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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해보고 말하는 매출을 만들기 위한 쇼핑몰 만들기 세번째 [광고준비]

2020.03.25 14:32

상원1

조회수 750

댓글 12

이 시리즈는 페이스북 광고에 관한 느낌보단 시작하기 전에 조금 일깨워 주는 글이라고 생각하면 될 거 같아요


이번 글은 총 5단원이고


이번글은 세번째인 커머스에 필요한 광고 준비 에 관한글 입니다


4.광고컨텐츠에 관한글

5.확산에 관한글


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좋아요 30개 넘으면 광고컨텐츠에 관한글 작성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광고준비에 관한 글을 쓰려고 합니다 구조와 상품을 잘 만들어 놓으면 사실상 어떤 광고를 해도 잘 먹히긴 하는데 이건 똑 같은 광고비를 사용해도 조금 더 나은 효율을 내 주는 광고 시작전의 준비라고 생각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준비라고 해봐야 거창한게 아니라 고객이 내 제품을 봤을 때의 흔히말하는 볼거리나 , 신뢰성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데 사람들이 이 광고를 보고 무슨 행동을 할지 예측을 하여야 합니다 사실 정확하게 예측을 할 수는 없지만

 

1.     광고를 봤을 때 링크타고 바로 구매를 할 수도 있고 안 할수도 있습니다

2.     광고를 보고 제품에 대해서 검색해서 더 알아보는 경우도 있고

3.     지인들에게 물어보는 경우도 있고

4.     다른 유사 카테고리 제품과 비교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뭐 더 나아가서 원가를 확인 해보는 사람들도 있겠죠(저ㅋㅋ)

 

이런 행동 경로를 대략적으로 예측해서 광고를 보고 들어왔는데 구매를 더 유도하게 하는것이나 검색했을 때 신뢰성을 주는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고객들은 제품을 한번보고 대략적으로 이런 제품이라는건 아는데 정확하게 모릅니다 상세페이지와 제품후기가 구매 하기전 마지막 단계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아무것도 안 깔려 있는 상품이랑 , 깔려 있는 상품의 전환률이 다르듯이 이런작업을 한거랑 안한거랑의 차이는 굉장히 다릅니다

 

1.     네이버 검색 탭

 

사실 많은걸 하라고는 하지 않습니다만 자사몰에서 만든 키워드의 작업정도는 다 해 줘야 합니다 보통 알아보기 위해 검색 이라는 걸 합니다 근데 대한민국내에서 가장 많이 검색하는 플랫폼이 네이버입니다 구글도 치고 올라오고는 있지만 (사실 네이버와 다르게 다 보여주죠 ) 커머스든 서비스든 전체적으로 다 깔아주는게 중요합니다 저희 같은 마케팅대행사를 예시로 보여드리면


 

이런식으로 마케팅랩소디를 검색했을 때 아무것도 없이 그냥 홈페이지만 딱 하나 있는거 보단 우리가 해 왔던 것이나 , 우리가 잘 하는 것 , 우리의 장점 이런거 어필해서 넣어놓으면 사실 아무것도 없는거보단 한두번이라도 조회하고 결정을 하겠죠 저희같이 고관여 상품들 같은 경우는 이런게 확실하게 필수이긴 합니다 ( 아직 아무 작업 안했지만ㅋㅋ.. 곧 하려구요 ) 뭐 장점이라고 제품 장점 이런거만 적지말고 때론 위험하게 적는게 효율을 볼 수도 있지만 적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예를들면 다른 마케팅대행사 썩었다 광고 거지같이 하면서 돈만 받아 먹는다 이런느낌으로 적고 우리가 해왔던거 근거있게 적으면 처음 보는 사람들한테 후킹은 끌겠죠 물론 거기서도 안 좋아 하는 사람이 많으면 가차없이 버려야 하겠지만요

 

키워드마다 다른데 웹사이트가 위에 뜨는 경우가 있고 포스트가 위에 뜨는 경우 블로그나 카페탭이 위에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그건 키워드마다 조정을 하면 좋겠지만 리소스가 많이 들어가니 일단은 블로그와 , 포스트 부분에 깔아주는 걸 추천합니다

 

이걸 하는 방법은 블로그 체험단 업체에 맡기는 경우와 자기가 직접 하는 경우가 있는데 요즘 블로그 체험단 업체가 굉장히 가격이 저렴해져서 시간이 없다면 업체를 추천하고 싶긴 한데 가이드라인만 적어주면 모집부터 관리까지 다 해주니까요 근데 그것보단 처음에는 자기가 직접 모집도 해보고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보통 블로그들 제품만 주면 글을 올려주기 때문에 근데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모집하는 방법은 자사몰에 이벤트를 달거나 , 아니면 직접 쪽지를 돌려서 리스트 만드는 것인데 저같은경우는 하루에 옛날에 20분정도씩 투자해서 쪽지 50개씩 하루마다 돌려서 한 100~200명정도 모은 기억은 나네요 노가다 하긴 했지만 그래도 한번해보고 업체를 쓸때도 해보고 쓰는거랑 안해보고 쓰는거의 차이가 굉장히 심합니다 업체같은경우도 보통 담당자를 배정하는데 담당자가 막 전체적으로 잘 아면 모를까 100에 80은 잘 모릅니다 그냥 하라는대로 시키는대로 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라서 가이드라인이나 이런건 내부에서 다 알아서 해주는게 속편하고 좋을겁니다

