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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딩페이지도 AB테스트를 쉽게 할 수 있는 방법

2017.10.27 13:58

보스톡

조회수 5,662

댓글 0

 

[신1*]
이번 대화의 주제는 '랜딩페이지 A/B 테스트를 편리하게 할 수 있다는 구글 옵티마이즈 정말 유용할까?'로 정하도록 하겠습니다.구글 옵티마이즈가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관련 링크 겁니다.
구글 옵티마이즈를 활용하는 기본적인 방법 : http://www.i-boss.co.kr/ab-6141-29060
구글 옵티마이즈를 활용한 A/B테스트 방법 : http://www.i-boss.co.kr/ab-74668-492
언뜻 보면 아주 유용한 기능 같은데 사실 이 기능들 적용하려면 좀 귀찮긴 하잖아요? 하면 좋다는 것은 알겠는데 다른 해야 할 일이 많다보니 후순위로 밀려나기 마련인데 사실 구글 옵티마이즈가 출시된 것은 그런 불편함을 최소화시켜 줄 테니 잘 이용해보라는 것이긴 하지요.
어떨까요? 정말 이 기능이 현실적으로 유용할까요?

 

[눈1*]
제일 유명한 사례가... 이것같네요
펌질! 실제로 미국 오바마 대선 캠프도 20개월 동안 총 500회에 이르는 AB 테스팅을 수행하여 후원금 모금 사이트를 운영한 바 있다. 지속적인 AB 테스팅을 위해 항상 5개의 AB 테스팅을 미리 준비해놓았으며 구글 애널리틱스와 ‘옵티마이즐리(Optimizely)‘를 활용하여 AB 테스팅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기부 전환율은 49% 가입 전환율은 161%나 상승하였다고 한다.

 

[김1*]
저희도 말씀하신 것처럼 해야할 일에 밀려 자꾸 밀리는 안건입니다..
그래도 유사 서비스나 옵티마이즈 관련 자료는 틈틈이 조사하면서 효과에 대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도 랜딩에 적용하는게 1차 목표입니다..

 

[신1*]
김**님은 어떤 업종이세요?

 

[e1*]
재밌네요. 바로 적용해보고싶네요

 

[김1*]
업종은... 기업대상 it서비스 제공...이면 서비스업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신1*]
B2B시네요. 홈페이지에서는 관심 있는 분 DB 획득을 하시겠네요?

 

[김1*]
네 b2b구요 문의남기기를 통해 수집하거나 자료 다운로드 시 고객정보 입력을 통해 db을 쌓고 있습니다.
물론 ga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단일페이지로 구성된 홈페이지는 아니구요 다만 옵티마이즈는 메인랜딩 페이지에 우선 적용해볼 예정입니다
해외 사례는 정말 많고 적용 사례 등 관련 내용들도 많은데 국내사례는 공유되는 부분이 아직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옵티마이즈 유사 서비스에서는 그래도 꾸준히 자사 서비스 적용 사례와 분석 내용 등을 공유하는 것 같아 틈틈이 수집하며 눈팅중입니다 (씨익)
저도 다른 분들께서는 혹시 적용하시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옵션 둘중 어느게 나은지 데이터로 보여주기 때문에 고객반등이 중요하고 궁금한 저희같은 스타텁에서는 아주 유용할 것으로 생각하거든요..
모둔 스타텁이 그렇진 않을 수도 있겠네요 ㅎㅎ

 

[신1*]
여러분들은 A/B테스트의 필요성은 느끼고 계신가요?

 

[수1*]
가장 핫한 이슈인거 같습니다.

 

[ㅃ1*]
Ab 테스트 라는 게 퍼포먼스마케팅 을 하기위한 최적의 방법 아닐까요??

 

[수1*]
어제 저희 회사에서 미팅한 업체가 페북 컨텐츠 a/b 테스트에 관련해서 api를 통한 프로그램을 개발했던 업체인데
미국 페북 본사에서 인증받았더라구요

 

[s1*]
핫...

 

[수1*]
수수료를 광고 집행비의 15%로 받던데 a/b테스트의 중요성을 충분히 공감하는 입장에서 50% 까지 받아도 될 만큼 중요한 것 같습니다.

