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케이스스터디]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다 들어줄 개 캠페인

2020.08.05 10:33

cookiman

좋아요 0

조회수 1,038

댓글 0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은 청소년 자해 및 자살문제가 나날이 심각해지면서 충동적이고, 주변 파급효과가 큰 청소년 자살을 줄이고자 청소년 자살예방 종합프로그램 ‘다 들어줄 개’를 시작했다. 캠페인 활동으로 어려움에 처한 아이들과 이들을 구하는 5마리 개들의 모습을 담은 유쾌한 영상과, 아이들의 마음을 위로해주는 가사를 담은 노래를 제작해 발표했으며, 아이들의 이야기를 더 잘 들어주기 위해 SNS기반의 종합상담시스템을 개설했다. 청소년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유튜브를 적극 활용해 홍보했으며, 교육부, EBS, JYP 등 청소년 파급력이 큰 단체와 협업해 캠페인이 청소년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제작한 영상은 약 600만뷰를 기록했으며, 14개의 언어로 108개의 커버영상이 제작되어 전세계로 확산됐다. 또한 음원을 듣고 마음의 위로를 받았다는 댓글이 이어졌다.

 

캠페인 기획 배경

국립정신건강센터에 따르면 소아·청소년 입원 환자 중 자살·자해 환자 비율이 지난해 46%에서 올해 54%로 늘었으며, 2015년 93명까지 줄었던 학생 자살은 2016년 108명, 2017년 114명으로 다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 등 한국 청소년들의 자해 및 자살이 심각한 수준이다. OECD국가와 비교해도 한국의 청소년 자살률(7.6명)은 평균(5.9명)보다 높은 수준이다. 청소년들은 성적이나 교우관계, 가정불화 등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만 약 8.7%의 청소년들은 고민을 이야기할 곳이 없다고 답해 고민을 나누고 해소할 수 있는 창구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되었다.(2018 자살예방백서)

본 캠페인 기획 당시 청소년 자살과 자해 문제가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사회적으로 ‘청소년 자살, 자해’라는 주제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하기를 꺼리고 감추려는 분위기가 대부분이었다. 이에 생명보험재단은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가 계속된다면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해결이 어려워진다는 판단에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인식개선 캠페인 ‘다 들어줄 개’를 처음 기획했다.

‘다 들어줄 개’ 캠페인은 진지하지만 지루하지 않고, 유쾌하지만 가볍지 않게 청소년 자살 문제를 공론화하고 함께 풀어보고자 했다. 많은 청소년들이 성적이나 교우관계, 가정불화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만 고민을 이야기하고 해소할 곳이 없다는 점에 착안해,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아이들이 어떤 이야기든 털어놓을 수 있는 소통 창구를 마련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문 저널 '매드타임스'는 아이보스와 콘텐츠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매드타임스(M@D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okiman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