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2007.05.24 14:54

신용성

조회수 3,355

댓글 0

제목없음

자주 묻는 종소세 신고 : 1편

 

1. 소득세 확정 신고서는 어떻게 작성하는 거죠?


우선, 세무서에서는 소득세 신고서를 대리 작성해 주지 않기 때문에 납세자 스스로 또는 세무대리인의 도움을 받아 작성해야야 합니다.


다만, 세무서에서는 신고서 작성에 필요한 2006년 수입금액, 기준(단순)경비율, 중간예납세액을 알려주고 신고서식과 작성요령 및 납부서 서식을 보내드립니다.

특히 국세종합상담센터 홈페이지(http://call.nts.go.kr)를 통해 신고서식과 작성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며 홈택스(www.hometax.go.kr)를 통해 직접 전자 신고를 하실 수 있도록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만약 소득세 신고서를 서면으로 작성한 경우라면 5월말까지 우편으로 발송하셔도 좋습니다.(5월 31일자 우체국 소인이 있는 신고서는 적법한 신고임)

2. 소득금액이 소득공제액에 미달하는데도 신고를 해야 하나요?


소득금액이 인적공제액(붙임 1 자료 참조)과 표준공제액의 합계액에 미달하는 경우에는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례] 배우자가 있고, 6세 이하의 자녀가 1명인 사업자의 경우 
 → 2006년도 소득금액이 46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소득세신고를 하지 않아도 됨
* 100만원(본인) + 100만원(배우자) + 100만원(부양가족공제) + 100만원(자녀양육비공제) + 60만원(표준공제) = 460만원
다만, 기장한 장부에 의해 소득금액을 계산하는 사업자와 소득세가 환급되는 사업자의 경우에는 소득금액이 결손이거나 소득공제액에 미달하는 경우에도 소득세 확정신고를 해야 합니다.

3. 생계를 같이하는 부양가족의 범위와 판정시기는 어떻게 되나요?


배우자는 생계 여부와 관계없이 공제대상이 됩니다.

직계비속을 제외한 부양가족은 주민등록표상 동거가족으로 거주자의 주소 또는 거소에서 현실적으로 생계를 같이해야 합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생계를 같이하는 것으로 보는데 △직계비속이 아닌 동거가족으로서 일시 퇴거자임을 증명하는 경우, △직계존속이 주거의 형편에 따라 별거하고 있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공제대상 해당 여부 판정은 2006.12.31 현재의 상황에 의하고, 다만 2006년도 중에 사망한 자 또는 장애가 치유된 자는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세무회계
목록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신용성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