 

[s1*]
그런 인증작업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문득 궁금해지네요...

 

[수1*]
인증작업까지는 모르겠고 (아마 회사 대외비가 아닐까요?ㅋ)

 

[s1*]
(이모티콘)

 

[수1*]
매우 매력적인 프로그램이라는 것만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김2*]
전 ab테스트가 무슨말인징 ㅠㅠㅜ

 

[이1*]
말 그대로 A냐 B냐 두 개의 웹페이지 중 어떤걸 선택할 것이냐는 테스트에요 ㅎㅎ

 

[수1*]
이미지 2개 * 멘션 3개 *타겟 3개(관심사 맞춤 유사 뭐 이런식이 되겠죠) 이런식으로 세팅을 해놓으면 각 조합들의 a/b 테스를 통해 자동으로 컨텐츠 효율 최적화를 해준다는 느낌이었는데
직접 운영하시는 분이나 업체의 경우 이게 얼마나 노가다인지 다들 아실테니...ㅎㅎㅎ

 

[골1*]
음... 기술적으론 ab 테스트라는게 사이트 부하테스트를 하는걸 말하는데
마케팅에서는 다른 용어로 쓰이는군요

 

[수1*]
마케팅 업체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컨텐츠 최적화 라는 보증만 있다면 노가다성 업무들(블로그 포스팅 트래픽 작업 키워드 작업 등)은 다 외주로 돌려버리고 이 기술만 가지고 다양한 분야를 시도해보고 싶네요

 

[도1*]
자동차가 생각나게 하는 용어네요

 

[멀1*]
a/b테스트가 뭔지 설명을 들어도 감이 안오네요....
오잉.... 너무 전문용어 같은데용??

 

[김2*]
설문 2개중 하나 선택 하라는거죵ㅎ

 

[도1*]
a or b 를 결정하는데 특정 알고리즘? 같은걸 설정해서 통계치로 결정 해주는거 같은데 아닌가여

 

[멀1*]
통계치로요?

 

[수1*]
기본적으로 두개를 테스트 해보고 다양한 기준을 비추어서 효과적인 컨텐츠를 남겨놓고 덜 효과적인 컨텐츠는 중지하는거죠ㅋ

 

[멀1*]
아 설명감사합니다
이제 좀더 설명이 구체화 되었군요

 

[수1*]
예를 들어 페북 cpc a/b 테스트라면 1개의 변수만 가지고 3개를 돌려볼수도 있어요
똑같은 컨텐츠 3개를

 

[멀1*]
와웅 그런 좋은것이...

 

[수1*]
하나는 부산 하나는 서울 하나는 대전에 돌려보면

 

[멀1*]
네네

 

[수1*]
어디에서 가장 효과가 좋았나 이런 결과도 받을 수 있고

 

[ㅃ1*]
그러니까 수**님이 잘설명해주셨는데 ab테스트라는게 2개의 웹페이지가 될수도있고 광고 문구 또는 소재가 될수도있는데 키워드 같은경우 광고그룹 을 a 와 b 로 나눠서 클릭수 노출수 등 비교를 해서 2중에 뭐가더낫는지 비교후 선택 하는거죠 저는 웹페이지는 안해봤습니당

 

[수1*]
넵 맞습니다ㅎ

 

[김3*]
페이스북 예를 들면 맞춤타겟이 있으면 ab테스트 할수있는게 랜딩페이지를 ab로 해서 테스트 해볼수있나여
모수는 1개인데

 

[수1*]
물론 되죠

 

[멀1*]
오호!

 

[수1*]
모수를 1개로 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객관적인 결과값을 얻을 수 있거든요
옛날에 독립변인 종속변인 뭐 이런거 배웠던게 생각나네요ㅋㅋㅋ

 

[령1*]
랜딩페이지가 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키워드 혹은 배너 광고 등으로 유입된 인터넷 이용자가 다다르게 되는 마케팅 페이지를 랜딩 페이지(Landing Page)라고 합니다
LPO (Landing Page Optimization) 는 이용자가 검색한 키워드 혹은 클릭한 배너 종류에 따라 페이지를 최적화함으로써 광고 효과를 높이는 것을 말한다.

