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보스님들은 보스님들간 서로 도으며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로서
반드시 지켜야 할 어떤 공통된 가치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들 가치에 대해서 정리를 한번 해보고자 합니다.
다소 원론적인 것도 좋기는 하지만..
매우 구체적인 규정 같은 것이 더 좋습니다.
소비자를 위한 ... 사업자로서의 운영 규정으로서
구체적인 항목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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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몰랐습니다.
과거 우리의 모습을 떠올려봐도 그렇습니다.
제품의 원료가 무엇인지 어떻게 유통되는 것인지
원가는 얼마나 되는 것인지.. 아무 것도 모른 채 피상적인 정보만을 가지고 구매했습니다.
소비자들이 제품 정보에 접근하는 데에는 커다란 제약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인터넷 시대입니다.
소비자도 정보 접근이 용이해졌습니다.
이제 소비자는 소위 말하는 빠꼼이가 되었습니다.
그것이 사업자를 힘들게 합니다.
그러나 충직한 사업자를 더 힘들게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왜곡된 정보에서 기인합니다.
소비자의 정보 접근성이 높아진 만큼
사업자의 정보 생산성 또한 높아졌습니다.
그러니 왜곡된 정보가 난무하게 되었습니다.
소비자는 이제 모르는 게 아니라 속고 있게 됩니다.
정보는 올발라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충직한 사업자는 도태되고 거짓을 늘어놓는 사업자가 성장하게 됩니다.
결국 그 피해는 소비자에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혹자는 이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이것이 세상의 이치라고도 합니다.
올바른 정보는 어차피 있을 수 없고 온통 조작된 정보만 난무하는 것이 세상이라고 합니다.
경제계이든, 정치계이든... 어느 곳에서든...
물론 현재로서는 그러한 면이 크다라는 것을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역사의 발전을 돌이켜보면 미래에도 여전히 이것이 통용될 것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미래는 지금보다는 나을 것이며, 그 나은 미래는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만들어 나갑니다.
그릇된 정보가 통용되는 세상에서는
그릇된 정보를 생산하는 사업가, 정치가 등이 위세를 떨치게 됩니다.
올바른 정보가 통용되는 세상에서는
싫든 좋든..올바른 일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생산하고 취득하는 힘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종종 우리는 그릇된 정보를 생산하는 유혹에 빠지고 있으며
취득하는 정보는 단편적이고 말초적인 것에 유혹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기회를 올바르게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해야 할까요.
저는 아이보스가 올바른 사업자가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는 곳이 되길 바랍니다.
그러자면... 과연 '어떤 모습이 올바른 사업자가 갖춰야 할 모습인가?'에 대한 정의부터 내려져야 할 것입니다.
이 정의가 내려지고 구체적인 행동 강령이 만들어졌을 때
이 가치를 꾸준히 지켜나가는 사업자가 탄생하게 될 것이며
그 사업자가 생산하는 올바른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파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그리하여 올바른 사업자가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이 바로 이곳 아이보스에서 마련되어지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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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사업자가 지켜나갈 행동 강령에 대해...
생각나는 대로 단 한 가지씩이라도 댓글 달아주시면
300 리터씩 지급합니다. 감사합니다.
예) 고객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지식인이나 블로그 등에서 허위 정보를 생산하지 않는다.
제품의 생산지나 원산지, 재료 등을 속이지 않는다.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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