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M, CPP, CPC, CPA, CPS - 광고비 산정 방식
광고의 비용은 ‘노출수’를 기준으로 책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신문 광고는 발행부수, 옥외 광고는 유동인구, TV 광고는 시청률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표면적인 기준은 다르나 따지고 보면 결국 광고의 노출수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디지털 광고는 이에 반해 조금 더 다양한 방식의 광고가 가능하다. 몇 가지 기준에 대해 알아보자.
1) CPM 방식 (Cost Per Mille)
광고 노출을 기준으로 비용을 책정한다. CPM은 1,000회 노출당 비용을 책정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CPM이 1,000원인 광고 상품이라면, 100만원의 광고비로 100만회의 광고 노출을 보장받을 수 있다.
CPM 방식은 매체사의 입장에서는 광고에 대해 노출까지만 책임을 진다는 의미가 된다. 광고 노출만 정해진 숫자를 보장해주면 그 이후 클릭 및 전환에 대해서는 광고주의 책임이다. 따라서 광고주의 입장에서 CPM 광고를 진행한다는 것은 광고 노출 자체가 목적인 경우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신차가 출시되었다는 사실을 알리거나, 게임이 출시되었다는 사실을 알리는 등의 목적을 지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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