효율 보고 대략 다른 컨텐츠와 비교후에 어느이미지, 어느 카피 , 타겟이 먹힌지 부터 다 분석해서 들어가야하는데 그러다보니 이게 시간이 굉장히 오래걸리는겁니다 한제품이면 모르겠다만 여러제품을 한꺼번에 상대하다보니 조치를 내렸다고 판단할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머신러닝은 대략 옛날부터 그렇지만 자신의 기여기간과 , 구매찍히는 , 그리고 클릭비용 , CPM등을 바탕으로 운영 됩니다 다른건 다좋은데 직접전환이 차이가 굉장히 많이 나기에 저는 이걸 안믿고 있는 상태입니다만


1세트 1광고를 진행했을때의 장점은 위와 같이 바로 뭔가 구매 찍히는 컨텐츠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지만 다시 세팅할때의 리소스와 이론상으로는 먹힌컨텐츠랑 비슷하게만 찍어도 다 잘 나올줄 알아도 간혹 안나오는 컨들이 있긴 합니다(물론 잘나오는게 많아서 저는 이걸 열심히 활용하고 있었지요)


그래서 종합적으로 제가 판단하기에 직접전환도 잘나오면서 페이스북 자체가 괜찮다고 판단한 컨텐츠에 그 컨텐츠와 비슷한 컨텐츠를 넣으면 어떨까 그러면 우리가 생각할 시간도 적어지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다양한 카피던 이미지던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


내 좋은 컨텐츠들이 정말 좋은 사람들한테만 간다면 이미 진행이 잘 되어가고 있는 컨텐츠에 조금 더 다양한 광고들을 보여준다면? 


페이스북은 대략 이걸 알고 DCO를 만들었는데 여기의 문제점은 위에 언급했지만 자기들 기반으로만 본다는 것입니다 근데 제가 설명하는 이 방법은 일단 검증이 되어있는 컨텐츠가 좋은 타겟에게 가고 있는 동시에 그 메세지와 비슷한 다른 컨텐츠를 보여줄수 있다는 장점입니다 (매번 설명하지만 한사람은 아무리 좋은 광고라해도 몇번이상 안보는것처럼)


그래서 기존과는 좀 다른 방법으로 시도를 했습니다


1세트 1광고 효율나오는 컨텐츠 > 다량광고 투입( 대신 규칙이 있어야한다)


규칙이라고 하는거는 페이스북의 있는 규칙이 아니라 저희만의 규칙입니다


성과 좋은 컨텐츠의 핵심이 무엇인지 판단하고 

컨텐츠 효율이 깨지지 않아야 하며

다음 플랜이 있어야 한다


대략적으로 우리가 컨텐츠를 만들었다고 하면 뭐가 먹힌지 판단을 해야하는데 저희도 이 부분에 굉장히 미흡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욕심을 버리고 시간을 조금 쓰더라도 하나하나 다르게 해봐야 한다고 판단했지요 예를들어서 우리는 영상을 만들던 이미지를 만들던 대략적인 어떠한 소구포인트를 가지고 컨텐츠를 제작합니다


팬티 = 통기성 ,  디자인 , 색감 , 가격 , 편안함 

침구 = 푹신함 , 잠잘오는 , 편안함 , 촉감 , 따뜻함 

케이스 = 튼튼한 , 디자인 , 그립감 , 지문방지 , 기스방지

공기청정기 = 청결한 , 먼지없는 , 깨끗한


뭐 예시를 들면 이런 전체적인 본질 느낌에 표현하는 방식이 다를뿐인게 컨텐츠 입니다

약간의 크리에이티브함이 더해진다면 다양한 표현이 나올수도 있지요


그럼 만약에 다양한 소구를 통해서 컨텐츠를 많이 제작하고

이런 컨텐츠가 예를들어서 먹힌다고 생각을 해 봅시다

근데 우리는 여기서 카피가 먹힌지 , 이미지가 먹힌지 모른다 대략적인 생각이나 유추는 할수 있습니다

조금만 더 깊게 들어가면 카피중에서도 어떤 카피가 먹혔는지 모릅니다

그럼 여기서 테스트를 해보는겁니다 다양하게 만드는거지요


대략적인 이미지만 바꾸어서 테스트를 했을때 성과가 먹혀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희같은경우는 속옷말고도 다양한게 들어갈수 있다를 보여주고싶었습니다 