 

블로그 체험단은 블로그쪽에서 글을 올려준다고 해서 예를들어 이런식으로 다 깔아 놨다고 했을때


 

검색 밑창에 보시면 카페나 웹사이트 포스트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 pc기준으로 보는거랑 모바일 기준이랑 보는게 다릅니다 보통 블로그나 카페 만으로도 다 되긴 하는데 모바일은또 뷰탭이라고 해서 전체적으로 합쳐져서 나오는터라 일단은 자사몰 키워드 만이라도 블로그 카페만이라도 깔아두는게 좋습니다

 

 

2.     상세페이지

 

상세페이지에 대해서 굉장히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상세페이지는 당연히 제품을 설명 시키는 페이지중에 하나지만 상페의 본질은 고객이 제품을 보고 궁금한게 있냐 없냐 입니다

상페를 보고 궁금한게 1도 있으면 안됩니다 고객이 상페의 끝을 내렸을 때 살까 말까의 대한 고민이 나와야지 좋은 상세페이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퀄리티가 좋은 상세페이지라고 좋다고 생각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그것 또한 아닙니다 사실 상페라는 개념이 이쁘고 이런게 중요한게 아니라 혜택이나 , 무엇을 알리는지가 중요하기에 딱히 말하자면 막 이쁜 디자인을 만들라는것보단 가독성과 근거를 중요하게 생각하라고 생각하라고 싶군요

 

상페를 읽을 때 대다수의 고객들은 정확하게 제대로 잘 읽지 않습니다 페북넘기는거마냥 그냥 훅훅 넘기다가 읽고싶은거만 읽습니다 거기에 대한 가독성 예를들면 핸드폰을 기울이면 안 보이는 필름으로 보이는데

 


 

상페를 쑥쑥 내리는데 살짝 기울면 프라이버시가 보장된다 이런 볼드체에 큰 글은 쑥쑥 넘겨도 보이긴 합니다 만약에 고객이 여기에 관심 있다면 밑에까지 제대로 읽겠지만 보통은 그런게 아니라 아 이건 그냥 기울여도 프라이버시가 되는거구나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것 입니다

 

페북 광고도 똑같이 막 넘기다가 재밌어 보이면 멈추듯이 상페도 그런식으로 생각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또한 상페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건 근거인데 근거를 예를들어 설명드리면

사람들이 잘 모르는게 있는데 사업자가 상페에 이렇게 적어놓으면 고객이 아 그렇구나 생각하는 줄압니다

 

만약에 내가 촉촉한 크림을 판매한다고 했을 때 보통 이 크림은 이래서 촉촉하다 뭐 이런식으로 적어두고 전후비교 올려 놓겠죠 그게아니라 왜 촉촉한지 동영상으로 타 크림이랑 비교를 하던 쫀쫀한 느낌이 보이게 올려주는 것 근데 여기서 조금 업그레이드 한다면 공감이라는걸 붙여야 하는데

 


뭐 이런식으로 적어 놓은 상페가 있다고 칠 때 (삼각대로 보입니다) 근데 고객 생각은 당연히

어짜피 휴대용 삼각대라는게 다 그래 바람에 넘어지겠지 이러면서 구매에서 이탈하는 경우가 발생하긴합니다 근데여기에

 


 

이런식으로 선풍기바람에 안날라가는 걸 영상으로 보여준다면 사람들은 당연히 오 이래도 안날라가네 이러면서 믿죠 물론 이게 태풍부는 날씨에 안날라가는걸 보여줬다면 더 신뢰감이 있다고 생각은 하는데 사실 시각적으로 표현하는게 어렵죠

 

사람대 사람으로 생각을 해봐도 사실 내가 말만하는거랑 근거를 보여주고 말하는거랑 들리는게 다르지 않나요

 

그리고 성과를 낸 사람이 이 글을 적는거랑 성과를 내지 못하는 사람이 이 글을 적는거랑 차이도 굉장히 다르게 느껴질겁니다

 

그거랑 비슷하다고 느끼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요한건 살까 말까에 대한 고민

 

제품을 가장 잘 아는건 인하우스 대표일수도 있고 그걸 제조한 사람일수도 있고 근데 고객보단 당연히 제품을 파는사람이 더 잘 알겠죠 내 제품을 설명 하려고만 하려고 하지말고

가령 옷을 팔아도 내 키에 맞는지 , 내키에 입으면 어떤지 , 뚱뚱한 사람이 입으면? 몸좋은 사람이 입으면? 재질은 , 다른거랑 매칭했을 때는 뭐 등등 이거말고도 엄청 많을건데 그런부분을 디테일 하게 설명해주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을 해소 시킬수 있는건 상품후기를 보면 잘 나오는데 거기서 아 이랬어요 저랬어요 했을 때 상페에서 고칠만한게 굉장히 잘 나옵니다 많이 참고 해 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       상품후기

