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근육돌이 입니다.
저도 독서 많이 하고 있다고
말씀드렸잖아요~ 독서 하면서
그 책에 있는 내용을 나는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라고 늘
사고하면서 읽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드려볼까 합니다
저는 이렇게 정리하고 거의
바로 바로 실행해보는 편이고
지금은 저희 리더 분들과 나눠서
빠르게 광고주 성과를 위해서
이렇게 실행해보자고 말하고 있습니다.
<책의 출처>
설득의 심리학 책 저자 : 로버트 치알 디니
설득의 심리학도 미쳤죠...ㅎㅎ
당신의 가격은 틀렸다 저자 : 김유진
특히 이책 추천 합니다.. 미쳤어요 ㅎㅎㅎ
하나의 책은 뭔지 기억이 안나네요 ㅎㅎ
3~4권의 내용이 여기 글에 담겨 있습니다.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심리학
상품평 작업할 때 이렇게 하자.
가짜 상품명을 90% 확률로 알아내는 과학적 방법에서 고안
자세한 내용이 없는 상품평 : 예를 들어서 믿을 만한 제품 리뷰는 제품의 패키지 상태 , 포징 상태 , 촉감 , 사용감 , 등 자세한 내용을 사용해야 한다.
나 라는 단어를 많이 쓰는 상품평 : 정직해 보이려 나라는 내가 이런 상품평은 가짜로 인식될 수 있음 , 나 라기 보다는 실제 제품에 대한 경험 위주로 작성
명사보다는 동사를 많이 쓰는 경우 : 명사를 잘 쓰고 동사는 최소화하고 진짜 감탄했던 부분에만 감탄을 넣고 긍정적인 내용과 동시에 그래도 아쉬운 부분도 살짝 언급해주면 실제 리뷰로 와 닿음
고객에게 호의를 먼저 배풀자.
제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팔 때 단순히 우리 제품이 뛰어나다 라는 것을 언급 하려는데 집중하는게 아니라 고객에게 좋은 것을 먼저 제시 또는 제공한다.
실 사례 : 고객들 설문 조사 시 1달러 또는 이익을 제공하면서 하는 경우 설문 조사율이 매우 높아짐.
어린이 장난감 가게 앞에서 예쁜 풍선을 아이들에게 무료로 나눠주니 , 가게 방문하는 고객들 중 풍선을 받은 고객들의 매출과 전환이 급격하게 증가함
우리 이커머스에서도 충분히 적용해 볼 수 있는 점이 , 온라인 상에서 , 무료 샘플 증정이나 , 무료 정보를 증정하는 구조로 광고와 판매 랜딩 전략을 짜 볼 수 있음
나쁜 경찰관 효과를 이용하기
착한 경찰관 역할은 범인에게 한없이 착하게 하며 회유한다. 회유전에 나쁜 경찰의 경우 매우 폭력적으로 범인을 대하며 협박하고 바로 이후에 착한 경찰이 , 감형이나 좋은 조건으로 갈 수 있게 도와주겠다고 회유하면 실제 법인들의 자백율이 매우 높아진다.
비슷한 제품이지만 하나는 비싸고 하나는 싸게 팔 수 있게 다른 브랜드 인 것 처럼 꾸며서 다양한 제품 중 1개의 제품이 제일 저렴해보이게 같은 제품으로 사이트를 4가지로 만들어 판매 하는 방법이 비슷하게 적용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착한상품 , 나쁜상품 전략 인 것이다. 노출되는 사이트는 사실 모두 우리 사이트인데 사업자가 다르지만 판매할 생각이 없는 2개 사이트를 더 만드는 방법도 고려 해봐도 좋을 것으로 보임
가장 인기 핫한 과 같은 추천 수식어를 붙인다.
쉐프 추천 메뉴 같은 방식으로 메뉴를 추천하거나 잘 보여질 수 있게만 만들어도 해당 메뉴 매출액이 30~40% 증가 하는 방식이다 온라인에서도 충분히 가능한 방식이다.
상품을 미백 전문가 추천세트 , 주름 완벽 정복 세트 추천 , 전문가 추천 주름 세트 , 이걸 써야 주름 다 잡습니다. 이 세트의 장점은~ 과 같은 멘트로 옵션에도 구성하고 , 상세페이지 에서도 추천한다면 고객들이 해당 옵션으로 많이 구매 하게 되는 고려를 많이 하게 될 것임
사회적 근거는 무조건 전문가를 쓴다고 되는게 아니다.
사람들이 공감하거나 이해 하는 대상이나 조건의 상태면 가능하다. 실제로 에너지 절약 캠페인에 전문가 박사가 나와서 에너지를 줄여라 보다는 , 이웃에서 에너지를 절약하려고 애쓰고 있고 그런 절약을 하게 되면 이만큼 절약이 된다는 이야기를 사회적 근거로 가져왔더니 절약율이 3~5배 이상 증가했다고 한다.
