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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지수 필수 CHECKLIST!

2025.05.16 15:58

펄포먼스

조회수 1,256

댓글 5

안녕하세요~!

아직도 많은 광고주 분들이 잘 모르시거나 물어보시는 경우가 많아

품질지수 관리 관련하여 CHECKLIST를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파워링크, 쇼핑 품질지수의 경우 내용이 거의 비슷하지만,


쇼핑에서 품질지수 1칸~3칸 정도로 안좋으신 분들의 경우

품질지수 4~5칸으로 만들 수 있는 편법을 좀 가르쳐드리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품질지수는 4칸이 부여되며, 최소 1칸부터 최대 7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품질지수는 클릭율, 전환율에 따라 변동되며,

한 칸당 클릭당 비용 즉, CPC가 약 10% 절감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CHECK 1: 매체 설정


아직도 매체 설정이 제대로 안되어 있는 광고주 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네이버 파트너 매체는 약 170개 이상으로 번개장터, 사람인 등 다양한 플랫폼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로 해당 매체들은 클릭을 받을 수 없는 위치에 광고가 송출되어

노출 수만 찍히고 클릭은 일어나지 않는 매체가 대부분입니다.


* 타사 한달 광고 데이터



재차 언급드리지만 클릭율이 품질지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클릭율... 처참하죠..! 이런 매체는 꺼주시고 광고를 집행해주셔야해요..!



잘 모르시겠다면, 해당 상단 4개 매체만 집행하시면 됩니다.


* 다음 매체 는 따로 분리해서 키셔도 되고 합쳐도 될 것 같습니다.

번외로 캐시워크 관련 매체는 효율이 잘나오더라고요! 꼭 따로 그룹을 빼서 한번 테스트 해보세요!



CHECK 2: 소재 및 확장소재


이건 대부분 마케터분들이 아실테니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1. 소재를 3개 이상 등록

 - 소재마다 클릭율, 전환율이 생각보다 크게 차이나는 현상을 자주 봄.

 - 계속 디벨롭해주면서 소재 업그레이드 하기

※ 동일한 조건 부여를 위해 그룹 세트 내 성과 기반이 아닌 동일 비중 노출


2. 확장소재 등록 필수

 - 시각적으로 광고 구좌가 넓어지는 것 뿐만 아니라, 자사 상품의 장점을 어필할 수 있음.



CHECK 3: 확장, 일치 및 제외키워드 설정


최근 개편된 내용들이죠.

그룹 세트 내 등록한 키워드를 확장시켜 노출, 아니면 등록한 키워드만 노출시킬건지 정하는 세팅인데요.

이게 문제가 좀 많습니다.


일치 키워드로 설정하여도 관련없는 유사한 키워드가 잡힌다는 것이죠.



그러한 키워드들도 해당 제외 검색어 섹션에서 제외가 가능합니다.

그와 동일하게 쇼핑에도 제외키워드가 있죠..! 동일하게 관여도 낮거나 효율이 안좋은 키워드는 제외해주시면 됩니다.


추후 쇼핑 세분화 세팅 관련해서 세밀하게 포스팅하겠습니다.




만약 위 체크리스트를 적용해도 이미 데이터가 쌓여 품질지수를 올리기가 어려운 분들 한정

품질지수 4칸~5칸으로 만드는 편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좀 귀찮은 방법이긴 한데,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품질지수는 새벽 시간대에 다시 변동이 됩니다.

그리고 기존 상품을 새로 등록하면 품질지수 4칸에 머물러 있습니다. 이 허점을 활용하는 편법입니다.


매일 아침 6시 정도마다 상품을 새로 등록하는 것이죠.

이렇게 2~3주 정도 진행을 하면 상품을 새로 등록하지 않아도 다시 품질지수가 4칸으로 유지됩니다.


저도 실제 여러 업체 진행해본 결과 대부분의 업체는

위 과정을 통해 품질지수가 6칸, 7칸은 아니더라도 4칸~5칸 정도는 돌아오더라고요!


방치되고 있는 계정의 품질지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올리긴 쉽지가 않더라고요 ㅠㅠ


더 나아가 타 배너광고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같은 다른 요소들도 역시 품질지수에 관여를 하지만,

그 외로 품질지수 보장, 무조건 올릴 수 있다는 음... 사기일 거라고 예상을 합니다! 


해당 글 참고해서 검색광고 품질지수 관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더 좋은 꿀팁들이 있으면 댓글에 공유해주세요~

광고 집행하시는데 다른 분들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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