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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창업] 오픈마켓상세페이지가 길어지는 이유

2012.06.05 10:19

내가게

조회수 18,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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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상세페이지가 길어지는 이유

 

요즘 오픈마켓상세페이지를 보면 예전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상품이 나열되고 점점 더 길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왜 오픈마켓상세페이지는 점점 더 길어지는 걸까요?

 

이 질문에 오픈마켓 판매 경험이 좀 되는 판매자라면 그 이유에 대해 몇가지 이야기 할 수 있을꺼라 생각됩니다.

요즘 오픈마켓창업시 중요하게 생각되는 부분 또한 바로 이 오픈마켓상세페이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G마켓 카테고리별 상위권을 형성하는 판매자들의 상품을 보면 상품구성 과 상세페이지 설명의 길이를 보면 놀랍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심한 경우 여성 후드 티 70종 택일, 여성구두 50종 택일과 같은 한번에 장황한 상세페이지를 보고 있자면 언제 이걸 다 봐야 하나 걱정부터 앞섭니다.

 

저희 내가게에는 오픈마켓 상세페이지에 대한 제작문의가 올때가 많은데요.

이렇게 오픈마켓상세페이지 제작시 상세페이지가 길어지는 이유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진행해야 하지 않을 까 생각이 들어 몇가지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내가게 상세페이지 제작대행 문의>

 

 

 

[오픈마켓창업]오픈마켓 상세페이지가 점점 더 길어지는 이유!

 

1. 오픈마켓 노출 방식의 변화

오픈마켓 상세페이지가 길어지는 가장 큰 이유는 오픈마켓의 노출 방식의 변화입니다.

옥션의 기본적인 노출방식은 마감임박순이었습니다. 가능한한 많은 상품을 리스팅하고 매일 다른 시간대에 종료가 되게 하는 방법이 최대한의 노출을 만들어 냈고, 나름대로 공정한 노출을 기대 할 수 있었기에 수많은 초보 상인들이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도 했 었습니다.

그러나 급속하게 성정한 G마켓은 고정가 판매로 시장 대세로 자리 잡으며 급격히 변화했습니다.

 

G마켓의 기본 노출 방식은 인기 상품순이었으며 이로 인해 경쟁력을 갖추고 규모의 경제를 이룬 대형 판매자들 중심의 시장으로 재편되어 가면서 다수의 등록 상품보다는 소수의 상품 리스트에 구매를 집중시켜 카테고리에서의 노출을 끌어 올리는 것이 가장 중요해 젔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더욱 가속도가 붙게 만든 것은 다양한 옵션 선택 방식과 추가 옵션 금액의 설정이 가능해 지게 되면서 부터입니다.

이제는 한개의 상품 페이지에 수십가지의 상품을 보여주는 방식을 통해 여러개의 상품으로 분산되었을 구매 수량을 한개의 상품 페이지로 집 중해서 최대한 상품의 인기도를 끌어 올려야 하게 된 것입니다.

 

이로 인해 수십가지의 타입별 상품들을 한개의 상품 페이지에 넣다 보니 상품 상세페이지 설명은 점점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2. 오픈마켓 광고 비용의 비약적 증가

오픈마켓 상세페이지가 길어지게 된데 있어 광고 방식의 변화와 이로 인한 광고비의 급격한 상승 역시 그 이유로 꼽고 있습니다.

예전의 상품 등록 비용은 무료 또는 1~2천원 수준의 가벼운 등록 비용에 부가 옵션으로 2~4천원 정도의 공동구매나 프리미엄 등록 등 큰 부담이 없는 방식 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나가는 비용이 작은 것은 아니었지만 100개의 상품에 3,500원 정도의 부가 옵션을 사용하더라도 35만원 정도면 충분했기에 상품등 록 수량을 늘려 나가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작년을 기점으로 키워드 광고와 카테고리별 광고등이 부각되면서 광고 비용은 비약적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이제는 한개의 상품 페이지를 띄우고 노출 시키는데 수십만원이 소요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십개의 상품을 모두 광고를 걸고 노출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해젔습니다.

 

이제는 최적의 카테고리를 선정해서 한개의 상품 페이지만을 등록하는 대신 이 상품에 대한 집중적인 광고비 집행을 통해 노출을 극대화 시키는 추세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도한 광고비 부담이 70종 택일과 같은 엄청난 상품들을 기획하게 만 들고 상세 설명을 길어지게 만들고 있습니다.

 

 

3. 새로운 소비계층의 출현 : 빠져나가는 고객을 잡기 위한 노력

오픈 마켓의 가장 큰 소비 층인 20~30대 여성 소비자들의 소비 트랜드는 백화 점이나 대형마트, 대형 아울렛을 어려서부터 경험하고 성장한 세대입니다. 수십, 수백가지의 다양한 상품들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찾을 때까지 둘러보는 쇼핑에 익숙하고 다양한 구성의 상품들을 충분이 둘러보고 선택한 상품이 아니라면 구매를 선뜻 결정하지 않는 새로운 쇼핑 리더들은 자신의 눈 앞에 수십가지의 상품을 보여주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이 소비자들은 2~3가지의 상품을 보여주고 선택을 하라고 하면 그 중에 아무리 자신의 맘에 들고 자신이 원하던 상품이 있더라도 선뜻 자신의 선택에 확 신을 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소비 트랜드에 가장 부합하는 쇼핑방식이 오픈마켓이었습니다 .

수백 수천의 판매자들이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수만 가지의 상품을 클릭 몇 번 만으로 즐기며 쇼핑 할 수 있다는데 이들은 열광하였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소비자들은 오픈마켓의 수만은 상품들 속을 이리저리 헤치고 다니며 상품들을 구경하고 비교하며 쇼핑을 즐기게 된 것입니다. 하나의 상품을 보고 뒤로가기를 누른 후 목록에서 다음 상품을 또 클릭하는 이 소비자들을 자신의 상품에서 자신의 다른 상품으로만 이동하게 만든 상품이 바로 오픈마켓갤러리 였습니다.

판매자 상품을 연계하여 매출 상승을 도와주는 내가게 무료 오픈마켓 갤러리 보기>

오픈마켓갤러리는 뒤로가기 버튼를 누르지 않게 하고 판매자의 상품들만을 클릭해서 계속 볼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갤러리는 상품에서 상품으로의 이동에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었고 판매자들의 매출 증가에 큰 기여를 해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욱 좋아진 PC 사양과 네트웍 속도는 백스페이스(뒤로가기)를 누르지 않게 하기 위한 다른 방법들을 만들어 냈습니다. 판매자의 가장 큰 과제는 구매자가 내 상품에서 다른 곳을 빠져나가지 않게 하게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아예 한개의 상품 페이지에서 내가 팔고 있는 상품 30개, 50개를 모두 보여준 다면 굳이 쇼핑중인 구매자가 백스페이스(뒤로가기 버튼)을 클릭하지 않고도 충분한 상품들을 볼 수 있게 하는 데에 노력할 수밖에 없어졌습니다.

 

**

오픈마켓창업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오픈마켓의 변화와 온라인시장의 트렌드를 알아야합니다.

단순히 다른 판매자가 오픈마켓에서 상세페이지를 길게 하기때문에 따라하기보다는

그 원인을 알고 실행한다면 남들보다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지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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