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2025년 4월, 매체력과 미디어 이슈 정리

2025.04.29 12:12

김매니저

조회수 487

댓글 0



인크로스 <2025년 4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에 따르면, 포털 부문에서는 ChatGPT가 7개월 연속 매체력 상승을 이어갔습니다. 동영상 부문에서는 틱톡이 전월 대비 15.07% 매체력 상승을 기록했고, SNS 부문에서는 X(구 트위터)가 매체력 상승과 함께 3위로 복귀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는 지메일이 14.48% 상승했으며, 게임 부문에서는 쿠키런 킹덤이 13.54% 상승하며 순위를 유지했습니다.

음악 부문에서는 플로가 4.95% 상승해 3위로 복귀했고, 도서 부문에서는 탭북이 42.92% 상승하여 2위까지 올라섰습니다. 웹툰/웹소설 분야에서는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웹툰이 각각 6.60%, 8.99% 매체력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전자상거래 부문에서는 알리익스프레스가 전월 대비 6.53% 상승하며 4위로 올라섰고, 숙박/여행 부문에서는 트립닷컴이 23.29% 상승했습니다. 구인/구직 부문에서는 사람인이 32.12% 매체력 상승을 기록하며 1위로 급상승했고, 스포츠 부문에서는 KBO STATS가 시즌 시작과 함께 매체력이 2600.83% 급상승했습니다.

인크로스 <2025년 4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에서는 스레드(Threads)의 성장이 주목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OS 기준으로 스레드는 1년 새 순 이용자 수가 139.1% 증가했으며, 2025년 1월부터 미국과 일본 시장에서 광고 테스트를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케이티나스미디어 <이달의 미디어 상품 소식>에서는 네이버의 PC홈 전면광고 상품 출시와 구글의 YouTube 2025 KBO 패키지 출시 소식이 소개되었습니다. 이어진 <디지털 미디어&마켓 이슈>에서는 네이버가 AI 기반 요약 검색 서비스인 'AI 브리핑'을 도입하며 구글과의 AI 검색 경쟁을 본격화했다는 내용이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숏폼 시청 이용 편의성 강화를 둘러싼 플랫폼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마켓 이슈에서는 챗GPT-4o의 이미지 생성 모델 출시와 함께 멀티모달 AI가 부상하고 있으며,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한국 사업 확장 전략도 본격화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또한 네이버 지도와 티맵이 단순 내비게이션을 넘어 차량용 AI 에이전트로 진화하고 있다는 변화도 소개되었습니다.

특히 숏폼 콘텐츠 소비 패턴에 대한 분석이 주목됩니다. 한국인 1인당 숏폼 앱 사용시간은 OTT 대비 약 7배에 달하며,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하루 2시간 이상 숏폼을 시청하는 Z세대 비율이 매우 높았습니다. 숏폼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유튜브는 쇼츠 조회수 집계 방식을 영상 시작 즉시로 변경했고, 메타는 인스타그램 릴스에 2배속 기능과 검색 기능 강화 계획을 밝히며 대응하고 있습니다. 

광고 전략 수립이나 매체 집행을 준비하고 있다면 아래 리포트 내용을 참고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저장해두시고 필요할 때 꺼내보세요.

[인크로스] 2025년 4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

[인크로스] 2025년 4월 매체력 평가 리포트

[케이티나스미디어] 미디어 원시트 (2025. 04)

[케이티나스미디어] 디지털 미디어&마켓 이슈 (2025.04)

[케이티나스미디어] 디지털 미디어 광고 상품 이슈



함께 보면 좋은 내용

넥스트커머스 미드이어, 글로벌 K브랜드 시대

트렌드마케팅AI숏폼미디어
목록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김매니저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