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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와 게임회사의 콜라보 마케팅, 왜 주목받을까?

2025.04.15 14:39

종합광고실행

조회수 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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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콘텐츠 마케팅 전문 광고대행사 (주)헤이브 입니다.


요즘 마케팅 트렌드 중 가장 핫한 키워드는 단연 ‘콜라보(Collaboration)’입니다. 특히 브랜드와 게임회사의 콜라보는 단순 이벤트를 넘어서, 브랜드 경험을 확장하고 새로운 팬층을 확보하는 핵심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게임 콜라보, 어떻게 진행될까?


브랜드와 게임사의 협업은 단순히 “게임 안에 광고를 넣는” 수준이 아닙니다.

유저들이 실제로 ‘즐기고, 소유하고, 자랑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구현되며, 몰입도와 충성도를 동시에 끌어올립니다.


대표적인 콜라보 형태


인게임 스킨 출시 - 브랜드 로고/의상이 게임 캐릭터에 입혀짐

미션형 이벤트 - 브랜드 관련 미션 수행 시 보상 지급

한정판 굿즈 - 게임과 연계한 실물 제품 출시

매장 연동 - 오프라인 매장에서 QR 찍고 게임 리워드 받기


성공 사례 분석


1. 나이키 × 포트나이트

게임 내 ‘에어 조던’ 스킨과 미니게임 출시

유저 사이에서 엄청난 입소문 → Z세대 브랜드 호감도 상승


2. 스타벅스 × 리그오브레전드 (중국)

LoL 챔피언별 메뉴 출시 + 굿즈 증정

실제 매장 유입 증가 및 SNS 바이럴 성공


3. 롯데리아 × 배틀그라운드

콜라보 세트 구매 시 게임 스킨 제공

젊은 고객 유입 + 매출 견인 효과


브랜드 입장에서 콜라보 마케팅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젊은 세대에게 ‘힙한 브랜드’로 인식

기존 고객층보다 더 넓은 팬덤 확보 가능

SNS 확산 및 콘텐츠 생산이 용이

디지털 경험을 통해 오프라인 유입까지 유도


게임 콜라보는 단순히 “광고 채널 하나 더 뚫자”는 전략이 아닙니다.

세계관 + 팬덤 + 상호작용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감정적 충성도를 높이는 강력한 브랜딩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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