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의 주요 미디어&마켓 이슈를 살펴보세요!
첨부한 리포트를 통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1. 크롬 브라우저, 제미나이 품었다···AI 검색에 힘주는 구글
2. 네이버 '클로바X', 이미지 인식 기능 탑재
3. 친구 소통 기능 강화하는 인스타그램, 안정적인 성장세 보이는 스레드
4. '지도 앱에서 이것까지 가능?' 커뮤니티 강화하는 모빌리티 플랫폼
5. 가전도 '소유보다 경험', 가전 구독 시장 성장세
나스미디어가 주목한 이달의 이슈는?
NAS PICK. 이달의 인사이트
월 2만 7천 원에 고용하는 개인 비서? AI도 이제 '구독 시대'로 간다
📌 '누구보다 빠르게'...구글, AI 음성 비서 서비스 정식 출시
구글이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모바일 기반 AI 음성 비서 서비스 '제미나이 라이브'를 정식 출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기존 구글의 AI '제미나이'에 고급 음성 기술을 더한 AI 챗봇으로, 오픈 AI의 GPT-4o '고급 음성 모드'에 대응하는 기술이라 할 수 있죠. 제미나이 라이브는 지난 8월 14일(한국 기준), '메이드 바이 구글 2024' 행사에서 구글의 스마트폰 '픽셀 9 시리즈'와 함께 공개됐는데요. 통상 10월에 공개해오던 새로운 스마트폰을 올해엔 두 달 앞당긴 일정으로 공개한 것으로 보아 구글이 9월 예정된 아이폰 16 시리즈 출시를 의식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있기도 했어요. 이로써 구글은 오픈AI, 애플에 앞서 AI 음성 비서 서비스를 가장 먼저 '정식으로 출시'한 기업이 되었습니다.
📌 제미나이 라이브, 어떻게 활용할 수 있지?
제미나이 라이브를 사용하기 위해선 몇 가지 조건이 있는데요. 1) 유료 모델 '제미나이 어드밴스드' 가입자여야 하고, 2)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여야 하며, 3) 영어로 소통해야 합니다. '제미나이 어드밴스드'는 월 19.99달러(한화 약 27,000원)의 구독 서비스인데요. 가입하면 국내 갤럭시 이용자들도 앱을 통해 제미나이 라이브를 이용할 수 있는 겁니다. 현재 영어만 지원되지만 조만간 지원 언어를 확대할 거라고 하고요. 애플 이용자도 이용할 수 있도록 추후 iOS 앱도 배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헤이 구글"이라는 음성 명령어를 건네면 제미나이와의 대화가 시작되는데요. 화면 조작 없이 기기 잠금 상태에서도 AI를 불러낼 수 있습니다. 시청 중인 동영상에 대해 질문하거나 지메일, 구글맵 등 구글 앱과도 호환이 가능해 서로 다른 앱을 오가는 복잡한 명령도 내릴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제미나이가 말하는 도중 답변을 끊고 다른 말을 건네도 자연스럽게 반응하는데요, 순차적 대화만 가능했던 기존 AI 챗봇의 한계를 벗어나 인간과 하듯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 AI 음성 비서 유료화 움직임
구글의 방식과 같이, AI 음성 비서 서비스 시장엔 유료화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아마존도 '알렉사' 유료화를 추진 중입니다. 알렉사는 출시 10년 만에 대규모언어모델(LLM)을 적용해 대규모 개편을 앞두고 있는데요. 아마존은 10월 공개될 알렉사의 새 버전에 월 최대 10달러의 구독료를 부과한다고 해요. 기존 알렉사는 '클래식 알렉사'로 변경해 무료로 유지하되 생성형 AI 버전만 유료화하는 전략입니다. 애플도 자사 AI 서비스 '애플 인텔리전스'의 구독료를 최대 20달러 수준으로 책정할 것으로 전망되고, 삼성 역시 갤럭시 AI를 2025년 말까지만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향후 유료화 가능성을 배제할 순 없는 상황입니다.
스마트 스피커를 기반으로 한 기존의 음성 비서 시장은 다소 단순한 기능 탓에 지금껏 유료 모델이 자리잡지 못했는데요. 생성형 AI가 접목되면서 음성 비서 서비스는 본격적으로 유료화 국면을 맞이한 모습이에요. 오픈AI의 챗GPT가 유료 구독 모델을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빅테크들의 AI 음성 비서 서비스 출시가 연이어 예고된 가운데, 기업별 유료화 전략도 지켜 볼 만한 지점이네요.
INDEX
MEDIA ISSUE
-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 제미나이 통합... AI 검색 기능 고도화
- 네이버 AI, 이미지·음성 기술 추가하여 멀티모달 AI로 진화
- 인스타그램, 스토리 및 릴스 게시물 중심으로 친구 소통 기능 강화
- 스레드의 안정적인 시장 안착, 통계 및 게시물 발행 관리 기능 추가
MARKET ISSUE
- 모빌리티 앱, 커뮤니티 강화로 이용자 확대 도모
- 소유에서 사용과 경험으로 가전 소비 행태 변화, 가전 구독 시장 성장
이 달의 단신 소식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세요.
※ PDF 파일로 제공됩니다.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유리나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