쇼핑몰에서 전문가 뿐만 아니라 000명이 만족했습니다. 같은 멘트나 혹은 구체적인 주름이 개선된 사람들이 몇 퍼센트가 만족했고 , 실제로 주름이 사라졌습니다. 같은 멘트도 사회적 근거로 쓸 수 있는 것이다. 사용한사람 95%가 00주름이 00% 사라졌습니다. 같은 임상 결과 근거로 사회적 근거를 어떤 대상들이나 조건을 부여할 수 있을 것 같다. 주름 때문에 고생하는 대부분의 40대 여성들이 00시술을 한다. 그 시술로는 회복 안되는 주름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같은 근거이다. 더 구체적일수록 사회적 근거는 강력해진다.
평수가 같은 집 , 원룸 , 24평형 같은 멘트도 사회적 근거가 된다. 그런 구체성도 부여 가능하다.
학생 모금을 할때도 학교 학생인척 한다던지 이런 방식이 먹힌다. 전문가만이 사회적 증거가 아니라는 이야기 이다. 여러분들도 사회적증거를 쓸 대상을 제품과 연결 지어질 수 있는 키워드를 확장해보자.
사회적 지휘 활용하는 방법 구체적인 요소들
복장으로만 해도 고객들은 지휘를 인식한다. 혹은 사람들이 인식하는 직업을 연상시키는 모습 이나 옷도 있다. 사회적 지휘의 대상으로 보면 대부분 진짜 전문가나 의사만 떠올리지만 사례에서 보면 이러한 부분도 된다고 한다.
소방관
경찰관
제복을 입은 사람
흰색 가운 입은 사람
은행원
전문 상담사
각 종 카테고리의 전문가
이러한 내용들을 확인해서 우리도 사회적근거를 꼭 의사나 , 전문가 만 쓰는게 아니라 , 30년 전통의 어떤 장인 이런 부분들을 많이 적극적으로 쓰고, 응급실 간호사 이런 식으로 뭔가 그 상황이 떠오를 수 있는 대상자를 쓰면 더욱 사람들이 신뢰하고 설득이 되버린다.
리뷰 점수는 4.2~4.7이 오히려 신뢰를 준다
5점인 리뷰는 사기라고 생각한다. 최적의 점수는 4.2에서 4.7 이라고 한다. 적절한 리뷰 점수를 통해서 전환율이 얼마나 달라지는지 체크도 필요 해보인다. 확인된 구매자가 더 많을수록 좋다는 평이 있는데 이건 사실 한국에서는 네이버페이 구매자 같은 역할으로 보인다. 네이버의 신뢰성 그리고 네이버 페이 구매 리뷰는 조작이 안되거나 네이버에서 보장하겠지 라고 생각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설득할 때 온라인 쇼핑몰에서 우리의 단점을 이야기하고 강력한 장점 같이 말한다
모든 제품은 완벽할 수 없다는 것을 이미 고객들도 알고 있고 단점과 실수에 대해서 말을 어느정도 하고 그러한 단점을 극복 할 만한 강력한 장점을 같이 언급하면 설득의 힘이 더 강력해진다. 광고 소재에서도 마찬가지 일 것으로 보인다.
한정수량 효과는 확실하다
한정 수량의 경우 어떻게 한정이냐를 더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 숫자가 줄어들면 더 비싸게 팔린다고 한다. 근데 우리는 진짜 한정이 아니기 때문에 그럴싸한 한정수량을 만들어야 한다. 매일 몇 개이상 만들지 못해서 죄송하다는 멘트나, 고급 원료를 어떤 특수한 구조로 사용해서 만들다 보니 기술적으로 얼마 만들지 못한다 던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고 권위를 느낄 수 있는 한정수량이 필요하다.
AB테스트 6700건 이상 해서 나온 6가지 온라인 설득 규칙
희소성 : 재고가 모자란다.
사회적 증거 : 가장 인기 있고 유행을 타고 있는 제품을 설명한다.
급박성 : 시간 제한을 이용한다 , 초 읽기 시계도 동원한다.
양보 : 할인을 제공하여 방문객들이 사이트에 머물게 만든다.
권위 전문지식 : 방문객들에게 권위를 느낄 수 있는 대상이 설명하거나 권위가 있는 상품과 비교한다.
호감 : 환영을 한다. 고객들이 들어 왔을 때 긍정의 메시지를 준다. 변화할 수 있는 기대와 여기 접속 함으로 써 얻는 이익에 대한 환영
공개적인 입장 정리를 통해서 취소를 줄인다.
우리는 얼마를 해낼 겁니다 라고 모두에게 공표하는 일은 실제로 그 일을 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있다. 그래서 제품에서도 효과에 대한 희망의 메시지를 넣는다면 그것이 될 것이라고 믿게 만들 수 있다.
