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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마케팅좀 하는구나?] 소리듣는 방법

2020.12.07 23:51

용쓰리

조회수 6,371

댓글 40


안녕하세요.



지난 CBO,DCO편 이후로 다시 돌아온 마케팅 랩소디의 '용쓰리' 입니다.


CBO,DCO편 다음으로,

이번 편부터는 직접전환, 간접전환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해요.


아마 광고를 운영해보신 분들은

한번정도는 들어 보셨을 거라고 생각해요.


직접전환이 뭘까?


직접전환.

1. 라스트클릭통해 전환발생한 경우.

2. 세션 30분 안구매발생하는 경우.

이 글에선 1번 라스트클릭에 대한 글을 쓰겠습니다.



"그냥 광고를 보고 구매를 하면 모두 직접전환 아닌가?"

생각 하실 수도 있는데

아주 잘못된 생각이에요.


먼저 직접전환을 이해하시기 전에

꼭 알아둬야 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간접전환' 이에요.


페이스북 광고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이들 오해하시는 부분이

바로 이 직접전환과 간접전환을 많이 헷갈려 하시는 것 같아요.


아까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직접전환은

라스트클릭, 즉 마지막 클릭을 통해 발생한 전환이라고 설명을 드렸는데,

라스트클릭을 이해하시기 쉽게 비유해서 설명 드리자면


축구에 비유해서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것 같아요.


1번,2번,3번의 선수가 축구를 하고 있다고 가정을 했을 때



1번선수 -> 2번선수에게 패스 ->2번선수 3번선수에게 패스 -> 3번선수 슛 -> 골.


위 상황에서 골을 넣은건 3번 선수죠?


1~3번 선수를 광고라고 생각을 하게 되면

1번과 2번 선수는 어시스트, 마지막 3번 선수는 골을 넣은 상황이죠

여기서 어시스트는 퍼널 구조중 하나인 간접전환, 골은 라스트클릭.

즉, 직접전환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아 라스트클릭이 발생한 광고가 직접전환 이구나"

말로는 이해했는데, 페이스북 지표상에 찍힌 전환 값이

직접전환인지, 간접전환인지는 어떻게 판단해야 할까요?


페이스북 지표상으로만 직,간접을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있어요. 아니 불가능하다 라고 봐야할 것 같아요.

 

l  페이스북의 기여기간 설정에는 조회와 클릭을 기준으로 기여기간을 설정하기 때문에 클릭을 안하더라도 어드민상 전환이 찍히게됩니다.


이 전환 값이 직접or간접인지 판단하기 위해서

꼭 실행해야 하는 일이 있는데



바로, 광고를 클릭했을 때 도달하는 (랜딩)페이지의 URL에

우리가 알아볼 수 있는 광고코드를 넣어 운영해야 합니다.


URL 속에 넣어둔 광고코드를 가지고 직접인지 간접인지

판단을 할 수 있는데,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2탄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고

1탄에서는 간략하게 직접or간접은 이러한 것이다.

정도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 직접전환은 축구로 따지면 골을 넣은 선수구나!


그렇다면,


간접전환은 뭘까?


간접전환은 라스트 클릭이 발생해 구매가 일어난 광고 이전에,

보여지고, 클릭되었던 광고에 전환 값이 찍힌 경우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예를 들어서,



구글, 페이스북, 네이버의 광고가 있는데

네이버 광고를 보고 구매를 하지 않고, 구글 광고를 보고 구매를 했다면

네이버 광고는 간접전환, 구글 광고는 직접전환이 됩니다.


그럼, 구글과 네이버 광고를 보고

"이 제품 되게 좋은 것 같은데? 이따가 퇴근하고 사야지"

하고 페이스북 광고를 보고 구매를 하게 된다면

페이스북 상에선 직접전환이 찍히게 되고

구글, 네이버에게는 간접전환 값이 찍히게 될 수 있는데

이러한 부분이 간접전환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페이스북 지표 즉, 페이스북 어드민 자체의 성과만으로

전환 값을 측정해 운영을 하게 된다면,


잘못된 정보로 증액을 엉뚱한 곳에 하게 될 수 있고

광고 운영에 차질이 생길 수 있어요.


절대로 헷갈리면 안되는 부분



간접전환은 직접전환이 발생할 수 있도록 어시스트를 했기 때문에

구매에 기여를 하지 않은 것이 아니다.


하지만 발생한 전환이 직접인지 간접인지 확실하게 인지를 해야

어떤 광고에 예산을 더 사용할지 아닐지 판단이 가능하다.


물론 간접, 직접을 확인하는 과정이 까다롭고 귀찮을 수 있지만

버릇이 되기 시작하면 자기도 모르게 전환이 확인된다면

직접인지 간접인지 확인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이 과정이 귀찮다면, 마케팅을 추천해드리고 싶진 않아요.


오늘 글을 짧게 요약하자면


직접전환은 라스트클릭 또는 세션 후 30분 이내에 구매를 한것이며

라스트클릭의 경우는 광고의 URL에 알아볼 수 있는 코드를 넣어 확인할 수 있다.


간접전환은 직접전환이 발생할 수 있도록 어시스트를 한 것이며

어드민상 지표에는 구매로 찍히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어드민 성과를 확인할 시에는

직접전환과 간접전환을 체크하며 증/감액, on/off를 진행해야한다.

이렇게 요약 가능하겠네요.



여러분들의 궁금증이 없어지는 그날까지 계속해서

저 '용쓰리'는 계속해서 글을 쓰려고 합니다.


최대한 빠르게 2탄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통장에 X 억대 매출이 찍히는 마케팅 방법 1탄 -CBO,DCO 편 -

통장에 X억대 매출이 찍히는 마케팅 방법 2탄 -CBO, DCO 편-
통장에 X억대 매출이 찍히는 마케팅 방법 3탄 -CBO, DCO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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