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

쪽지

쪽지함

12월 2일 아이보스 비대면 제휴 모임 후기

2021.12.03 08:31

신용성

조회수 18,633

댓글 14

12월 2일 아이보스 비대면 제휴 모임 후기


어제 저녁에는 줌(zoom)으로 비대면 제휴 모임을 가졌었습니다. 약 40분 정도가 서로 자기 소개를 하면서 원하는 협업 내용을 이야기하고 다른 분들은 듣고 간단하게 질문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보스님들이 희망하는 협업/제휴 내용을 정리하면 대략 아래와 같았습니다.


* 좋은 대행사 만나고 싶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좋은 대행사 파트너를 만나는 것이 가장 큰 희망사항이었습니다. 광고주에 대해서 잘 알고 리드해줄 수 있는 대행사를 만나 동반 성장하고 싶다는 니즈가 컸습니다.


* 제품/마케팅 콜라보를 희망한다.

규모가 조금 있는 광고주의 경우는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다른 브랜드와의 협업을 희망하였습니다.


* 입점 업체 혹은 광고주를 찾는다.

플랫폼 서비스를 론칭하는 업체는 입점 업체를 찾고 있고, 광고 매체 비즈니스를 하는 곳은 매체를 이용할 광고주 및 광고대행사를 찾고 있었습니다.


* 분야별 협업을 원한다.

광고대행사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광고주를 찾는 니즈를 지니고 있겠지만, 그보다는 주력이 아닌 파트에서 다른 광고대행사와의 협업을 원하는 니즈가 컸습니다. 광고주가 요구하는 사항은 다양한데 그 모든 것을 갖추는 것은 힘든 일인 만큼 협업 시스템을 잘 갖추고 있는 것이 당연한 것 같습니다.


* 교류를 희망한다.

무엇보다도 아이보스에 참여하는 다양한 분들과 안면을 트고 서로 친해지는 계기를 가지고 싶어하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아이보스 참여자들은 특히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높으므로 인적 네트워킹을 통해서 배우고 교류할 내용이 많을 것으로 여깁니다.


코로나가 풀리면 모임을 재개할 것으로 생각하고 모임을 계속 미뤘더니 어느새 2년이 훌쩍 지나버렸습니다. 이제 곧 시작할 수 있겠거니 생각했는데, 오미크론의 등장으로 변수가 생겼습니다. 해서 이제는 더 이상 미루지 말고 비대면으로라도 시작하자고 마음먹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직급, 비즈니스 모델, 업종, 규모 등에 상관없이 모임을 진행하였습니다. 참여자들의 니즈를 확인한 후에 구체적으로 나눌 생각이었습니다. 해서 앞서 언급한 참여자들의 니즈에 따라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모임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 좋은 대행사를 만나고 싶다

=> 대행사 모집을 위한 광고주 니즈 발표회 형식의 비대면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이보스에서 대행사를 선정하고자 하는 광고주 3~4곳을 신청받아 선정합니다. 그리고 아이보스에서 대행사들에게 연락하여 이들을 청중으로 참여시킵니다. 행사 당일에는 광고주가 각각 10분 정도 발표하고 20분 정도 청중(대행사)으로부터 질문답변 시간을 가집니다. 행사 이후에는 대행사들이 광고주에게 제안하도록 합니다.


* 제품/마케팅 콜라보를 희망한다.

=> 이런 콜라보 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규모가 어느 정도 있어야 한다는 것이 전제인 것 같습니다. 해서 규모가 어느 정도 있는 브랜드 담당자 위주의 모임을 별도 구성해서 협업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입점 업체 혹은 광고주를 찾는다.

=> 광고주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솔루션, 서비스, 매체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새로 생겨나는 것들이 모두 광고주에게 유효한 것은 아니지만 그 중 일부는 의미 있는 성장을 이뤄 광고주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해서 새로운 마케팅 솔루션, 서비스, 매체들에 대해 아이보스에서 선정하여 광고주 및 광고대행사를 대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 분야별 협업을 원한다.

=> 광고대행사 임원만을 위한 모임을 별도로 만들어 협업 공간 및 대행사 운영에 관련한 다양한 내용을 교류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 교류를 희망한다.

=> 이건 좀 고민입니다. 비대면으로 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지 해서요. 코로나가 끝나면 오프라인 모임으로 해결을 해야 할지. 위의 내용은 분명한 주제가 있는 반면 이건 그렇지가 않아서 좀 고민스럽네요. 그래도 막… 해버릴까요? ㅎㅎㅎ 수다나 떨게? ^^;;


이상 어제 저녁에 있었던 제휴 모임에 대한 후기(?)였습니다. 쓰고 보니 좀 후기가 후기스럽지는 않습니다만 ㅎㅎㅎ 나머지 진행상의 디테일한 부분에 대해서도 보완할 점이 많을 것 같긴 합니다만 이런 부분은 참여자분들께서 댓글로 달아주시면 잘 참조해서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미담맨님 외 10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4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