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직이 읽으면 좋은 글 - 피터드러커 manage oneself
2017.03.10 15:32
좋아요 5
조회수 3,207
댓글 3
꼭 읽어야 할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아티클 중 하나인 Managing Oneself 라는 피터드러커의 글이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가 자신에 대해 정확히 알고, 일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며, 이를 경영학에 연결해서 설명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1999년에 나온 글이지만, 요즘 나오는 왠만한 자기개발 서적보다 더 핵심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글을 간략히 요약한 내용 입니다.
1. 우리는 전래없는 기회의 시대에 살고 있다.
물론 이제 개천에서 용나는 시대는 지났다고는 합니다. 하지만, 과거 농부의 아들은 농부가 되고 공작의 아들은 공작이 되는 시대와 비교해 볼 때, 비교적 자신의 전문성을 키우고 성공할 수 있는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기회를 어떻게 살릴 것인가?
지식근로자로써 자신의 전문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커리어를 가지는 방법은 무엇인지 설명합니다. 이에 관한 대답이 바로 ' 너 자신을 경영하라' 입니다.
3. 나 자신을 잘 경영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소크라테스가 말했듯이, 나 자신을 알아야 합니다. 이 글의 내용은 대부분 자신이 지식근로자로 살아갈 때 자신의 어떤 부분(내부역량)을 알아야 하는지에 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 What are my strengths?
나의 강점은 무엇인가? 정말 어려운 질문 입니다. 내 강점은 이것이요. 하고 자신있게 말하는 사람도 많지 않고, 그것이 경쟁환경에서 참인지는 모를일 입니다. 자신의 명백한 강점을 알면 그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지식 서비스 분야에 진출하면 됩니다.
피터드러커는 자신의 강점을 아는 방법론으로 피드백 분석(Feedback Analysis)를 말합니다. 자신이 하나의 프로젝트를 맡을 때, 그 기대 성과를 적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를 비교해 보는 것 입니다. 자신만의 착각이 깨지기 쉽습니다.
- How do I work?
나는 어떤 방식으로 일해야 가장 잘할 수 있나? 피터드러커는 가장 일반적인 2가지 방식을 설명합니다.
정보를 책과 같은 문서로 읽어야 잘 진행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사람대 사람으로 미팅을 해야 일이 잘 진행되는 사람이 있습니다.
(참 맞는 말 입니다.)
다음의 질문도 대답해 봐야 합니다.
다른사람과 함께 일할 때 (공동 프로젝트) 성과가 좋은가? 아니면 혼자서 일할 때 성과가 좋은가?
스트레스가 있는 상황에서 성과가 좋은가? 아니면 계획적으로 모든 것이 정해진 상황에서 일하기를 원하는가?
-What are my values?
당신에게 중요한 가치는 무엇입니까? 삶을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책임, 가치는 무엇입니까? 만약 조직의 가치가 당신의 가치와 일치하지 않는다면 성과를 내기 힘들어 질 것 입니다.
결론 : Where do I belong?
당신의 강점, 일하는 스타일, 중요한 가치를 알고 적합한 커리어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