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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 5-1. GA 메뉴와 보고서 개요

2018.05.18 15:37|

김종진|

좋아요6|

조회수971|

댓글0


구글 애널리틱스 주요 메뉴와 보고서


구글 애널리틱스 주요 메뉴


구글 애널리틱스 주요 메뉴

구글 애널리틱스 주요 보고서

- 홈(Home): 웹사이트의 주요 데이터가 요약되어 표시됨

- 맞춤설정(Customization): 대시보드, 맞춤 보고서, 저장된 보고서, 맞춤 알림 생성 등 커스텀 설정 가능

- 보고서(Standard reports): GA를 통한 분석이 실제로 이뤄지는 항목으로 실시간(Real-time), 잠재고객(Audience), 획득(Acquisition), 행동(Behavior), 전환(Conversion) 총 5개의 표준 보고서로 구성됨

- 탐색(Discover):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에 도움이 되는 관련 툴(tool) 및 학습 사이트 등을 소개

- 관리(Admin): GA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설정하고 관리함



홈(Home)


구글 애널리틱스 홈 메뉴

구글 애널리틱스 홈 메뉴

홈(Home) 메뉴에서는 주요 웹사이트 데이터가 요약되어 표시됩니다. 홈 페이지를 단순히 상태 모니터처럼 사용하면서 페이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모든 기능이 예상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를 더 자세히 조사하기 위한 시작점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주요 항목(카드)


아래와 같이 총12개 주요 항목(카드)으로 구성됩니다. 

1) 사용자수, 수익, 전환율 및 세션수 (측정항목을 클릭하면 그래프가 변경됨) 
2) 요일 및 시간별 사용자 크기 (셀 위로 마우스를 이동하면 해당 시간대의 정확한 사용자수 확인 가능)
3) 현재 사이트에 있는 사용자수 및 사용자가 현재 보고 있는 페이지 
4) 사용자 유치 채널 (채널, 소스/매체, 추천) 
5) 사용자 위치
6) 사용자 방문 페이지
7) 시간에 따른 활성 사용자(active user) 추세
8) 기기별 세션 유입 현황
9) 주 단위 사용자 유지 실적 
10) 목표 완료수, 목표값, 목표 전환율 등 목표 달성 실적
11) 애드워즈 캠페인 실적
12) 제품 판매 실적


카드 제어(Card control)


카드에는 최대 3개의 제어 기능이 있습니다. 

측정기준/측정항목 선택도구: 카드 상단에 측정기준 또는 측정항목이 나열되어 있는 경우 클릭하면 카드에 표시되는 데이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간 선택도구: 실시간 카드(현재 사용자)를 제외한 모든 카드에는 기간을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기간은 데이터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관련 보고서 링크: 대부분의 카드는 기존 애널리틱스 보고서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카드 하단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관련 보고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맞춤설정(Customization)


GA 맞춤 설정(Customization)

맞춤설정 메뉴는 아래와 같이 대시보드, 맞춤 보고서, 저장된 보고서, 맞춤 알림 총 4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대시보드: 중요한 보고서와 지표를 요약하여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위젯 모음 페이지를 말합니다. 대시보드를 이용하면 여러 지표를 한 번에 모니터링할 수 있으므로 계정의 실적이나 보고서 간의 상호관계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전반적인 실적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이지만, 비교적 최근에 도입된 홈(Home) 메뉴와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통해 상당 부분 대체가 가능합니다.)   

- 맞춤 보고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강력한 장점이 되는 기능 중 하나로, GA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보고서 이외에 분석하고자 하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선택하여 나만의 맞춤 보고서(Custom reports)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다룰 예정입니다.) 