 

[ㅃ1*]
저는 그래서 ab테스트를 굳이 ga로하지않고 간단하게 NA 로 합니다. ga를 사용해 보지않아서..ㅎㅎ

 

[수1*]
요즘은 가장 중요한게 랜딩페이지 이다보니 랜딩페이지 최적화를 해주는 업체가 많더라구요

 

[령1*]
렌딩페이지 최적화는 진짜 중요하죠
불필요한 내용을 최대한 피하고 페이지를 방문한 방문객이 목적을 쉽고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게 정말 어렵단 말이죠 ^^;;

 

[수1*]
요즘은 사람의 시선을 파악해서 가장 시선이 많이 머무르는 지점의 pv를 분석하고 그 결과값으로 최적화를 해주는 곳도 있다는ㄷㄷㄷ

 

[여1*]
히트맵 말씀하시는거군요

 

[ㅃ1*]
랜딩페이지 ab테스트는 웹페이지를 2개 만들어야 된다는게 좀 부담이 될수도 있겠네요
아~
그게
에이스클릭
이 그런거 아닌가요??

 

[도1*]
2개 이상일수도....

 

[령1*]
2개 이상이 될수가 있죠

 

[도1*]
랜딩페이지 설명 들어보니
2개 이상일 확률이 높을거같네요

 

[ㅃ1*]
아예 웹페이지 내에 클릭을 뭐를 하고 몇분이나 머무르고 아예 해당 유저 에 동선을 녹화해서 영상으로 볼수있어요

 

[수1*]
업체명 말하기가 좀 그래서ㅋㅋㅋㅋ

 

[ㅃ1*]
아~

 

[령1*]
녹화 기능도 있나요? 그런건 처음들어서 써보고싶네요

 

[김1*]
배치를 바꿔서 레이아웃을 살짝 변경하거나 더 디테일하게 버튼명이나 색깔 위치를 변경하는 수준에서도 테스트를 많이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수1*]
요즘은 어떤 플랫폼이든 a/b 테스트가 가장 중요한 거 같아요
플랫폼 선택하면 플랫폼마다 a/b 테스트 해주는 걸로 견적 내주는 곳 있으면 억단위라도 아깝지 않을거 같네요ㅋㅋㅋ

 

[령1*]
쇼핑몰에는 애널리틱스 픽셀 등 할 수 있는게 많아서 좋아요 ㅋ

 

[신1*]
여러분의 대화를 들어보니 A/B테스트의 의미 자체를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기는 하지만

 

[ㅃ1*]
맞아용 근데 저희는 무슨 부귀영화 를 누리겠다고.. 독립몰 을 쿨럭...

 

[신1*]
의미를 알고 있는 분 혹은 알게 된 분들은 모두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군요.
보통 A/B테스트는 광고 차원에서는 비교적 쉽게 진행하는 편인데
랜딩페이지에서는 실행하기가 좀 어려운 면이 있어서 이제까지 잘 활용되지는 못했었죠.

 

[수1*]
거기서 나온 최적화 콘텐츠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얻게 된 빅데이터도 시장/타겟 분석에 충분히 중요한 자료라고 봅니다ㅋ

 

[신1*]
A/B테스트를 하는 데 있어 어떤 어려움이 있기에 그런 것일까요?

 

[ㅃ1*]
아무래도

 

[수1*]
어쨌든 모수 자체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정해진 기준이 없고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마케터의 감으로 시작해야 된다는 부분과 노가다성 작업 이라는 부분의 귀찮음...?ㅋ 이지 않을까요ㅋㅋㅋ

 

[신1*]
그렇죠. 현실적으로는 귀찮아서 안 하는 게 가장 클 것 같구요.

 

[수1*]
당장 눈앞에 닥친 문제를 해결하는게 더 중요하지 최적화를 할 만큼의 시간과 인력이 없다는 영세업체의 처절함?ㅋ

 

[신1*]
또 중요한 포인트가 하나 있는데

 

[수1*]
넵ㅎ

 

[신1*]
'시점'에 대한 문제요.
일주일 전의 결과와 일주일 후의 결과를 비교했을 때

 

[ㅃ1*]
일단 랜딩페이지 같은경우 저희 같이 마케팅을 1인으로 하시는분들한테는 처음부터 제작을 할때 엄청난 고심을 하고 밴치마킹 부터 시작해서 스토리 보드 부터 체계적으로 비용적인부분에서 아낄려고 하니 처음에 그렇게 a안 b안 c안 이렇게 만들수는 없더라구요

 

[수1*]
'시점' 이라는 변수를 통해 할때마다 결과값이 달라질수 밖에 없으니...