만약에 카피테스트를 하는거면 맨 위 사진을 고정시켜두고

그 이미지와 맞는 카피를 다양하게 바꾸는거지요


맨위의 카피가 쓰고 싶은곳 어디든 공간활용 끝판왕 과 같이 본질을 보여주는거면

본질에 고정하고 가야합니다 막 여기에 할인 카피 붙여버리면 다른 컨텐츠가 되어버립니다

ex)  

수건 양말 속옷 따로 청결하게 관리하는 

아무 곳이나 쓸 수 있는 빨래바구니

한칸에 수건 25장 넣을수 있어요


등과 같이 여러가지 카피를 시도하는 컨텐츠를 1세트 다광고로 넣어주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됩니다

그럼 어떤현상이 발생하냐면



이러한 수치가 나오는데 보통 233번을 가장 처음에 세팅해두었고  다른것들을 추가적으로 세팅했습니다  물론 돈은 얼마 쓰지 않아서 그렇긴 한데 예시로 보여드리는거라 한번 쯤은 시도 해보는게 좋아보입니다 전체적으로 전환이 뜨면서 성과가 올라가는 추이로 보여지고


빠르게 이미지나 카피 판단이 가능하며 돈을 적절하게 비슷한곳에 써주니 나름 이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전환광고의 특성이 보통 참여했던 사람으로 리타겟팅까지 다 보여주는 거라 나름 잘 어울렸던거 같습니다ㅎㅎ


이 방법을 쓰고 싶다면 마인드는 , 내 제품의 광고가 잘 먹혀 들어갔으니까 이 광고랑 비슷한 컨텐츠를 다양하게 다른사람에게 좀 보여주고 싶다 정도로 생각해서 들어가면 나름 괜찮았습니다 ㅎㅎ


2. 수치 7일로 보는 광고 활용


보통 저는 1세트 1광고를 사용하면 대략적인 직접전환으로만 판단을 했습니다

이게 무슨말이냐면 그냥 성과 자체를 7일로 보라입니다 제품마다 다르지만


저관여 제품을 기준으로 전달드리겠습니다

저관여는 제가 생각하기에 가격이 싸다고 저관여가 아니라

비교가 적은 것 , 독자적인 것 , 어디에도 없는 것 , 구매 할때 생각이 많이 필요없는 것

보통 페이스북에서 바로 구매가 찍히는 것들이라고 판단하겠습니다


이걸 볼때 대략 제 글을 본 사람들은 직접전환이나 로아스 클릭비용이나 이런걸 많이 보실겁니다

근데 여기에 반응도를 추가 시켜주세요 (댓글이나 , 좋아요가  많이 찍히는것)


그리고 이젠 전환이 잘 안 나온다고 끄지말고 각이 나오는 컨텐츠 를 찾아줘야 합니다


각이 나오는 컨텐츠란 = ( 랜딩페이지조회비용 , 댓글반응도 , 직접전환 , CPM ) 이 들중 2개이상이 타 컨텐츠보다 효율을 보일때


광고를 끄지말고 한 7일정도를 돌려보세요 금액같은거는 건드려도 상관없습니다 대략 돌리다 보면 뭔가 딱 나오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이 컨텐츠 같은 경우에는 처음에는 지출을 했을때 성과가 굉장히 저조했다고 판단했습니다만

클비용이 나름 나쁘지 않았고 반응도가 괜찮았습니다 전환성과도 그래도 적게는 찍히는? 