예약이나 취소를 확인하는 것을 식당에서 “예약이나 취소가 있다면 연락 부탁드립니다” 라고 말하는 것보다 “예약 변경이나 취소를 원하시면 미리 전화를 주시겠습니까?” 라는 멘트로 바꾸자 10% 급감했다고 한다. 우리도 이러한 방식으로 예약구매 할 때 멘트나 메시지를 쓸 수 있을 것 같은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힘들게 얻은 것과 자발적 선택을 하게 하는 메시지를 만들자
사람들은 쉽게 얻은 것의 가지치를 낮게 평가한다. 무료 자료를 줄 때에도 어느정도 허들과 입력사항을 구조화 하면 사람들은 자료를 더 소중하게 여긴다. 쇼핑몰 판매 에서도 동일한 효과가 나올 수 있을 것 같다.
낮은 공 던지기 전략 비슷한 옵션구조를 만들어보자
자동차를 판매하는 사원이 터무니 없는 가격을 제시하고 그 가격으로 구매한다고 시작하면 계약서 쓰는 과정에서 700만원의 옵션이 붙어야 에어컨이 된다고 하면서 3000만원 짜리 차를 2100만원에 말해두고 마지막엔 결국 3000만원에 결제하게 만드는 형태
물론 옵션에서 사람들이 이것을 이해하고 잘못된 것을 감지 못하도록 옵션을 3가지를 만들고 위 예시처럼 , 1개 옵션이 비합리적으로 보이게 하고 3개 묶음이 매우 합리적인 것 같은 가격 옵션을 제시해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연대감을 만들 수 있도록 해본다.
우리 라는 단어 ,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퍼널이 있으면 더 좋긴하다. 톰프로그램 카페 같은 요소 그러나 이런 것을 광고 하는 과정에 우리가 만들 수 없으니. 광고 소재 단에서 영상 소재는 우리라는 이 광고를 보는 사람과 광고에 고민하는 대상자 , 그리고 이런 고민을 많이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를 이야기해주고 소속감과 유대감 통한 공감의 상황을 통해서 신뢰를 쌓아 판매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광고 소재에 적극 써보자.
광고컨텐츠 이렇게 만들면 좋지 않을까 2탄
네이밍을 새롭게 해서 팔아본다.
예시)
특설렁탕 > 고기듬뿍 설렁탕 : 고기 듬뿍이라는 메시지로 고객의 니즈 파악한 저격
호주소 > 호주청정우 : 호주의 드넓은 초원을 연상시킴 사회적 통념
아래와 같은 예시
대리운전 > 운전대 놓고 싶은 날
어꺠통증클리닉 > 어깨만만세
호흡기전문 > 숨편안한
네이밍을 하고 그 네이밍에 블로그 나 바이럴 작업 혹은 우리 제품이 검색 후 잘 노출될 수 있게 설계하는 것도 필요하긴 하지만 , 네이망 자체로 후킹도 가능하고 고객들이 궁금하게 하고 검색이나 구매로 이어 질 수 있는 요소로 이어진다.
카피 작성시 재미있고 위트있는 네이밍을 꼭 생각하면서 운영해보자
쉽게 말하는 카피를 작성하자.
사람들이 다 알겠지 이 용어도 몰라 같은 지식의 저주에 빠지지 말고 정말로 광고 소재에서 쓰는 표현이나 단어들 같은 경우도 초등학생 5학년 이하 정도도 3초안에 이해 할 수 있게 풀어서 카피와 내용 전달이 된다면 더 쉽게 이해하고 성과가 나오는 컨텐츠로 성과가 좋아지게 됩니다.
제품의 가치를 설정하는 카피를 설명을 만들자.
스위스에서 만든 차 vs 터키에서 만든차 = 스위스 승리
독일맥주 vs 일본맥즈 = 인식은 독일맥주 , 실제 소비는 일본맥주
멕시코 삼겹살 vs 국내산 삼겹살 = 누가 비쌀까? = 국내산 삼겹살
근데 멕시코산이 오히려 운송비부터 다양한 비용이 더 높을 텐데 왜 국내산이 더 비쌀까? 인식의 차이 우리 나라 사람들의 국내산 이라는 국내에서 파는 식료품이 더 신선하고 건강한 재료 일 것 으로 인식함
고객과 의 상담이라는 단어를 쓰면 그냥 상담인데 이것을 가치로 전환 시키는 방법이 있음 고객과의 상담을 이렇게 아래 와 같이 표현하면 된다.
김장김치 라는 노력과 수고가 많은 음식으로 인식 그리고 붕어빵이라는 틀어 넣고 만드는 음식 과 같은 것이 아니라 한명한명에게 최적화된 상담을 제공한다는 이야기 그것을 통해서 어떤 가치를 느낄 수 있는지 인식을 변환 시킬 수 있습니다.