 

[신1*]
그 시점에 무슨 일이 벌어졌을지 모르므로 변수가 개입할 여지가 많아

 

[수1*]
그러네요ㅋㅋㅋ

 

[신1*]
테스트에 대한 신뢰를 하기가 어렵다는 점.

 

[령1*]
그 시점도 너무 광범위 합니다..

 

[수1*]
@ㅃ****님 그것도 맞네요ㅋ

 

[신1*]
이게 광고 플랫폼으로 따지면 예전 네이버의 클릭초이스와 오버추어 시스템으로 쉽게 비교할 수 있는데요.

 

[ㅃ1*]
ㅋㅋㅋ 기승전 광고예산 ㄷㄷㄷ

 

[신1*]
광고문구에 대해 A/B테스트를 하고자 할 때
오버추어는 자동으로 바꿔주고네이버는 기존 광고문구를 내리고 새로운 광고문구를 올려서 비교해야 하니깐

 

[ㅃ1*]
보통 보고서를 통해 수동으로 하지않나요??

 

[신1*]
오버추어에서는 A/B테스트가 의미가 있었으나 네이버 클초에서는 신뢰도가 좀 떨어지는 측면이 있었죠.
지금은 뭐 네이버도 업그레이드를 해서 자동으로 되지만.
아무튼 '시점'에 대한 문제 때문에 거의 동일한 시점에 자동으로 변경해주는 기능이 테스트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줄 수가 있어요.
게다가 너**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제작에 대한 소요도 상당하고요.

 

[ㅃ1*]
아 대표님 질문이요 오버추어 라는게 예전에 네이버 구글 라이코스 뭐 이런곳에서 사용했던 광고로직을 만드는 플랫폼인걸로 알고있는데 그게 아닌가요? ㅎㅎ

 

[수1*]
그래도 그런 '시기'라는 변수의 리스크까지 충분히 감수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되는게 직접 A/B를 통해 최적화시킨 컨텐츠를 운영해본 결과 지속적으로 어느정도 이상의 효과는 계속 유지가 되서 나중에 들어갈 수고가 많이 줄더라구요.
예를 들어 한 번 최적화된 컨텐츠나 타겟은 뭘해도 새로 시작하는 것보다는 효과가 좋은 편이었다... 라는 느낌적인 느낌이...ㅋㅋㅋ

 

[신1*]
또 랜딩페이지를 두어개 제작했다 하더라도 ... 광고플랫폼에서처럼 .. 랜덤으로 A가 나왔다가 B가 나왔다가 자동으로 바뀌어야 하는데 이렇게 하려면 별도 세팅이 필요하고요.

 

[수1*]
한... 10년 뒤에는 AI가 그런 영역까지 할 수 있지 않을까요ㅋㅋㅋ

 

[신1*]
수***님 말씀 맞습니다. 하지만 자동화가 안 되면 아무래도 접근성이 떨어지기는 해서 일부 업체들만 그렇게 할 수 있는 거지요.

 

[수1*]
넵...

 

[신1*]
이런 문제를 나름대로 해결해주겠다고 나온 것이 바로

 

[ㅃ1*]
저도 수**님에 동감합니다. 기존에 기획했던 광고기획이나 문구는 기존에 광고에서 문제점을 찾아서 수정하거나 디벨롭 하는 방향으로 가기 때문에 효과가 더 좋다고 느끼는것같아용

 

[신1*]
오늘의 주제인 구글 옵티마이즈인 거죠.

 

[ㅃ1*]
옵티마이즈인가요??

