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의 트렌드 뉴스레터 📧 큐레터

매주 2회 마케팅 트렌드, 뉴스, 도서 정보, 인터뷰를 큐레이션 해서 보내드립니다.

지금 구독하기
그만 볼게요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워드프레스가 뭔가요? (홈페이지제작과 워드프레스의 다른 차이점)

2019.07.19 10:03

미래시스템

조회수 3,308

댓글 5

이글은 워드프레스의 부정적인 내용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이용자들이 보기에는 다소 불편할 수 있으므로 미리 참고바랍니다.


홈페이지와 워드프레스의 다른 차이점

홈페이지를 워드프레스와 동일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절대 같은게 아닙니다.

워드프레스가 홈페이지라는 결론을 가지고 접근하시면 이해가 좀 어려울거예요

이해를 돕기위해 홈페이지제작방법을 커피 만드는 방법으로 비유하여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커피를 만들기 위해서는 커피나무에서 원두를 따서 달달 볶은 후에 숙성을 시키고

글라인더로 볶은원두를 가루로 만들고,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원액을 짜내면 커피원액이 나오게 됩니다.

근데 이런 불편함을 줄이고자 커피머신이라는게 있죠? (편의점에 흔히 볼수 있는 커피머신)

커피머신의 자동화 시스템으로 그냥 볶은원두만 넣으면 자동으로 커피를 쫙~ 만들어줍니다.

워드프레스가 이런 커피머신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는 기획자의 기획에 따라 웹디자이너가 디자인을 하고, 웹퍼블리셔가 디자인을 문서화하고, 웹개발자는 웹문서에 기능을 넣으면서 홈페이지를 제작하는데요

워드프레스는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맘에 드는 테마를 다운받아 적용하면 홈페이지가 완성됩니다.

아주 편리하죠~ 이런 이유로 전세계 많은 사람들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워드프레스를 CMS툴 이라 부릅니다.

CMS는 Content Management System의 약자인데요

풀이를 하자면 콘텐츠(글)을 관리해주는 시스템이라는 뜻입니다.

즉, 홈페이지 주인이 글을 이것저것 많이 올리면 편하게 관리해주는 홈페이지라는 거죠.

흔히 볼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와 비슷하죠?


한국에서 워드프레스의 문제점

워드프레스 정말 좋습니다.

수많은 개발자들이 만들어 놓은 플러그인, 수많은 디자이너들이 만들어 놓은 테마

워드프레스 정말 좋습니다.

근데 우리나라에서 워드프레스는 외국상황에 비해 그리 환대받지 못하는게 현실인데요...

그 이유를 살펴보면... 워드프레스는 외국 웹문화에 맞게 정말 잘 만든건 맞지만 한국 커뮤니티 웹문화와는 좀 이질감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홈페이지는 내가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고, 게시판에 글도 올리고, 댓글이 달리면 대댓글로 소통을 하고, 이런식으로 운영이 되는데요

워드프레스에는 기본적으로 이런 기능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여러 플러그인을 추가로 설치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을 해야 하는데요...

그냥 편하게 한국형 CMS툴 (그누보드, XE, 킴스큐 등) 을 설치하면 이런 수고없이 한국형 홈페이지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흔히 보는 오유, 뽐뿌, 디씨, 일베 등의 사이트가 이런 한국형 CMS툴로 만들어졌으며, 많은 홈페이지들이 워드프레스보다는 한국형 CMS툴을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이 차이점을 모르고 워드프레스를 선택하셨다가 고생하시는 분들 엄청 많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나쁘다는게 아닙니다.

워드프레스, 한국형 CMS툴의 차이점을 반드시 숙지하시고 선택하셔서 부디 후회하시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

한번선택하신 CMS툴을 변경한다는건 사실상 첨부터 새로 만들어야 하는 작업이니까요~


CMS툴 (워드프레스, 그누보드, XE 등) 의 단점

위에서는 CMS툴의 편리함위주로 장점만을 설명하였기 때문에

마치 만능 홈페이지제작방법처럼 오해 하실 것 같아서

지금부터 단점을 몇가지 알려드리고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 디자인 감각이 없는 분이 만드시면, 99% 초딩스러운 디자인^^; 이 나와서 힘들게 만들어 놓고도 남들에게 보여주기 챙피한 결과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디자인공부는 필수로 하셔야 합니다.

아무리 멋진테마를 적용했다하더라도, 본인에 맞게 한두군데 수정하는 순간 디자인이 바로 무너질 수 있습니다.


2. html, css, php, 자바스크립트 등 웹언어를 읽고 수정하실 줄 아셔야 합니다.

이를 모르더라도 여기저기 찾아보고 어찌어찌 하다보면 CMS툴 설치까지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간단한 기능수정이라도 하려면 바로 업무정지, 멘붕이 올수 있으면 진짜 개고생의 시작이 열릴 것입니다.

미리 공부해두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는 워드프레스에서 간단한 박스, 글자수정도 못해서...고생중인 분의 안타까운 지식인 질문글 입니다. 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1&dirId=10501&docId=326806725&mode=answer

3. 타 홈페이지도 많이 참고하세요. CMS툴은 그냥 뼈대만 제공하는것으로 살은 본인 스스로 채워넣어야 합니다.

따라서 엉뚱한 홈페이지가 나오는 일이 없도록 다른 홈페이지들도 많이 참고하세요.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짠슬님 외 5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5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