광고 카피 에서도 충분히 작성하고 누군가에게 전달 할 때 진정성을 높일 때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향수도 뿌린다 라는 가치보다는 입는다 라는 표현을 하면 가치가 입는 것은 재사용이 가능하다 라는 의미로 사람들에게 가치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
종이컵에도 가치 부여가 가능하다 . 종이컵에 태워먹거나 따듯하게 겨울에 차를 먹을 때 그 따듯한 온기 와 분위기 그리고 그 밖에 보이는 풍경 까지 녹인다면 새로운 가치의 종이컵이 된다.
최초의 인식을 가져오자.
1950년도 디자이너의 정신을 계승 했다고 하면서 = since 1950 하기
인삼 씻는 알바 30년차 = 인삼 씻는 선생님 30년 경력
이 바닥에서 유통 밥만 20년 먹었다 라는 말이 사람들에게 신뢰를 준다.
초코파이도 과자인데 = 5일간 숙성과정을 통해 출고된다 = 과자 이상의 가치
포카칩 = 그동안 들어간 감자 수량 18억개를 강조 = 과자가 아닌 농산물로 인식
중앙고속 고속버스중 가장오래된 곳 보다는 1971년 경부고속 개통과 함께 했다 역사적 사실을 더 반증하고 근거로 제시한다.
갤럭시 아이폰 케이스 재질을 = 그냥 실리콘 이나 금속이라고 하는게 아니라 = 우주선 재료로 쓰인다 슈퍼카 재료로 쓰인다 등등으로 표현시 몇십억의 가치 인식
그냥 쌈밥장 x , 여덟가지 한약재를 넣어서 만든 특재 쌈밥장
OB 맥주는 독일 빌헬름 4세가 1516년에 발표한 맥주의 기반으로 두었다고 해서 독일식 맥주라고 가치를 줌
이렇게 가치를 전달 할 대상을 이식을 정할 떄 누구나 사회적으로 인식하고 인정하는 그리고 우리의 타겟이 공감하고 교육으로 인해서 마음속에 무의식에 자리잡고 있는 대상이면 더 강력한 가치를 제공 할 수 있다.
현실에 대한 지금 현실을 두려움으로 잡고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팔기
건강이나 지금 돈을 버는 방법 과 같이 계속해서 앞으로 살아가는데 화두가 되는 주제들 꾸준히 무슨 일이 있었던 사례가 있는 요소들을 언급하면서 고객들이 스스로 답을 내리게 만들 수 있다.
하나의 예시는 경제 문제관련해서 우리의 자산이 늘어날 확률에 대해서 시대적 사건과 엮어서 이해하고 납득하게 만드는 과정의 글을 쓴 것
두번째는 사람이 언제 죽는지 수명에 관련된 건강에 관련된 이야기를 여러가지 학술과 실제 의학적인 근거를 두면서 나이가 들면 몸 관리가 어려워 지는 부분을 언급하면서 납득 시키기
결국 사람들이 납득할 수 있는 스토리를 연계하고 설득이 가능함
당뇨 , 고지혈증 , 혈압 문제 같은 문제를 위와 같은 방식으로 광고 소재를 만들어서 풀어가면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궁금해 하다가 결국 아~ 나는 이게 필요했구나 하면서 스스로 답을 내리고 결정할 수 있게 정보를 정리해서 전달 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 된다.
미래 에 생길 것 같은 내용을 차례차례 머리속에 그려주고 그것을 해결 하는 방법을 우리가 가지고 있음을 암시적으로 이야기 해주면 결국 그것에 대한 결정을 고객이 스스로하고 결제를 하게 되는 방식 MBTI 방식으로 보면 S 인 사람에게는 안먹히지만 N인 사람에게는 엄청나게 상상력을 자극해서 무조건 공포나 , 두려움을 발생시켜 구매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실험을 무조건 해보면 좋은 스토리텔링 방식이다.
중국산도 좋게 만들 수 있는 “눙치기”
사람들의 인식이 중국산은 안좋다 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우리 나라 사람은 대부분 그렇다. 그러나 이 말을 조금만 변경하면 매우 좋은 재료 처럼 보여질 수 있게 가능하다.
BC823년경 00황제가 오랜기간 장수 했는데 그 000지역에서 나는 000재료를 굉장히 즐겨 먹었고 중국에 그 토양과 환경이 000을 재배하는데 최적화 되어 지금 까지도 전세계에서 최고의 품질로 인정 받는 것이 000지방에서 나온 000이다 라고 하면 중국에서 나온게 아니라 결국 엄청 옛날부터 유명하던 지역의 아주 좋은 토양에서 자라난 식품으로 인식하게 된다.
수입산 고등어도 , 고등어는 세계 전지역을 왔다가 갔다한다 그래서 원산지가 크게 의미 없다 정말 좋은 고등어는 000수온에서 000먹이 지역에 있을 때 가장 맛있고 품질이 좋고 신선하다.