옛날에 저라면 그냥 제거를 했지만 지금은 제거를 하지 않고 유튜브 광고하는거 처럼 조금씩 놔두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간간히 성과가 찍히더라구요


물론 이것도 구매가 많이 찍히지는 않았습니다 운일수도 있겠지만

나름 예시는 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제는 타업체의 컨텐츠나 성과를 전체적으로 공개를 못하는터라 이거 말고도 성과를 보였던 제품들이 많습니다 


또한 7일로 보면 좋은점은 판단을 좀 딥하게 볼수 있다는것입니다


주말에 성과가 안나온다고 끄는사람들이 있습니다 또한 하루이틀보고 끄라고 제가 말을 하긴 했는데 그건 어디까지나 소구테스트 할때 쓰는것입니다 각 나오는걸 확인하고 디벨롭을 하고 있는데 나온 소구를 가지고 그냥 전환이 안나온다고 해서 끄면 안됩니다 그때부턴 머신러닝 판단을 해주는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성과가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인간의 머리는 생각보다 나쁩니다 후킹성 있게 확 보여주어서 구매할수 있는 컨텐츠도 있지만 그게 안되면 일단은 좋은사람들한테 찾아갈때까지만이라도 기다려라 이런느낌입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어디까지나 소구테스트가 끝나고 그 이상의 단계입니다 소구테스트 할때는 나올때까지 컨텐츠 만들어서 끄고 키고 반복 많이 해주셔야 합니다)


3. 관심사 기반 컨텐츠 업그레이드 디벨롭 + 관심사 타겟


이 내용 같은 경우도 제가 인하우스 있을때 굉장히 많이 쓰던 방법입니다

근데 대행사를 하면서 사실 엄청난 업무량에 약간씩 미뤄둔 느낌입니다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제품에는 다양한 소구가 있습니다


다양한 소구를 관심사랑 연관시켜서 그 타겟에 한번 뿌려보십시요


어디까지나 매번 말하지만 우리는 소구테스트가 끝난 단계입니다


끝난 그 단계의 소구를 가지고 관심사에게 엮는다가 정확한 표현이네요


우리가 예를들어 어떤 한 제품의 소구를 찾았습니다


생각보다 많이 보이는 마사지건을 파는데 >> 진동떨림에 관해서 나오는게 잘 나왔다고 판단을 한다면


대략적으로 페북에는 관심사가 굉장히 많습니다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 , 가정주부 , 손목을 자주쓰는 같은 타겟집단으로 나눌수도 있고


효도에 관심있는 , 친구생일에 관심있는 뭐등 특별한 이벤트가 있는 집단이 될 수도 있고


아이폰을쓰는 여행을 자주가는 행동패턴으로도 나눌수 있습니다 


그럼 예시를 들어볼까요


마사지건 , 진동떨림을 위에 언급한 사람한테 묶는다면


축구를 좋아하는사람(+농구,야구,등운동관심사) > 운동할때 이걸 쓰면 근육을 빠르게 풀어줘요

배경 헬스장이나 , 잔디나 등에서 마사지건으로 풀고있는 배경을 써서 광고를 뿌려보세요


부모님 효도에 관심있는건(+가족이있는타겟,주부등 추가) > 부모님 모델섭외해서 효도 컨셉으로 일반 안마보다 시원하다라는 컨텐츠가 될 수도 있는거지요


여행을 자주가는 사람들에겐 > 뭐라고 표현하실건가요 ? 자주 걸을수 있으니까 발목에 좋다 등으로 할수도있죠?


이렇게 디벨롭을 진행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럼 문제하나 내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손목에 무리를 주는 집단에게는 어떤 광고를 만들어 보실건가요


댓글 추첨을 통해서 제가 정리해놓은 팀원들 가리치려고 만들고 있는 컨텐츠 관련 자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Feat 솔직히 이거만 봐도 sns 광고는 다한다)


하도 바빠서 글 올릴 시간이 많이 없지만 간간히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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