- 저장된 보고서: 작업 표시줄에 저장(Save) 옵션이 있는 모든 표준 또는 맞춤 보고서에서 저장된 보고서(Saved reports)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저장된 보고서에는 두 번째 측정기준, 고급필터(advanced) 등 저장 당시의 보고서 설정이 기억되므로 보고서를 열 때마다 보고서를 다시 구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 맞춤 알림: 웹사이트의 트래픽이나 사용 패턴에 큰 변동이 있을 때 맞춤 알림(Custom alerts) 기능을 사용하여 그 변동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Reports)


흔히 표준 보고서(Standard reports)라고 하는 보고서 항목은 아래와 같이 실시간, 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 총 5개 보고서로 구성됩니다. (이 중 잠재고객, 획득, 행동, 전환 보고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에 있어 핵심이 되는 보고서에 해당하며, 이어지는 포스팅을 통해 좀 더 자세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실시간(Real-time)


GA보고서 - 실시간

개요, 위치, 트래픽 소스, 콘텐츠, 이벤트, 전환 총 6개의 보고서가 제공되며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활동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Audience)


GA보고서 - 잠재고객

잠재고객 보고서는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크게 1) 인구통계, 지역 등 방문자(잠재고객)에 관한 정보, 2) 이들 잠재고객의 신규방문/재방문 여부와 방문빈도, 3) 모바일, 데스크탑 등의 접속기기, 사용자 브라우저, 운영체제 등 방문자의 기술환경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가를 제공합니다.  


획득(Acquisition)


GA보고서 - 획득

웹사이트 사용자들이 어떠한 채널 혹은 유입 경로를 통해서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했는지를 보여줍니다. 채널 간 비교 분석을 통해 어떤 채널이 웹사이트의 주요 전환에 더 큰 기여를 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특정 채널의 트래픽은 대체로 특정 마케팅 활동의 결과에 해당하는만큼 채널별 성과를 분석하면 마케팅 활동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행동(Behavior)


GA보고서 - 행동

행동 보고서는 웹사이트 사용자가 사이트 내 컨텐츠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사용자들이 어떤 페이지를 통해 방문하는지 주로 어떤 페이지(컨텐츠)를 조회하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관리 메뉴에서 추가적인 설정(사이트 검색 기능)을 하면 사용자들이 웹사이트 내에서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하는지, 검색 후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벤트 설정을 하면 전화/상담 버튼 클릭, 동영상 재생, 자료 다운로드 등 마이크로 전환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전환(Conversions)


GA보고서 - 전환


웹사이트 내에서 전자상거래 전환(상품/서비스 구매) 혹은 목표 전환(회원가입, 상담신청 등)과 같이 비즈니스의 성공에 필요한 전환 행위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전환 데이터의 경우 기본 스크립트 설치만으로 자동으로 수집되지 않으며 별도의 설정이 필요합니다.(목표설정과 전자상거래 설정 방법에 대해서는 추후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할 예정입니다.)



탐색(Discover)


구글 애널리틱스 탐색 메뉴

구글 애널리틱스 탐색(Discover) 메뉴에는 구글 태그관리자, 데이터 스튜디오, 최적화 도구 등 구글 애널리틱스 제품군뿐만 아니라 URL 작성 도구,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 스트레드시트 부가기능 등 GA 활용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툴, 그리고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고객센터 등 학습 사이트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앱: 애널리틱스 앱을 통해 모바일에서 GA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 데모 계정을 통해 누구나 GA가 제대로 구현된 애널리틱스 프로필을 접근할 수 있습니다.  

3) 맞춤 알림: 맞춤 설정 기능

4) 스프레드시트 부가기능(add-on): 이 기능을 사용하면 GA 데이터를 스프레드시트로 바로 가져와서 분석할 수 있습니다.   

5)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구글에서 공식으로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 온라인 과정입니다. GA 입문자 분들은 꼭 들러 볼 것을 권합니다. 

6)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에 대한 도움말과 가이드, FAQ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는 공식 사이트입니다. GA에서 사용되는 용어와 개념, GA 주요 기능 등과 관련하여 자세하고도 방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설명이 딱딱한 편이어서 처음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GA를 학습하면서 가장 많이 찾게 될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7) 공식 애널리틱스 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 및 그 제품군과 관련한 뉴스, 공지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8) G+ GA 커뮤니티: GA 사용자 커뮤니티이며, 영문으로 운영됩니다. 