라고 말 할 수 있는 것이 눙치기 이다.
눙치기를 할 때 주의 해야 할 점은 비아냥 거리거나 , 부정적으로 인식 할 수 있는 요소들을 주의 해야 한다.
매복된 메시지 사용하기
오메가3는 혈관 건강을 혈액 속 기름을 녹인다는 주제로 광고를 많이 하는데 직접적으로 광고 하면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
그것을 우회하기 위해서 거북이 비행기 노래를 틀면서 심근경색 혈관으로 운명을 달리한 가수의 이야기를 , 간접적으로 “이 노래 듣고 있으니 춤추고 노래하고 건강해 보이던 사람들도 한순간이면 훅 갈수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 라고 우회해서 매복 메시지를 전달 하는 방법도 할 수 있다. 국내 연예인 아니라 해외 누군가 특정인물이나 혈관건강으로 건강을 잃어 사망하거나 운명을 달리한 사례를 가져와도 잘 먹히지 않을까 싶다.
이런식으로 어떤 대상을 떠올리게 하고 그 공포와 두려움이 당신에게 생길 수 있다 라는 것을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더라도 연상되게 해서 떠올리게 하면 사람들은 행동하게 될 수 있다.
고객의 소유욕 자극하기
고객들이 소유하고 싶게 만들게 하기 위해서는 시중에 깔린 제품에 서비스 보다 희귀 하고 많은 혜택 많은 격을 제공 해야하는 것이 필요함
Ex ) 10배를 넘어 100배
Ex ) 1,000을 넘어 10,000을 담았다
와 같은 소유욕을 자극 할 수 있는 다른 제품들과 차별 성을 강조 할 수 있어야 한다.
화장품의 경우 , 특정 성분의 수치를 차별화 되게 보여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000차원을 넘어선 000을 담다 라고 표현한다면 , 피부과 00시술을 넘어서 집에서 눈가 리프팅을 시술하다. 와 같은 격의 표현을 용한다면 확실한 격의 표현을 가져 올 수 있음
화장품 뿐만 아니라 , 건기식의 경우도 , 위고비 나 다이어트 주사 처바하는 의학적인 지식의 기반을 격의 가져 올 수 있음 , 다이어트약 처방 받지 말고 이제 000하세요 와 같은 표현 방식을 가져 올 수 있음
가격의 DNA 바꿔 상품의 가격을 받고자 하는 이유 만들기
기존에 제품을 그대로 있는 그대로 판매하는 것은 정말로 위험하다, 예를 들어서 우리가 돼지갈비를 판매한다고 하면 그냥 양념 돼지갈비로 팔면 잘 안팔린다. 그러나 특별 적외선 공법 돼지갈비 라고 해서 특별한 초벌을 통해서 고기의 육질이 더 연해 질 수 있을 거 같은 요소를 붙이면 그냥 가격이 아니라 새로운 상품 또는 더 나은 상품으로 인식한다.
김치찌개의 경우도 은주정이라는 단어를 넣고 , 대접밥과 쌈을 추가 함으로써 가격도 더 높게 받고 판매량도 더 급격하게 증가했습니다. 이커머스 쇼핑몰도 마찬가지로 새로운 구성을 바꾸거나 구성을 추가 할 수 있으니 이런 아이디어를 떠올려 봅시다.
새로운 상품으로 키워드 확장하는 사고 방법
기존에 있는 키워드를 조금 더 비틀어 보거나 새로운 방식으로 바라보면 더 고급 스러운 표현 방식이 있다. 가격을 높게 받기 위해서는 그런 시각의 접근을 확장하는 사고가 필요합니다. 아래와 같이 오프라인 매장의 예시입니다.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완전히 새로운 상품이 되는 것 , 그래서 더 높은 가격과 더 잘팔리는 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부추 무침을 , 부추찜이나 부추전으로 디벨롭도 가능하듯이 우리가 팔고 있는 상품에 어떤 시각으로 바라볼 지는 확장 해볼 수 있는 키워드 확장 방법입니다.
회주는 삼겹살집 , 샐러드 주는 헬스장 같은 선을 넘는 조건을 제시해야 사람들이 반응합니다.
이커머스에서는 새로운 상품을 개발 하는 것 은 우리 마케팅을 하는 회사 입장에서 광고주 제품을 바꾸는 것이라 불가능하나 , 저런 식으로 키워드를 확장해서 새로운 제품으로 느껴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주름 > 각 부위별 주름으로 > 부위별 주름을 시술과 연결 이런식으로 키워드 사고 확장 필요
항상 고객사의 제품을 바라 볼 때 그 제품 그대로를 바라 보지말고 그 제품이 가지고 있는 카테고리의 최상 , 최고 , 최고급 표현이 될 수 있거나 권위가 있는 곳이 어디 인지를 생각해서 확장하거나 , 혹은 시장 조사 단위에서 고객들의 반복적이 키워드를 찾아서 확장 하는 개념을 계속 바라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래 예시가 추가로 있습니다. 키워드 확장은 이런 식으로 하면 기존 제품이 완전히 새로운 제품으로 탈 바꿈 할 수 있으니 읽어보고 꼭 영감 받아보세요
3개 이미지를 확대해서 확인해보면 됩니다. 너무 좋은 영감이 떠오르지 않을 때 이렇게 키워드 확장을 해서 새로운 상품으로 포지션 할 수 있게 만들어보세요!! 물론 제품에 없던 요소를 넣으면 새로 만들어야 하니까 제품에 본질적으로 있는 기능이나 요소들로 키워드 확장해보세요!
