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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제 2부 ] 웹사이트 최적화 70%만 알려드릴께요

2018.09.22 13:49

류군정보몰

조회수 6,268

댓글 10

[연제 2부 ] 웹사이트 최적화 70%만 알려드릴께요



안녕하세요~

앞전에 게시글이 반응이 좋아 추석연휴가 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또 글을 쓰고 있는 저를 발견 합니다.

이번 추석 운전들 조심하시고 친척분들과 즐거운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앞전에 메타태그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면 검색 반영 노출에 대한 부분을

아주 살짝만 얘기 해보려 합니다.

저는 사실 자격증있고 대기업에서 일하는 뭐 그런 사람은 아닙니다.

다만, SEO 하면 대표적으로 G사이고 거기서 좀 오래 대행업을 해왔고

현재 N사도 따지고 보면 구글 따라잡기로 업데이트를 해주다보니 G사 덕을

보고 있습니다.

그만큼 검색 노출에 자신도 있고 여유도 생기고 하다보니 주변 그리고

넷상에서도 SEO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이 늘어난것을

보게되다보니 개구리 올챙이적 기억 못한다지만 저는 기억을 하기에

이제 SEO 공부에 뛰어 드시는 분들께 어느정도라도 도움이 되고자 제 지식을

꺼내 적어 봅니다.

사실 자격증을 가지신 분들이 말씀하시는 고급 언어는 잘 모릅니다.

그렇다고 저는 홈페이지 제작자도 아닙니다.

그래서 고급적인 언어로 표현은 못하고 단순히 제가 공부하며 배운 단어들만

씁니다.



키워드 검색 노출은 누구나 다 희망하시는 부분이라 생각 합니다.

그런데 저희가 대행을 받다보면 대부분 홈페이지 제목부터 관련 메타태그를

모두다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아주 빈번하게 발생 합니다.

최초 홈페이지 개발하신 업체에서 그냥 단순히 찍어내는 수준이 아닌

검색 노출에 대한 지식이 있으시다면 당연히 그에 대한 질문을 하고 셋팅을

해주는게 맞는데 그냥 업체명만 덩그러니 또는 메타태그 자체를 안갖춰주고

디자인 그리고 기능구성만 해주는..


근데 벌써 그 상태로 웹마스터도구를 등록 하신 상태가 많더라구요.


정말 제대로 셋팅하셔서 등록 하셨다면 저희도 대행하기가 편해서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곳이 더 많아 늘 설명을 드리고 수정까지 해드리고 있는데

수정이야 해드리면 되지만 이런 경우가 있어 말씀 드립니다.


웹하드 하시는 분들이 제일 많이 쓰시는게 낙장도메인 입니다.

그 낙장도메인의 효과는 잘만 잡으면 정말 대형 사이트 부럽지 않은 검색노출

효과를 가져오는데 예전엔 쓰는데 크게 문제가 없었지만 어느순간부터 포털측에서

낙장도메인으로 홍보를 한다는걸 인지하기 시작한후부터 변화를 주기 시작 했습니다.

그게 뭐냐면 기존 A란 업종의 키워드에서 B라는 전혀 다른 업종의 키워드로 바뀌면

보름에서 한달후 검색 결과에서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 합니다.

100%라기보다 50대50의 확률로 저희가 경험을 해봤습니다.

저희가 셋팅을 잘못해서 그럴수도 있지만 타 전문업체에 일부러 맡겨봐도 동일한

결과가 나왔고 더군다나 웹마스터도구 등록하시면 1년뒤 재인증을 거치라는

웹마스터에 추가된 기능을 아시는 분들은 아실겁니다.

거기에도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추후 다른이가 도메인을 구매해 쓰게되면 브랜드 이미지에 좋지 않다 등등..

뭐 그런 내용의 문구가 있습니다.


우연의 일치가 아니라 이미 포털에서는 낙장도메인에 대해 인지를 했다는 의미겠죠.

무분별한 스팸도 많이 나오니 어떠한 대처가 분명히 있었는거 같습니다.

포털 웹마스터도구에 등록만 안되었다면 몇십번 몇백번을 수정해도 문제가 없지만

만약 이미 웹마스터도구를 거쳐 등록 하셨다면 반복적인 수정은 분명 검색반영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러니 최초 등록하실때 제대로 셋팅하셔서 등록 하셔야 한다는 점 기억 해두세요!