 

[신1*]
이번 대화의 주제는 '랜딩페이지 A/B 테스트를 편리하게 할 수 있다는 구글 옵티마이즈 정말 유용할까?'로 정하도록 하겠습니다.구글 옵티마이즈가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관련 링크 겁니다.
구글 옵티마이즈를 활용하는 기본적인 방법 : http://www.i-boss.co.kr/ab-6141-29060
구글 옵티마이즈를 활용한 A/B테스트 방법 : http://www.i-boss.co.kr/ab-74668-492
언뜻 보면 아주 유용한 기능 같은데 사실 이 기능들 적용하려면 좀 귀찮긴 하잖아요? 하면 좋다는 것은 알겠는데 다른 해야 할 일이 많다보니 후순위로 밀려나기 마련인데 사실 구글 옵티마이즈가 출시된 것은 그런 불편함을 최소화시켜 줄 테니 잘 이용해보라는 것이긴 하지요.
어떨까요? 정말 이 기능이 현실적으로 유용할까요?
아직 못본 분들을 위해 재공유.

 

[수1*]
저도 알고는 있었는데 안써봐서ㅎ 신**님 말씀 듣고 한 번 써봐야 겠어요ㅎㅎㅎ

 

[신1*]
진짜 좋은 기능인데 모르는 분들이 너무 많아서
이렇게 급히 교육도 만들었습니다.

 

[령1*]
A/B 테스트가 중요하긴한데 접근성이 힘들다? 라고 해야할까요
음..이걸 뭐라 표현해야하지

 

[신1*]
그렇죠. 접근성이 낮죠. 실행하기에 허들이 많다.
이렇게 표현하기도 하고.

 

[령1*]

 

[신1*]
그런 허들을 제거해주기 위해 나온 것이 구글 옵티마이즈인 거죠.
저게 랜딩페이지를 일일이 추가적으로 제작할 필요 없이

 

[김1*]
맞아요 엄청 쉽다고 알고 있습니다.

 

[령1*]
이번기회에 옵티마이즈 기능 이용해봐야 할 듯하네요
매번 애널리틱스만 잡고 있으니..

 

[김1*]
코드 한줄 추가하고 나머지는 옵티마이즈에서 마우스로 뚝딱뚞딱~

 

[신1*]
랜딩페이지의 주요 구성 요소를 우리가 원하는 몇 가지 옵션으로 바꿔주니
A/B테스를 하기가 아주 용이한 거죠.

 

[령1*]
옵티마이즈 공부좀 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신**님.

 

[수1*]
이래서 아이보스 아이보스 하나봅니다ㅋ

 

[신1*]
어이쿠 ^^;;;

 

[수1*]
제일 중요한 '니즈파악' 이라는 가려움을 잘 긁어주시니ㅋㅋㅋ

 

[신1*]
오늘 수***님의 대화 속에서
랜딩페이지 최적화와 같은 업무를 해주는 곳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는
동향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아이보스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그겁니다.
온라인마케팅을 크게 '유입마케팅'가 '전환마케팅'으로 구분할 때
현시점은 유입보다 전환의 비중이 더 높아야 하는 상황이고.
전환마케팅에서 랜딩페이지 최적화와 함께 리텐션 마케팅에 대한 관심을 많이 높여야 하는데
이게 참 아직 연구가 덜 되어 있습니다.
아직은 많은 분들이 '유입'에 더 신경을 쓰고 있는 상황이라.

 

[ㅃ1*]
유입마케팅 은 브랜딩 위주 전환마케팅은 매출 위주 라고 보면 될까요??

 

[신1*]
아뇨. 유입마케팅은 우리 거점(홈페이지)으로 들어오게 하는 미디어 믹스 전략을 말하구요.
전환마케팅은 거점에 유입된 고객을 매출로 전환시키는 일련의 마케팅 활동을 말합니다.
뭐 제 통찰 교육에서 지어낸 거여서 공신력은 없습니다. ^^; ㅎㅎㅎㅎ

 

[수1*]
맞는 것 같습니다.
사실 명칭보다는 이해도가 높은 단어의 선정이 중요하죠ㅋ

 

[신1*]
그렇죠. ^^
구글 옵티마이즈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조금 나눠봤는데요.
이것을 통해서 A/B테스트의 중요성과 실행 방법론에 대해
관심을 더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

 

[클1*]
감사합니다. 어제 토론하는거 보고 출근해서 바로 구글 계정부터 만들고 있습니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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