9) 어트리뷰션(Attribution): 사용자가 여러 채널 경로를 통해 사이트를 방문하여 전환이 발생했을 때 어떤 채널의 전환 기여도가 더 높은지를 결정하는 것을 기여모델이라고 합니다. 어트리뷰션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각 채널의 기여를 측정하고 이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툴인데요, 작년에 발표/소개된 서비스인데 아직까지 출시되지는 않았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프리미엄(360) 버전 및 애드워즈 광고 기능 일부에 이미 적용 중이며, 개별 서비스로는 2019년 1월쯤에 시작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10)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 Studio):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보여주는 툴입니다.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뿐만 아니라 구글 애드워즈, 스프레드시트, 빅쿼리, MySQL 등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 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 흔히 A/B 테스트 도구라고 하며, 웹페이지의 성과를 실험을 통해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는 툴입니다. 

12) 구글 설문조사(Google Survey): 인터넷 및 휴대기기를 통해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13) 빅쿼리(BigQuery): 구글에서 제공하는 대용량 데이터 저장 및 분석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말합니다. 페타바이트 규모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쿼리를 통해 조회나 통계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14) 캠페인 URL 작성도구(Campaign URL Builder):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맞춤 캠페인을 추적할 수 있도록 캠페인 매개변수(campaign parameter)를 url에 손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입니다. 광고나 마케팅 활동별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활동/채널을 구분해주는 맞춤 캠페인 설정 작업이 꼭 필요한 만큼 GA 사용자라면 자주 사용하는 툴입니다. 

15) 파트너 찾기: 구글 애널리틱스 인증 파트너를 찾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16) 웹사이트 광고하기: 구글 애드워즈 광고 사이트입니다. 

17) 구글 태그 관리자(Google Tag Manager): 웹분석이나 광고성과 측정 등 다양한 용도의 태그를 빠르고 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태그 관리 시스템(Tag Management System, TMS)입니다. 구글 태그관리자를 사용하면 웹사이트의 소스 코드를 수정하는 대신 태그관리자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즉 인터넷 상에서 다양한 태그를 관리(추가/변경/삭제)할 수 있습니다. 

18)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Google Tag Assistant):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애널리틱스, 애드워즈 리마케팅전환 등 구글 태그가 올바르게 작동하고 있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9) GA 디버거(GA Debugger): 구글 애널리틱스 자바스크립트의 디버그 버전을 사용하여 자바스크립트 콘솔에 GA 전송 정보를 표시해 줍니다. 

20) Auto Track: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대부분의 웹사이트에 공통적인 사용자 상호작용을 쉽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21)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oogle Cloud Platform): 구글의 핵심 인프라,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구축합니다. 

22) 보고서 API: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데이터에 엑세스하기 위한 API입니다. 

23) Embed API: 웹사이트에 대시보드를 손쉽게 생성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24) Management API: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구성 데이터를 관리합니다. 



관리(Admin)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메뉴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메뉴는 계정, 속성, 보기 3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곳의 각 항목을 통해 GA를 실무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관리 메뉴는 사용자 관리, 인구통계 기능, 애드워즈 등 연결, 맞춤 정의, 사이트 검색, 목표 설정, 필터 적용 등 구글 애널리틱스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꼭 필요한 기능 설정을 관리하는 곳으로, 각 항목 별로도 보다 상세한 설명이 필요한만큼 추후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다룰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홈, 맞춤설정, 표준보고서, 탐색, 관리 총 5개의 GA 주요 메뉴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위 메뉴 중 핵심이 되는 표준 보고서 항목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디지털마케터와 사업자의 웹분석 역량을 높여줄 구글 애널리틱스 교육을 매월 진행하고 있습니다.   
- GA 실무과정(평일): http://www.i-boss.co.kr/ab-goods-236 
- GA 실무과정(주말): http://www.i-boss.co.kr/ab-goods-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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