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에서 쇼핑몰 컨설팅과 관련 분야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박종윤 입니다.
이번달 22일에 "매출 발생 체질을 만드는 상품 전략" 이라는 교육을 진행하게 되었는데
그때 이야기 하게될 내용 중 일부를 올려 봅니다.
이 내용을 올리는 이유는,
각 항목별 상세 설명은 들어가 있지 않으나,
각 항목에 대한 고민과 생각만으로도
현재 운영하고 계신 쇼핑몰을 새롭게 바라보는 계기가 될수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고객의 구매가 일어나는 상품, 그리고 그러한 상품이 존재하는 쇼핑몰은
그렇게 될 수 밖에 없는 성질, 체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본 체력이 강한 사람이 스포츠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똑같은 기술을 전수 받아도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인터넷 쇼핑몰 뿐만 아니라,
다른 사업분야에서도 참고가 될 수 있다고 감히 생각합니다.
부족한 내용이지만, 공유하오니
몇몇분들에게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 박종윤의 인터넷 쇼핑몰 상품 원론 ***
고객 이란?
“내가 보유한 상품에 대한 필요성을 가지고 있는 존재”
매출 이란?
“고객의 필요성을 상품으로 채우기 위해 제공하며 발생하는 공통화된 물질적 가치”
광고란?
“고객이 볼 수 있는 곳에 나를 위치 시키는 것”
상품 이란?
“나와 나의 가게가 고객에게 ‘존재’ 하도록 하는 최소 단위”
1. 우수한 성질의 상품이 우수한 샵을 만든다.
- 우수하다 = 고객이 분명하게 인식한다. 존재를 인식한다는 뜻
2. 보이는 상품 VS 보이지 않는 상품(상품의 존재감)
3. 상품이 고객에게 보이도록 하는 구성 요소
- 보여야 산다. 보이지 않으면 사지도 않는다.(존재감의 유무)
- 필요성에 대한 응답을 제대로 하고 있으면 보인다.(사람들은 어떻게 보는가?)
- 필요성은 고객의 어떤 심리에서 발생하는가?
- 고객심리의 대중성을 파악하는 것이 사업성을 갖추는 것이다.(생존가능성)
- 상품의 구성 요소를 최대한 잘게 쪼개어 보라
1) 이 상품은 어떤 이유에서 존재하는가?(기능성, 심미성, 실용성등)
- 인터넷 쇼핑몰 상품의 특징
2) 이 상품은 어떻게 해야 존재하게 되는가?
3) 대표이미지, 상품명, 상품가격, 상세, 게시판의 임무
4) 상품은 양육되어야 한다(당신의 베스트 상품은 진화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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