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 Best3 10월 1주 - 블록체인

2020.10.06 17:05

창업워너비

조회수 2,592

댓글 0

1. 구노 GOONO


문제 : 연구소에서 개발직으로 근무한다면 많은 연구노트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기존 수기연구노트는 정해진 형식에 갖춰진 종이만 사용할 수 있어 불편한 점들이 많았습니다. 



연구노트는 대외비일 경우가 많고 안전하게 보호돼야 하는데 손으로 일일이 작성된 자료들은 위조 또는 변조의 위험에 그대로 노출돼 있고요. 보관에도 관리와 공간이 필요해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전산화 솔루션을 구축할수도 있지만 영세한 연구기관에서는 수천만 원 이상의 구축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웠습니다.



해결 : 구노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연구노트 어플입니다. 수기로 작성한 연구노트를 구노 어플로 촬영하게 되면 광학 문자 판독기술(OCR)로 문자를 자동으로 인식하게 되고요. 블록체인 특성상 보안성, 공신력있는 서류 저장시점을 가지게 돼 바로 찍은 노트임에도 별도의 절차 없이 법적 효력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블록체인으로 데이터에 대한 모든 기록이 사용자들에게 공유되기때문에 사실상 조작이나 해킹이 불가해 보안상 걱정도 줄일 수 있게 됐습니다.


  

데이터 입력시 해시태그 기능을 활용하면 쉽게 검색을 할 수 있고요. 시점인증, 작성자서명, 제3자서명이 갖춰진 형식으로 자동 변환되어 연구노트 작성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황 : 2018년 창업

투자 : 5억 원 지원금 유치

투자자 : 팁스

누적투자유치액 : 13억 원



2. 홀케어 WholeCare


문제 : 노령화가 가속화 됨에따라 요양산업의 규모가 점차적으로 커지고 있습니다.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노후에 요양이 필요한 기간도 길어지고 있는데요.



요양시설을 옮기거나 새로운 요양보호사를 만나게 되면 환자쪽에서는 매번 환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줘야한다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신체적 정신적 특이사항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 경우 환자에게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고, 복용하는 약물이나 피해야할 음식에 대한 정보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으면 심각한 의료사고로까지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해결 : 홀케어는 블록체인기술을 의료산업에 적용한 서비스입니다. 생명에 직결될수도 있는 환자에 대한 정보는 임의로 변경되거나 조작되면 안되겠죠?



홀케어는 블록체인에 모든 기록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정보 변질의 위험을 차단하고요. 요양보호사는 환자 차트를 보듯이 사전에 환자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스케줄 변동이나 병력에 변경사항이 발생하면 실시간으로 공유돼 환자케어에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게 됐습니다.



현황 : 2017년 창업

누적투자유치액 : 3억 원



3. 세이프리 SafeRE


문제 : 부동산 거래를 위해서는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투자 가치가 있는 물건을 고르고 거래를 진행하게 되면 다양한 종류의 서류를 검토하게 되는데요.



이때 서류는 공공기관에서 발급을 받게 되지만 종이서류의 특성상 위변조의 위험성이 항상 존재하게 됩니다.



부동산은 가치가 최소 수억 원을 호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서류확인에 신중을 기하게 되지만 작은 실수라도 생기면 회복하기 어려운 피해를 입을 수 있게 됩니다.



해결 : 싱가포르의 세이프리는 기관급 부동산 투자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거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세이프리는 기존 서류에 의존한 방식에 비해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투명하고, 유연성 면에서 개선점을 보이고 있는데요.



부동산 투자에서 투자자와 매도자는 더 이상 중개인에 의존하지 않아 기존 부동산 투자보다 훨씬 낮은 수수료와 비용으로 운영될 수 있습니다.



세이프리에 부동산을 등록할때 데이터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부동산 전문가, 변호사, 세무사 등의 엄격한 실사를 거치게 된다고 합니다.



현황 : 2019년 창업

누적투자유치액  : 15억 원 


오늘 보신 비즈니스모델이 창업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데 유용한 생각의 재료가 되어지기를 바라랍니다^^


창업 사업아이템 스타트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노루새님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창업워너비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