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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에서 매출 상승하는 상품명 최적화 방법: 키워드 전략

2025.02.13 13:45

농부임당

조회수 702

댓글 1

안녕하세요 농부임당입니다~!

이커머스의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소비자는 하루에도 수십 개, 수백 개의 상품을 스크롤하며 지나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쿠팡, 네이버 쇼핑, 11번가 등 수많은 이커머스 플랫폼에

 소비자가 상품을 클릭하게 만드는 첫 번째 요소는 무엇일까요?


바로 상품명입니다!


이제는 단순히 제품의 특징을 나열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수많은 경쟁 상품 속에서 고객이 내 상품을 선택하게 만들려면

검색 노출을 극대화하면서도, 클릭하고 싶어지는 상품명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매출을 높이는 효과적인 상품명 제작 전략을 소개합니다.


특히, 쿠팡을 기준으로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를 조합하는 최적의 방법을 알아보고

이를 활용해 더 많은 고객을 유입시키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상품명, 소비자와의 첫 인사


"안녕하세요. 저는 000입니다."


사람과 처음 인사할 때 이름을 밝히며 자기소개를 하듯이, 상품명도 소비자에게 건네는 첫인사입니다.

상품명은 고객이 처음으로 접하는 정보니까 신중하게 만들어야겠죠?!


AI 기반 상품명 생성 도구들이 등장하면서 자동화된 방식으로 상품명을 생성할 수도 있지만,

수동으로 제작하는 것이 여전히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소비자 행동 패턴을 반영하기 어렵다

: 고객이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는지, 어떤 표현이 더 직관적인지 등은 결국 사람들의 욕망과 욕구와 연결되어 있기에 사람이 직접 분석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2. 플랫폼마다 검색 로직이 다르다

: AI가 생성하는 상품명은 일반적인 키워드를 기반으로 하지만, 각 플랫폼의 트렌드와 검색 로직을 반영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에는 다양한 플랫폼이 존재하는데 그 중 요즘 가장 많은 브랜드가 사용하고 매출이 좋은 쿠팡 기준으로 다뤄보려 합니다.



쿠팡은 2024년 3분기에 10조 6,9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이처럼 빠르게 성장하는 쿠팡에서 생각보다 쉽게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상품명을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매출 올리는 상품명의 핵심은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 추출’입니다.

아래의 4가지 포인트를 체크해보세요!



1. 누구나 유입 될 수 있는 메인 키워드 추출


  1. 메인 키워드는 간단합니다.

    상품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소비자가 검색하는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상품명이 "삼초마을 난각번호 1번 유정란 계란"이라고 가정했을 때,

    가장 많이 검색될 가능성이 높은 단어"계란"입니다.


    즉, "계란"이 메인 키워드가 됩니다.


    그리고 메인 키워드 선정 방법은 다음과 같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1.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 선정

    • 네이버 데이터랩, 쿠팡 트렌드, 구글 키워드 플래너 등을 활용해 관련 키워드의 검색량을 분석한다.

    2. 소비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키워드 선택

    • 너무 전문적이고 복잡한 용어보다는 대중적인 단어를 활용해야 클릭률이 증가한다.



    2.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한 서브 키워드 추출


      메인 키워드는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서브 키워드는 고민되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그러나 서브 키워드야말로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핵심 요소입니다.


      서브키워드 설정 시 중요한 부분은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 하는겁니다.


      예를 들어, "계란"을 검색하는 고객 중에서는 특정 조건을 가진 계란을 찾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난각번호 1번, 동물복지 계란, 유정란, 무항생제, 자유방목 등 이러한 특성을 상품명에 반영하면

      더 확실한 구매 의도를 가진 고객이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여기서 갖고 있는 상품의 특별한 부분의 시장조사가 필요한데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라면 서브 키워드를 선정하는 시장 조사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제품의 특성을 나열

      • ‘동물복지, 유정란, 자유방사, 난각번호1번, 무항생제’ 와 같이 제품의 성분/특징 혹은 차별화 포인트를 하나씩 적어봅니다.

          2. 쿠팡에서 직접 검색하여 트렌드 분석

          • 각 키워드를 쿠팡 검색창에 직접 입력하여 인기 상품의 리뷰와 판매량을 확인합니다. 특히 검색 결과에서 리뷰 수가 많은 키워드를 우선순위로 선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 예를 들면, "유정란 > 난각번호1번 > 동물복지 > 무항생제 > 자유방목 > 자유방사" 순으로 리뷰가 많다면, 유정란, 동물복지, 무항생제 이렇게 상품명에 2~3개의 서브 키워드 포함해서 사용하는 것이 자체 테스트 결과 매출 상승에 큰 효과가 있었습니다.



          3. 특정 고객을 유입 시킬 수 있는 서브 키워드 활용법


          위와 같이 서브 키워드를 반영하면,

          다음과 같은 고객층을 동시에 유입할 수 있습니다.


          1. "계란"을 검색한 일반 소비자

          2. "특수란"을 검색한 프리미엄 소비자


          예를 들어, "난각번호 1번 동물복지 유정란 계란"과 같은 상품명을 사용하면 더 넓은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마트에서 일반 계란만 구매했던 고객도 이 상품을 보면서

          "난각번호 1번이 뭐지?", "유정란은 뭐가 다르지?" 라고 무지에서 관심을 가지는 상태로 관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는 상세페이지에서 추가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상품명으로 잠재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는 전략까지 세울 수가 있는 것입니다!



          4. 효과적인 상품명 구성 순서


          상품명을 작성할 때, 단순히 키워드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시선 이동 패턴을 고려한 배치가 필요합니다.


          • 시선 추적 연구 결과 (Eye-Tracking Studies)


          한국어 등 좌측에서 우측으로 읽는 언어 사용자들은 웹페이지나 문서를 읽을 때

          “F”자 모양의 시선 이동 패턴을 보인다고 합니다. (출처:NNG연구)


          브랜드명을 첫 번째로 놓는다면 브랜드 마케팅 효과까지 볼 수 있으며,

          확정적 키워드인 메인 키워드 경우에는 제일 우측에 놓는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왜 그러냐구요? 이미 해당 키워드로 유입이되어 보고 있는 소비자이기 때문이죠 !


          그래서 추천드리는 최적의 상품명 순서는

          브랜드명 > 서브키워드 1~3 > 메인키워드 > 용량(수량) 입니다!


          예를 들면 삼초마을 난각번호1번 동물복지 유정란 계란 40구 라고 상품명을 설정한다면,

          브랜드 인지도 상승 / 서브 키워드를 활용한 추가 유입 효과 /상품 검색 시 최적화된 노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에서 상품명은 가장 처음 보이는 시각적 요소는 아니지만,

          소비자의 첫인상이자 검색을 통한 매출 증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오늘 공유드린 방법을 활용해

          매출 상승에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상품명을 만들어 보시는건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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