가격이 시장 가격보다 비싸다고 주눅 들지 말기
가격에 비해서 시설이 좋습니다 vs 정말 좋은 시설인데 가격을 내려 놓았습니다.
표현 방식이 완전 차이가 있습니다. 같은 가격이라도 가치에 대한 격을 내려 놓냐 아니면 높이냐에 따라서 표현방식이 달라집니다. 5만원 짜리 화장품인데 , 너무 비싸지 않게 할인합니다 가 아니라 , 피부과 시술을 그대로 담았는데 이 가격에 드립니다. 라는 의미는 완전히 다릅니다. 그래서 가격의 격을 내리지 맙시다.
굳이 우리 상품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할인 멘트를 치지말자 입니다. 가치도 지키면서 싸보이게 할 수 있는 메시지 전달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격은 꺽으면 그걸로 끝이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가격을 더 지불할 새로운 이름 아이디어 만들 때 활용하기
아이디어를 할 때 제품이 가지고 있는 키워드를 확장합니다
이렇게 확장한 키워드를 통해서 우리가 더 살펴보고 강화 시킬 수 있는 것이 있는지 설정하면 됩니다. 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 요소를 강화 할 수 있는 거죠
1차로 연관 되는건 제품 키워드와 바로 연관되는 것 확장 2차로 확장은 1차 키워드의 확장 키워드를 상관 없을 수 있지만 연결 점 이 있는 키워드를 연결 하면 서 찾을 수 있습니다.
단순한 국수가 아니라 , 국수를 전골로 보여지게 팔 수 있는 겁니다. 1.2만원 짜리 국수에서 1.6만원 짜리 전골에 전골에 추가할 고기나 고명도 추가 가능한 상품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영감이 오시나요? 같은 화장품인데 다른 화장품 처럼 보이게하는 퍼포먼스 캔버스에서 나왔던 것 처럼 새로운 방향성에 대한 아이디어가 안나오면 이런식의 확장을 해봅시다~!
명사로 표현을 하되 동사 표현을 잘 설명해야 고객이 가치를 더 높게 평가한다
고객들은 제품의 그 자체의 명사도 중요하게 생각하긴 한다. 이커머스 고객들은 약국에 입정된 여드름 화장품을 좋아한다. 그러나 그냥 약국 입점 여드름 화장품이 아니라 여드름 화장품을 만드는데 까지 걸린 개발의 스토리 , 혹은 정성 , 고민 에 대한 스토리를 동사로 표현된 설명의 내용이 컨텐츠에 녹아들면 더 설득이 되고 신빙성을 느끼며 가격에 대한 거부감도 사라진다. 그래서 이커머스 영상 소재들의 설득율이 좋은 것 이다 그냥 제품을 이게 좋아요! 라고 표현하는게 아니라 그 안에 들어간 노동의 결과를 잘 풀어서 스토리 텔링 해보면 더 좋은 성과가 나올 수 밖에 없다.
디코이 가격 전략 구사하기
합리적인 선택을 할 것 같은 고객들은 정말 신기한 변덕과 비합리적인 선택을 많이한다.
그 이유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위 옵션과 아래 옵션 중에 어떤게 125달러가 많이 구매 되었을까? 보면 아래 옵션입니다. 신기한 중간 옵션이 의미가 없음에도 있음으로써 59달러 짜리를 구매 안하고 125달러를 선택한다는 것이고 125 달러 옵션 하나를 사라지게 하니 신기하게 59달러를 선호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이게 디코이가격 전략이라고 합니다.
예시 2개를 더 드리겠습니다.
정말 의미 없어 보이고 오히려 고객들에게 부정적인 피드백이 올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광고주 전략에 가격을 이렇게 설정해서 해봅시다
욕구를 활용해서 더 깊은 상품의 컨텐츠 메시지 만들 수 있다
제가 강의 할 때 항상 이야기 하는 욕구에 기반으로 보면 더 깊은 제품을 만들어 보는 단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예시들도 너무 좋은 예시라 보시면 많은 영감이 떠 오르실 겁니다.