 

물론 이거는 조작해라고 하고 싶지는 않은데 처음 오픈한 상품에 관해서는 직원들이 직접써보고 후기를 적어놓는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없는거랑 있는거의 차이가 굉장히 크니까요 브랜드가 말하는거랑 실제 사용해본 사람들이 말하는거랑은 달라요 그리고 쓰는 팁이 있는데 이게 무조건 좋다 좋다 이런식으로 쓰지말고 이건 좋은데 이건 나쁘다 이런식으로 사실 그래도 솔직하게 적어주셔야합니다 물론 마지막엔 좋다고 해야겠죠

 

이거 맛은없는데 다이어트는 직빵이에요 이런느낌으로 화법기술도 있긴한데

처음에 나쁜걸말하고 다음에 좋은걸 말하는거랑 , 처음에 좋은걸 말하고 다음에 나쁜걸 말하는거랑 느낌이 다릅니다

 

너 진짜 이런거 굉장히 잘 하고 하는데 못생겼어 랑 너 못생겼지만 다른건 다 잘하잖아 힘내 이렇게 말하는거랑 받는 사람 입장에서 느낌이 달라요

 

적어도 5개~30개정도는 후기 깔아 놓으면 좋을거 같습니다 ! 사실 이건 말 할게 별로 없어서 그냥 깔아두세요 무조건요

 

-       이벤트 , 캠페인 , 전략

 

광고비도 돈입니다 , 그냥 돈을 땅바닥에 뿌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볼거리가 풍부하지 않아서 사람을 유입을 엄청나게 시켜놨는데 구매가 안 일어나는것에 첫번째는 당연히 상품이고 다음이 웹페이지 컨디션 , 그다음이 부가적으로 몇가지가 있죠 위에말한 상품후기나 상페나 근데 소상공인들은 상품을 잘 만들지 못합니다 아니 만들지 못하는게 아니라 못 만드는거죠 대기업이 다 먹고 있으니까요 사실 시장에 물론 거기를 파훼해서 찾아내는 사람들도 분명히 있지만 대다수는 어려운 사람들이 많습니다 근데 그런사람들한테 상품을 잘 만들면된다 이렇게 말하는건 의미가 없어서 일단 있는 상품을 팔아야하는데 광고는 집행하는데 성과가 안나오는 사람들이 보면 좋을거 같습니다

 

쇼핑몰에 유입시키는 방법은 광고채널에 알려서 유입하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고 물론 이게 돈이 드는 광고 , 돈이 안드는 광고지만 노가다 느낌 등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유입을 엄청 많이 시켰는데 이탈률이 95%다 이러면 사실 답없죠 .. 물론 그 유입이

 

100만원썻는데 100만 유입 나오면 95% 이탈해도 5만유입이니까 뭐 사실 유입당 20원꼴이긴 한데 ㅋㅋㅋ 그렇게 만드기가 너무 힘들긴 하죠 ..

 

그런 부분을 상품에서 고칠수 없으면 내부에서 고쳐줘야 하는데 만일 먹는 식품을 판다고 했을 때 사람들이 당연히 내 몸에 들어가는거니까 비교해보면서 살겁니다 그리고 사실 이게 맛있을까 등 고민에 빠지겠죠

 

근데 여기에 뭐 예를들면 샘플상품몇개 넣어두고 이거먹어보고 마음에 안들면 본품 100%환불이라는걸 끼어 넣는다면 어떨까요

 

물론 이게 전환률을 급상승 시켜주지는 않겠지만 당연히 어 먹어볼수도있네하면서 구매하는 고객이 분명히 생길것입니다 물론 그 전에 상품이 더 좋다면 이런거 안해도 구매하겠지만 있으면 조금 더 구매를 이끌기 위한 장치가 될 것입니다

 

이벤트 같은것도 15일마다 핫딜이던 매주월요일은 어떤 데이 이런식으로 해서 이때는 여기에서만 구매해야한다는 인식을 심어놓으면 당연히 그날에는 매출 폭발적이겠죠

 

생각해보면 리타겟팅도 다 이런식으로 하잖아요 내가 이 제품을 들어왔지만 구매를 망설여 이탈했을때 그걸 타겟으로 잡아서 쿠폰뿌려주고 , 사면 뭐 준다고 꼬득이고 근데 이 꼬득이는 방법도 그냥 할인만 한다고 하는게 아니라 그 타겟에 맞게 무언가 생각을 하고 넣어야합니다

 

간단합니다 상품이 좋으면 좋겠지만 그거 말고도 검색탭,상페,상품후기,볼거리 이거 4개를 신경쓰고 광고를 하는거랑 안하는거의 차이는 다를겁니다 해보고 말하세요 해보고 말하는 겁니다 이거말고도 여러가지 있겠지만 다 적을라면 1500자 넘어버릴거 같아서(저는 글쓸 때 1500자 안넘을라고해서)

 

그럼 이만 궁금한거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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