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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사 잘되면 내탓! 안되면 광고 탓?

2018.09.18|

파란만장훈이|

좋아요17|

1,664 읽음

댓글댓글 17개

안녕하세요


란만장훈이 입니다.


조금은 언짢을 수 있는 그런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어떤 분이 연락이 왔습니다.


아직도 란만장훈이의 연락처를 어떻게 아셨는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전화가 울립니다..


광고비 한달 2천만원 쓰셨답니다.


한달에 총 매출이 150만원이랍니다.


2천만원 써서 150만원 팔았답니다....




대충 소나타 한대 날리셨군요


결론은 광고효과 없다! 결론이였습니다..




본인께서 이야기 하고 본인께서 결론 내리실 것 같으면 왜?


왜?


도대체 왜


연락을 하셨는지 모르겠지만 


온라인 광고 효과가 없는건 확실하다고 합니다.


제품이 좋아서 사람들이 몰라 볼 일 없다 합니다.




미안합니다 ~ 그렇게 막 좋은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2000만원으로 진행한 광고는


연관검색어 300만원


체험단 250만원


키워드검색광고 500만원


베너광고 550만원


모바일어플광고 (이런거 처음 봄) 200만원


언론기사 (다음노출) 200만원


진짜 풀옵션!! 아니 과잉옵션 이지요


2000만원이라는 광고비가 처음 들어 본 약간은 이해안되는(?) 광고와


지금은 아무 소용없는 연관검색어와 비록 다음만 노출되는 언론기사,


물건도 주고 돈도 줘야되는 말 안되는 체험단 등 


쓸대없는 곳(?)에 지출은 많이 되었지만


그래도 타겟팅 되는 키워드검색광고가 500만원이나 진행되었고


베너광고 역시 연령까지는 타겟팅이 되지 않았으나 성별은 타겟팅이 되었기 때문에


2000만원으로 150만원이 팔린건 너무 이상했지요.


그래서


쇼핑몰을 보았습니다ㅎ


예전에 아주 예전에 보았던 블로그 처럼 생긴 쇼핑몰 ㅠㅠ


메인페이지에서 상품페이지로 넘어가는데 정확히 22초 정도 걸리구요


상품은 12개 그 중 상품은 같고 색상이 다른 제품이 4개 총 8개


모바일페이지는 삑사리 나서 한쪽으로 몰려있고


핸드폰결재 안됨!



경쟁사 라고 말씀하시는 업체들은 카테고리 당 상품수가 30 ~ 50개 정도




총 8개의 상품이 매우 특화된 상품이라고 이야기 하지만!


그 상품은 약 2013년도 즈음~ 홈쇼핑 등등에서 엄청나게 팔렸고


지금은 개량된 제품까지 나오고 있는 그런 제품 ㅠㅠ


그 제품관련 키워드는 CPC(클릭당 비용)는 비싸지만 검색량이 작아서 그닥 광고비는 안나지만


그 제품에 효과 관련된 키워드는 CPC(클릭당비용)도 비싸고 검색량도 많아서 광고비가 쭉쭉!!


빠지는 그런 키워드 ㅠㅠ


당연히 시장조사가 완료된 다른 쇼핑몰은 쇼핑몰 부터가 삐까번쩍하고!


효과의 검증이나 후기들로 빽빽~ 하지만


이 쇼핑몰은 ..




하지만 이 사장님께서는..


한번 써 본 사람들은 또 찾을 것이고 써본 사람들이 후기 같은걸 남겨주면


다른 사람들도 살 것이다! 꼭!


그리고 "내 주변 사람들은 다 좋다고 했다!" 라고 하시면 확신에 차있음


위 2천만원을 쓴 광고 대행사에서는 이런 확신을 살살살 건들여서


불법이고 어뷰징이라고 확실해진 연관검색어를 비롯하여


지금은 하면 바보 소리듣는 정주고 마음주고 사랑은 줘도 되지만


돈도 주고 물건 주고 관심까지 줘야되는 블로그체험단을 250만원이나 주고 한 원인이 되었지요


당연히 안팔립니다.


가격만 봐도


개량되어 업그레이드 된 상품이 더 싼 가격으로 팔리는데


구형제품을 누가 더 높은 가격으로 사겠습니까?




플레이스테이션 4가 나왔는데 플레이스테이션 3를 50만원 주고 사는 사람이 어딧겠어요?


콩깍지가 씐 것 처럼 무조건 우리제품이 짱이야 라는 생각이나 정확하지 못한 확신 보다


광고를 생각 한다면 꼭 체크 해봅시다


1. 우리 쇼핑몰은 PC 모바일 모두 페이지가 있는가?


- 모바일페이지가 없다면 모바일의 광고는 무조건 꺼야 됩니다!


PC모드로 우리쇼핑몰을 보겠지 라는 기대는 버려야 됩니다!


2. 결재시스템은 핸드폰결재를 비롯하여 무리 없이 진행 되는가?


- 요즘은 지갑 없이 카페에서도 핸드폰으로 결재하는 시대 입니다


3. 익스플로어 크롬 등에서 모두 잘 열리는가?


- 크롬이용자 수가 익스플로어 다음으로 많습니다


4. 로딩시간은 평균(4초안) 인가?


- 우리나라 사람들 성격 급해서 늦게 열리면 이탈하지요! 이탈한다고 해서 광고비 깍아주지 않습니다


5. 메인페이지에 어떤쇼핑몰인지가 명확하고 주력상품들이 배치되어 있는가?


- 내눈에 예쁜거 보다는 처음에는 경쟁사들을 벤치마킹 합시다 


6. 현 시즌에 경쟁사와 경쟁 할 만큼의 주력상품이 있는가?


- 예를 들어서 올 겨울은 "롱패딩" 같은 상품이 되겠지요


7. 가격 평균마진율을 적용하고 있는가? 


- 각 업종마다 평균마진율이 있는데 싸다고 무조건 좋지는 않습니다.


8. 가격 경쟁력이 있는가?


- 평균마진율에서 조금 더 저렴한게 좋겠지요 


9. 너무 신규쇼핑몰 같지 않은가?


- 촌스럽게 게시판에 "쇼핑몰 오픈을 축하합니다" 라는 글이 있던지 "오픈이벤트"를 하고 있나요?


- 고객들은 축하를 하지도 않고 오픈이벤트를 환영하기 보다는 생긴지 얼마 안된 쇼핑몰의 "먹튀의 피해자"가 될까봐를 걱정하겠죠


10. 상품후기는 적당한가?


- 너무 신규 쇼핑몰의 티를 내기 보다는 기존 쇼핑몰인 척 하자는 거예요 ㅎ


11. 경쟁사들의 공통적인 이벤트는 진행하고 있는가?


- 공짜 싫어하는 사람은 없지요 ㅎ


12. 쇼핑몰 내 QNA 게시판으로 고객과 소통이 가능한가?


- 100% CS전화를 다 받을 수 없다면!! 


13. 상품 개수는 너무 적지 않은가?


- 기본 구색이라는게 있지요


위 13가지 중 2개 이상이라면 잠시 광고생각은 잠시 내려 두세요


아무리 광고비 많이 쓰고 마케팅의 신을 데려와도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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