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농부임당임니당~
숏폼 마케팅은 개인은 물론이고 기업이나 쇼핑몰 운영하는 사람들사이에서
필수적으로 진행하는 마케팅이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나 앞으로 각 소셜미디어에서 숏폼에 더욱 주력하겠다고 해서 그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숏폼을 시작하지 않았거나 시작은 하고 있는데 성과는 보이지 않아서 막막한 경험ㅜㅜ
다들 있으실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숏폼 영상 1개만으로 팔로워 1천명 이상 확보할 수 있었던 노하우를 바탕으로
단기간에 계정을 활성화 시키는 방법에 대해 공유해드릴까 합니다!
많은 노하우들 중 가장 직관적인 방법은 바로 ‘이벤트 콘텐츠’입니다.
요즘 흔히 보이는 콘텐츠 유형 중에 하나인데요~
‘000댓글 달면 000을 알려주겠다’ 라는 형식이 제일 많이 보이죠.
하지만 이 콘텐츠는 생각보다 효과가 미미합니다!
왜냐하면 시청자들은 눈에 바로 보이는 보상에 더 큰 반응을 보이고 참여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막연한 보상이 아닌 구체적이고 확실한 보상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00맛집을 운영하는 사람이 이벤트성 숏폼을 제작한다면
아래와 같은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내용과 홍보 내용을 담은 숏폼을 제작한 후 이벤트 후킹 문구로
1. ‘00계정 팔로우하고 000댓글 남기면 N명을 추첨해 00코스 이용권을 드리겠습니다’
2. ‘00계정 팔로우하고 자유롭게 댓글을 남겨주세요.
좋아요가 가장 많은 댓글을 남기신 분에게 00코스 이용권을 드리겠습니다’
3. 영상 마지막에 재밌는 짤 혹은 짤을 따라하는 사진을 찍고
‘00계정 팔로우 하고 제목을 지어주세요. 좋아요를 가장 많이 받으신 분에게 00를 드리겠습니다’
와 같이 구체적인 행동과 보상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영상 첫 시작에 바로 이벤트 내용을 알려줘야합니다.
숏폼 영상의 성공은 초반 3초에서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흔히 말하는 기승전결은 숏츠에서는 무용지물입니다.
하루에도 수만, 수십만 개 이상의 숏폼 영상이 올라오는데 중요한 내용을 뒤에 넣으면 이벤트인지도 모르고 영상에 관심을 갖지 않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과 마지막에 이벤트 내용을 강조해줘서 참여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하자면,
처음에는 이벤트 영상이라는 단순한 안내 그리고 마지막에는 참여방법에 대한 소개로
짜임새 있는 영상을 기획해보세요!
여기서 더 나아가자면 한 번하고 끝나는 이벤트는 추후 이탈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영상 마지막에 ‘팔로우 하고 앞으로도 있을 이벤트에 참여하세요’ 등
앞으로의 기대감을 심어주며 시청자가 채널에서 이탈하지 못하게 하는 보조 장치도 필요합니다.
실제로 저희가 진행했던 사례를 말씀드리자면,
인스타그램 릴스를 통해 진행을 했고 릴스 형식은
‘A’사 보조배터리를 소재로 “00보조배터리를 그냥 드립니다!”로 시작
마지막에는 ‘해당 계정을 팔로우하고 댓글에 00라고 남겨주시면 추첨을 통해 해당 제품을 드린다’
고 기획했습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이 영상 하나만으로 팔로워 1천명 이상, 조회수는 10만뷰 이상 기록하는 성과가 나왔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 두가지가 있습니다~!
1. 콘텐츠 배포 시기
1) 채널을 개설한 후 최소 6~10개 정도의 콘텐츠를 업로드 후 진행해야 합니다.
시청자들에게 충분한 신뢰를 주기 위한 장치이며 해당 콘텐츠를 통해 신규 유입되는 시청자들의 기존 콘텐츠 참여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2) 인스타그램 프로필에서 ‘프로패셔널 대시보드’ 탭에서 채널 분석을 확인할 수 있는데,
팔로우 분석 탭에서 한국인 비중이 90% 이상일 때 진행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3) 업로드하면 좋은 요일은 ‘금요일’이 가장 좋습니다. 시청자들의 참여가 가장 활발히 이뤄지는 시기는 금요일부터 주말이기 때문에 금요일 오후에 업로드 하는 게 가장 효율적입니다.
2. 쉬운 참여와 확실한 보상
이벤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보상은 구체적이고 직관적이어야 합니다!
기대보상은 적극적인 참여를 일으키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피부에 와닿는 확실한 보상을 제시하세요.
그리고 이벤트에 참여하는 방식은 쉬우면 쉬울수록 좋겠죠.
가장 효과를 볼 수 있는 참여방법은 팔로우, 좋아요, 댓글로 다른사람 태그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남의 시선을 많이 의식하기 때문에 혼자서만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방식이 더 많은 참여를 이뤄낼 수 있습니다.
팔로우하고 디엠보내기, 팔로우하고 댓글로 00이라고 달기 등 짧은 절차와 내용으로 진행하면 훨씬 더 높은 참여율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요즘 릴스 트렌드 중 하나인 이벤트 숏폼을 활용해 단기간에 계정 활성화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각자의 상황에 맞게 이벤트를 기획하고 정기적으로 진행하게 된다면 브랜드 바이럴과 계정 활성화에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물론 너무 잦은 이벤트 콘텐츠는 사람들에게 피로감을 주고, 운영하는 입장에서도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적절한 시기를 맞춰서 진행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어떤 숏츠를 제작할지 고민되신다면 오늘 말씀드린 내용을 참고해서 지금 바로 실천해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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