매슬로의 5단계로 보는 같은 소주의 메시지를 이렇게 단계별로 정리 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 제품의 5단계 매슬로 욕구에 맞춰서 바라보는 관점을 정리하면서 강화 해보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예시를 아래와 같습니다
이런 예시들 보면 충분히 우리 이커머스 제품에도 입힐 수 있는 컨셉이 욕구 5단계 에서 기준으로 만들 수 있다고 봅니다.
9. 100원 상품 이렇게 활용하기
A + B = 9800원 할인입니다 가 아니라 , A + B = C 상품을 100원에 드립니다. 가 더 고객들에게 이익을 주는 것 처럼 표현 될 수 있습니다.
9900원짜리 상품을 올려두고 A + B 세트 구매시 100원에 주는 옵션을 만들어서 테스트 해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라면 100원 상품이 조금 이라도 매력적이면 구매 하지 않을까요? 플러스로 100원 할인 이라고 하면 , 100원 이라는 카피도 써 볼 수 있습니다.
하인즈 케첩 광고
하인즈케첩 광고에서 “하인즈 좀 건내줘” 카피만 쓰고 제품은 보여주지 않고 광고 했는데 성과 급성장 , 고객들이 상상하게 만들어서 계속 하루종일 머리속에 케첩 = 하인즈로 각인 시킴
활용방법 = “치킨먹을 때 000칭기세요” 치킨 제품이 녹아버리는 느낌 이미지 연출
다이어트 제품에 쓸 수 있을 것 같음. 00먹을 때 챙기세요
사람들의 머리속에 있는 키워드와 우리 제품이 연결이 된다면 자주 그 타겟이 보고 있는 상품이나 현상 , 일상 속에 메시지에 우리 제품이 연상되어 떠오르도록 카피와 그 이미지로 각인시키는 형태로 노출 시키며 판매 전환까지 이어 질 수 있는 컨텐츠로 제작 가능해보입니다.
단일 이미지뿐만 아니라 GIF 나 영상 15초 20초 짜리로 짤 형태로 여러 개의 제품과 연결해서 보여주는 방식도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품 자체의 패키지와 성능 특징을 장점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이 처해있는 상황이나 연결되는 키워드가 되는 제품의 모습과 함께 보여줌으로 써 고객들이 더 인식하고 구매 하고 싶도록 인지 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볼보 자동차 찌그러진 광고
볼보의 자동차가 찌그러진 채 광고 되는 이미지를 보여줌 , 범퍼와 뒷 트렁크는 찌그러 졌는데 내부 운전석 과 뒷 자석은 멀쩡하고 “볼보는 이렇게 설계합니다” 라고 이야기를 함
후라이팬 같은 내구성이나 코팅을 강조하는 제품에 쓸 수 있어보임
불에 타버린 부엌에서 후라인팬 손잡이랑 다 그을려서 타버렸는데 후라이팬 팬 부분의 코팅도 멀쩡하고 반짝 거리는 형태로 표현하면 임팩트 있어보입니다.
LG 냉장고가 토네이도 맞아서 날아갔는데 멀쩡하게 지상에 떨어져 있어서 대박이 났던 사례 처럼 광고에서 안전성이나 이런 부분 강조하거나 내구성 , 진짜 지켜야하는 부분을 잘 지켜낸다 라는 의미에서 부셔진 광고가 오히려 잘 먹힐 수 있어 보입니다
핸드폰 케이스나 , 워치 케이스 같은 것 에도 쓸 만하고 사람들이 소중하게 여기는 제품인데 파손의 위험이 있는 제품에 한번 써봐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고정관념 = 무조건 튼튼한 모습을 보여줘야한다 탈피해서 , 새로운 방식의 접근으로 보여주는 형태입니다.
Ex ) 날 없는 선풍기 , 먼지 봉투 없는 청소기 와 같은 형식
미국의 염색약 광고
미국의 여성 50세부터 50% 이상이 흰머리가 나는 사회적인 모든 여성이 대부분 격는 변화가 있음 이걸 그냥 염색하세요 하면서 제품을 보여주는게 아니라 , 이 여자는 한걸까 안한걸까 하면서 , 흰머리에 관련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말하는게 아니라 간접적으로 말하고 그 모습을 계속 지속적으로 보여주어 매출을 성장시킴
제품 자체를 보여주지 말고
탈모 앰플 남성 탈모 제품 등 다양한 여성 탈모 제품에도
10대 , 20대 , 30대 , 40대. 50대 , 60대 모습의 사진을 나열해두고 그냥 전후 비교가 아니라 세월이 지나도 이렇게 빼곡하고 풍성하고 멋진 머리를 가지고 있는 모습만 보여주고 이 여성이나 남성은 무엇을 한 것일까? 하면서 메시지를 준다면 사람들이 확실히 공감하고 이해하며 소비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세월이라는 간접적인 인식을 통해서 직접 비교가 아니라 사람들이 이걸 꾸준히 쓰면 이만큼 효과 좋다는 것을 인지하게 만들어 버릴 수 있음
나가노 시계 광고
나가노 시계 광고에서 , 이런 구절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식으로 감성적 카피로 사람들에게 시간이라는 각인을 잘 전달했습니다.
