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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로 광고 트래픽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28일 기준 클릭 90만)

2025.04.29 02:16

서치나인SEO

조회수 413

댓글 3

SEO 컨설팅을 하면서 아이보스에서 여러가지 글도 많이보고 해외저널도 보며 많이 배우고 무엇보다 테스트를 정말 많이 하고 있습니다.

수 많은 SEO에 대한 공식, 방법 등 글이 많지만 글쎄요.
검색엔진최적화를 한다는 점에 있어서 공식이라는 것이 과연 있을 지 개인적으로는 조금 의문입니다.


1년 전엔 네이버에서 반년 넘게 볼륨은 낮음에도 불구하고 인바운드가 잘 들어오던 키워드가 한 순간에 내려가면서 이게 무슨 날벼락인지 수백 개 키워드를 검색하면서 사이트 하나하나 분석해보기도 했고 브랜드 키워드를 검색했는데 이상한 어린이 공시가 뜨는 순간 네이버에 엄청나게 항의를 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다 부질없는 답변으로 돌아왔지만..)

그래도 4월9일, 네이버에서 공식적으로 검색랭킹시스템 개편을 위한 A/B 테스트를 시작한다고 하여 꾸준히 지켜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에 제가 체감하기론 큰 변화가 2번 정도 있었던 만큼 지금 가장 모니터링을 적극적으로 해야할 때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럼 네이버에 대한 사담은 이 정도로 하고, 본격적으로 구글 SEO에서 광고 만큼의 효과를 낼 수 있을 지에 대해 인증을 포함하여 적어보고자 합니다.

AI가 발전됨에 따라 AIO, AI브리핑, SGE, AEO, GEO 등 컨설턴트 입장에서도 이게 뭔 갑자기 여러 단어가 나오냐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아직 국내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테스트가 심도있게 다뤄지고 있진 않다 생각했습니다. (물론 표면 상으로 말이죠)

바로 " 디스커버"인데요.

디스커버 그거 뉴스나 커뮤니티 사이트만 뜨는거 아니냐?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봤지만 반년정도 디스커버 테스트를 해본 입장에서 인사이트를 전달해보면 일반 홈페이지에서도 뜰 수 있고, 심지어 전략만 잘 세우면 상품페이지도 노출시켜 하루에 수 백의 클릭을 얻을 수도 있는 아직까지 잠재 가능성이 높은 구좌라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구글에서 디스커버를 데스크톱으로 확장한다는 발표까지 하면서 해외는 이미 SGE와 더불어 디스커버에 대한 여러가지 테스트 사례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것 같은 요소 몇 가지를 정리해서 전달드려봅니다.
1. 디스커버는 일반적인 검색엔진최적화 접근방식과 같은가?
→ No, 디스커버는 적어도 제 경험 상 백링크라던지, 트래픽, 해딩태그 등 요소로 접근하지 않습니다.

2. 그럼 무얼해야하냐?

→ 구글 검색결과페이지에 "구글 디스커버"라고 검색하시면 구글에서 권장하는 테크니컬적인 접근으로 4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일단 이 부분을 먼저 적용시켜놓는 것이 디스커버 노출의 시작이라 볼 수 있죠.
3. 핵심은 콘텐츠와 노출되는 사이트 분석에 있습니다.

→ 다만 기존과 같이 경쟁사를 분석한 것을 바탕으로 쓰는 글쓰기 방법으로는 디스커버에 노출되는 확률이 현저하게 떨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적어도 제가 경험한 것에 의거한다면 말이죠) 설령 된다하더라도 클릭과 노출 수에 대한 고점이 얼마나 높을 지는 개인적으로 긍정적으로 생각하진 않습니다.

4. 대형 사이트들만 노출될 수 있는거 아니냐?

→ 대형 사이트가 아니어도 됩니다. 도메인 AGE? 그렇게까지 크게 필요 없습니다.

지금 테스트하고 있는 콘텐츠들을 취합 및 정리를 하면서 느낀 건 산업군에 따라 전략적으로도 쓰일 수 있겠다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미 디스커버를 테스트하시는 분들이라면 인증 이미지를 통해 더 나은 성과가 있다면 서로 인사이트를 나누면 좋을 것 같고, 디스커버에 대해 처음 알게 된 분들은 축하드립니다.
SEO의 새로운 영역에 발을 들이게 되셨습니다.


SEO는 테스트의 연속이고 퇴고 퇴고 최적화 모니터링의 연속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이렇게 해왔고 앞으로도 SEO를 대하는 건 변함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앞으론 아이보스에 제가 경험한 구글 SEO에 대해 하나씩 적어나가보고자 합니다.


궁금하신 점은 공유드릴 수 있는 한에서 공유드리며 문의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

그럼 인증 이미지를 마지막으로 남기며 이만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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