보통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검색 마케팅에 대한 지식이 많이 없으신분들은

대부분 홈페이지 타이틀에 상호명만 넣으시더라구요.

설명 문구에 시를 적는분도 계시고 검색반영에 전혀 의미없는 설명문구가 많더라구요.

근데 분명한건 여러분이 작성하신 그 문구는 원하시는 키워드에 노출되기가 힘들다는게

팩트 입니다.


이번 뷰 업데이트로 이전과는 다르게 한쪽키워드에서 최적화가 되면 제목이나 디스크립션에

나와있는 관련 키워드에 같이 최적화되어 같이 높게 반영이 됩니다.

이전에는 한참 시간이 지나야 관계 키워드에서도 노출이 되었지만 높게는 반영이 되지

않았고 왠만큼 검색 결과에 나오는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관계있는 키워드에도 높게 반영이되어 올라가는 결과가 나옵니다.



예를들어 춘천데이트코스라는 키워드에 최적화가 되었다면 천춘데이트 키워드에도

같이 높게 반영이 된다는 의미 입니다.

원래 그게 맞습니다. 도메인에 대한 평가가 높아지면 당연히 다른 유사키워드에

반영되고 있는것들도 똑같이 평가가 높아야 되는게 맞는데 이전까지는 그런게

잘 없었습니다.

이번 뷰업데이트 하면서 웹사이트 영역이 같이 업데이트된게 맞는거 같아 보입니다.

단순히 모바일에서 웹사이트 탭이 없어진것뿐인게 아니라 검색 결과에 대한 부분도

업데이트가 있었던거 같다는 말 입니다.


현재 이런 상황에서 분명한건 최초 홈페이지 메타태그와 제목을 잡으실때

필히 관계 키워드가 들어가야 한다는것 입니다.

구글에서도 도움말에도 관계있는 키워드가 들어가는게 좋다는 안내도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회사 상호만 타이틀로 넣고 설명문구에도 생뚱맞은 기업포부

또는 묻지도 않은 기업설명 문구를 넣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혹시나 앞으로 홈페이지 만드실 예정이거나 웹마스터도구 등록전이라면 지금 당장

수정을 하시는걸 권해 드립니다.


저희한테 의뢰 전화를 하시는 분들중 10명중 5명은 꼭 이런 말씀을 하십니다.

경쟁업체는 검색에 반영되는데 저희는 상호로만 나와요..

막상 홈페이지 접속해보면 셋팅 자체가 잘못되었는데 그걸 인지 못하시고

차이점을 보시질 못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지금부터라도 여러분들의 홈페이지를 다시 한번 점검 해보십쇼.

잘 노출되는 업체 홈페이지랑 우리 홈페이지..차이가 무엇인지..


상단에 높이 올라가려면 일정 업데이트 주기를 거쳐야하고 그사이에 SEO에

필요한 많은 노력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아주 기초적인 부분이 선행이 되어있지 않다면 이후 작업은

무의미 해지기 마련 입니다.


또한, 모바일반응형 홈페이지는 요즘은 아주 기본적인 시대입니다.

기초중에 기초인 부분이니 반응형 홈페이지에 제대로된 메타태그..

그리고 타이틀..

다시 한번 점검을 해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요즘 원페이지로 구성된 홈페이지를 많이 만드시는데

이미지로만 구성된 메인이라면 SEO가 힘들어 집니다.

메뉴가 구성되어있거나 BODY 부분에 텍스트 문구가 관련된 키워드가

매치가 되어야 반영이 잘 됩니다.

메뉴조차.. 문구조차 없는 원페이지는 요즘 노출 자체가 힘드니 원페이지로

제작하실때 제 말을 명심하시고 메뉴를 넣는다거나 문구를 꼭 넣는쪽으로

제작을 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웹마스터도구등록을 해둔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웹마스터도구

쪽에서 상위 몇% 입니다 보신적 있으시죠?

그게 1자리 숫자여야지 노출이 잘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18% 뭐이런 두자리 숫자도 다 올릴수가 있습니다.

그 % 는 크게 노출과는 의미가 없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웹문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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