우리도 이런 식으로 시간의 개념으로 전달이 가능한 메시지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엄마에게 10년이라는 젊음을 선물했습니다.
같은 형식 또는 시처럼 표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는 젊음을 시간 단위로 파신다구요?
네 1ml 당1일의 시간입니다.
라고 하면서 흐르는 시적 표현으로 광고를 감성적으로 만들어서 엄마들, 이나 여성 타겟으로 광고를 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겨울에는 주름에게 젊은의 시간을 선물, 10년 젊어지기 등등 계절별로 표현가능
실패를 강조하는 방법
마이클조던 광고 9000개 이상 슛을 놓쳤다고 말하면서 그 실패한 이유가 쌓여 우리가 성공했습니다 라는 멘트의 광고가 있습니다.
화장품이나 , 혹은 , 음식물처리기 같은 광고 우리가 요즘 많이 하고 있는 광고 중에 실패를 끝으로 개선되어 제품이 그만큼의 시행착오로 인해서 만들어진 제품이니까 너무 효과나 성능이 뛰어날 것이라는 뒤 배경을 설명해주는 듯한 카피로 표현도 가능해보입니다.
93번의 개발 실패 그리고 94번째 완성된 이마 속 리프팅 주름 크림
몇번의 실패와 도전을 끝에 정말 너무 위대한 발견을 통해서 우리는 000을 해결하는 000솔루션을 찾게 되었습니다. 그 성분으로 우리는 00일 안에 00%이상 효과를 줄 수 있는 000 크림을 개발 했습니다. 이런 형태의 스토리텔링이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메시지 전달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스토리텔링의 힘을 더 디테일하게 잡아보는 것 혹은 새로운 스토리텔링을 입히는 것을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적표현으로 뷰티 , 건기식 제품 연상시키기
주름 화장품에 얼굴에 건조한 사막과 골짜기가 생겼습니다.
단 7일이면 촉촉하고 화사한 봄날이 옵니다. 이라고 이야기 하면서 화사한 얼굴을 같이 보여주는 방식으로 B&F를 좀 더 감성적으로 멋지게 표현 가능할 것으로 보임
임팩트 있는 카피도 충분히 만들 수 있을 것 으로 보임
무조건 직관적으로 기미 3일만에 다 뿌숩니다 , 삭제합니다 같은 카피도 좋으나 이런식으로 고객들이 인식하고 있는 살아오면서 교육된 부분을 건들여 주는 키워드 카피 연상되는 감성적인 워딩이나 , 간접 표현법으로 충분히 고객들의 설득이 가능 할 것으로 보임
고객들이 상상하게 만드는 카피를 만들어보자. 창의적인 카피!
생활에 있는 꿀팁을 보여주며 상기시키기
광고에 표현 방식을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생활 양식 또는 상식을 이용해서 그것을 지키기 힘든 것을 이용해서 이것만 하면 다 해결 되니까
보이는 것 처럼 000하는 방법 처럼 표현 하는 것이다.
Ex) 예시로는 아래와 같음
마른 기침이 안나게 하는 방법
매시간 따듯한 물 자주 먹는다
목도리를 한다.
가습기를 틀어서 습도 유지를 00한다.
전 부 하기 힘드시죠? 그냥 000하세요 00하나면 될걸요?
하는 방식으로 담백하면서
사람들의 상식속에서 해야하는 행동을 다 안해도 너의 문제를 해결 해 줄 수 있어 라는 식으로 전달해서 과대광고도 피하고 상식과 생활양식에서 써오기 때문에 사람들의 사회적 통념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많이 조사하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공부하시나요?
여러분들의 기획을 찾고 아이디어를 찾는 법도 공유해주세요!
위 책들 다 좋은데
2권은 책 제목이 생각이 안나네요 ㅎ;;;
이상...근육돌이의 독서일기 였습니다
여기서 찾은 아이디어만 잘 실행해봐도
너무 ~ 다양합니다
책을 사서 보시면 더 많은 인사이트가
샘솟으실 겁니다~!
컨텐츠 빙산의 일각 18가지
https://www.i-boss.co.kr/ab-6141-66096
GFA 40억 써본 영상 지면 + 피드지면
https://www.i-boss.co.kr/ab-6141-65146
사회적 통념 이용하기 GFA 에도 먹혀요
https://www.i-boss.co.kr/ab-6141-65169
피드지면 노하우
https://www.i-boss.co.kr/ab-6141-63586
현대인 무의식 이용하기 GFA 기획시 먹혀요
https://www.i-boss.co.kr/ab-6141-65101
리타게팅 제발 하지마세요
https://www.i-boss.co.kr/ab-6141-66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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